부의 이전 - (2) 장기 투자 vs 부의 이전 투자

in wealth •  last year


장기 투자의 위력, 엄청난 수익률

  역사의 주가지수를 살펴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사실이 있다. 세계의 모든 주가지수가 기하급수적 성장(Exponential Growth)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위 그래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다우지수를 log를 취해 바라보았을 때의 추세이다. log를 이용해 보니 다우지수가 수백년 동안이나 일직선으로 우상향하며 나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향후 다우 주가지수가 몇 년 후에 어떤 정도의 값을 가지게 될지도 예측 가능해진다. 이 추세를 따른다면 계속 일직선으로 뻗어가 다우지수는 향후 수십년간 10만을 넘어 100만을 향하게 될 것이라는 점이 명확해진다.

 나는 2015년에 이를 발견하고 장기 투자가 답이라는 확신이 섰다. 장기투자를 하면 결코 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대공황이 온 이후에도, 2000년과 2008년의 각종 버블 붕괴가 있었어도 다우지수는 다시 원래의 추세로 돌아와서는 직선의 형태로 쭉쭉 위로 뻗어나갔다. 지금 다우지수는 여전히 기하급수적으로 잘 증가하여 21,000을 가리키고 있다. 심지어 소수의 몇몇 사람들은 다우지수가 10만을 갈 수 있다는 예측을 하고 있다. 역사를 볼 때 이는 거의 확실성의 영역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위력을 숫자로 표현한다고 하면, 만약 다우가 1920~1940년의 기간 중 어떤 때이던, 심지어 대공황 기간일지라도 다우를 사서 약 70년 정도 장기투자를 했다고 가정하면 수익률은 평균적으로 100배 즉, 10000% 가까이 되었을 것이다. 심지어 저 때 태어나서 지금까지 다우를 구입하여 가지고 있었으면 하는 후회가 들 정도다. 그래도 앞으로 다우가 어떻게 향할지 알게 되었으니 이제 다우 인덱스 지수에 투자금을 넣고 장기 투자를 실행하면 10배, 100배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우린 정말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10000% 수익률 = 0% 수익률

  부의 이전에서 중요한 개념은 실제로 구매력이 증가하였는가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다우를 수십년간 투자하여 1000%~10000%의 수익률을 얻은 이들은 얼마나 부유해졌을까? 

  금은 물가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다. 그렇기에 다우지수를 금값으로 나누어 보면 실질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다.

  놀랍게도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1925~1932년에 다우를 투자하여 2010년까지 10000% 수익을 올린 사람, 1955~1975년에 다우를 장기투자하여 1000%의 수익을 올린 사람은 2010년을 기준으로 구매력이 유지에 그치거나 심지어 구매력이 하락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즉 잘못된 시점에 투자를 시작한 장기투자자들의 계좌에는 숫자만 증가하였지 실제로는 부의 이전에서 얻어낸 것이 거의 없다. 만약 1920년에 건물을 하나 살 돈을 아껴 100년에 가까운 투자의 결과로 10000% 수익률을 올렸다고 하자. 그러나 여전히 그 사람은 건물을 하나밖에 사지 못하는 참담한 결과를 낼 수도 있다는 말이다. 부동산 가격도 10000% 가깝게 올라버렸기 때문이다.

  이는 극심한 손해이다. 부동산을 사서 즐길 구매력을 아끼고 아껴 수십년을 묵혔는데 그 대가로 얻어낸 것이 거의 없거나 특정 경우에는 구매력이 하락해버릴 위험마저 있기 때문이다. 이는 투자에서 완벽한 패배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구매력을 활용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기회를 버리고 투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얻어낸 것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부의 이전을 놓고 보면 장기투자는 항상 좋은 결과를 낸다고 볼 수 없다.


수익률의 진실

  자본주의와 이 세상의 발전이 기하급수적이기에 나는 주식 가격도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한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진실은 사실 화폐의 가치하락에 숨어 있었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것은 주가지수가 아니라 화폐량이였다. 주식 상승은 세상이나 기업 실적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보다는 화폐량의 기하급수적인 증가가 그 원인이다. 화폐량이 10000% 증가하는 기간에, 당신이 10000% 수익률을 올렸다면 당신은 사실 아주 평범한 수익률을 올린 것이다.

  실제로 아래 초록색, 그리고 파란색 라인이 달러 화폐량의 추이이며, 금값이 지속적으로 화폐량에 맞춰 따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것들의 가격과 숫자들이 상승하는 이유는 화폐를 찍어냈기 때문인 것이었다. 위를 살펴보면 화폐량이 1930년대 6~10에서 2010년에는 2000에 가까이 약 200배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다우지수가 저 시점을 기준으로 오늘까지 약 100~200배 가까이 증가한 것은 과연 우연일까?  


다우 & 금의 부의 이전  

  위 Dow In Gold 그래프를 뒤집으면, 금값의 구매력(Gold In Dow)을 나타낼 수 있다.  

  위 그래프와 앞의 Dow Gold ratio 그림을 합치면, 앞서 파란색과 노란색 자산 부의 사이클처럼, 다우와 금 사이클을 발견할 수 있다. 앞선 글에서의 그림은 이렇게 서로 대응한다. 이것을 Mike Maloney는 모든 자산이 이렇게 valuation channel에 갇혀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렇게 또 대응한다. 이것이 부의 이전을 통해 부의 트랩을 탈출하는 방법이다. 부의 사이클을 활용하면 , 고평가된 자산을 팔고 저평가된 자산을 구입하면, 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결론 

  이것이 기득권층들이 우리가 역사에서 발견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의 비밀이다. 이런 지식을 알려주지 않기 위해 사람들에게 예능이나 스포츠같은 것들을 더욱 집중하도록 유도해왔다.  그들은 부의 가장 핵심적인 비밀인 돈과 화폐의 역사, 부의 이전의 역사를 감춰왔으며 심지어 경제학과에서조차 이를 알지 못하도록 본질을 흐린 지식을 가르친다.   

  그들은 이렇게 우리가 인터넷을 활용해 지식을 공유하며 점차 깨어나는 것을 골치아파 하며, 심지어 인터넷이 없었으면 세상이 더 좋았을 것이라고 말한 이도 있다. 그것은 점차 이 비밀이 퍼져나가기 때문이며 대중들이 점차 깨어나기 때문이다.  

  자 이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들이 감추었던 부의 역사를 공부하여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어떤 자산이 고평가 및 버블상태에 있는가를 확인하고 그들이 준비하는 다음 부의 이전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당신은 지금 어떤 자산이 버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지금 비트코인과 가상화폐는 버블인가? 우리는 지금 어떤 버블을 주의해야 할까? 어떤 것이 버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역시나 대단하십니다~
잘 지키면서 또 한편으로는 수량을 늘려야하는데 어렵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 이런글을 읽을수록 지식수준이 높아져가는것 같은데 동시에 머리가 아파오는군요 ㅋㅋ

글 잘보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잘 읽었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네요

이글을 다 읽고 어찌 업보트 하지 않을수 있을까요 언제나 최고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말이 필요없네요.. 매번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점차 깨어나네요

잘 읽었습니다.
많은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주셨네요.
휴일에 행복하세요~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좋은글 잘 보고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멋진 글입니다.

감추고 싶은 비밀..

항상 감사합니다 ..:)

국민이 무지하기를 바라는 정치인도 싸그리 몰아내야죠.

재미있네요.
글의 내용도 알차고요^^

대단하네요. 잘 읽었습니다

잘읽었습니다

2편을 기다렸습니다. 유익한 글 감사드립니다.
가상화폐는 전혀 버블이 아니겠군요. 주식 및 부동산 투자가 버블입니다.

우리는 어쩌면 가장 저평가된 이더리움을 사서 가장 큰 수익을 낼 수 있겠네요.

·

빙고! 가상화폐가 아닌 바깥 세상에 진짜 버블이 있습니다. 그 진짜 버블이 터지면 그 부의 일부는 가상화폐 쪽으로 미친듯이 몰려 들어올겁니다. 그 시점이 사실 가장 무서운 것이죠. 그렇기에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가상화폐 버블이 아니죠. 가상화폐 세계로의 부의 이전을 놓치는 것을 더 두려워해야죠.

·
·

저랑 생각이 같으시군요
동의합니다.
사실 그와 관련된 생각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두번 읽을 글이 아니군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너무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Good...^^

좋은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Maloney 강의 내용과 같은 방향을 말씀하시는 듯 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FED가 화폐를 찍어내야 하는 이유와 그것의 영향에 대해서도 한번 다뤄주셨으면 합니다. 좋은글 읽고 갑니다. vote&resteem!!

좋은 내용 잘 읽었습니다.
폴로에서 비트-알트를 계속 바꿔가며 비트늘리기 하는 사람들이 떠오르네요

멋진 글 잘 보았습니다.
불편한 진실들. 부자들은 뭐든 가장 중요한 건 알려지기를 꺼려하는 것 같아요...

와 멋집니다. ㄷㄷㄷ

정말 잘읽었습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선보팅, 중정독, 후리스팀!!!
이렇게 오늘 저의 행복회로는 200배 오버클록킹에 성공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대단한 분석력이십니다.

글 매우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희망회로 풀가동 ㅎㅎㅎ

업봇과 리스팀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밖에 없는 글 입니다.

your post deserve upvote and resteem....

많은 것을 배우고 가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현기증납니다 다음글은 언제올려주시나요 기대됩니다!

명문입니다, 감탄했습니다

제 주위 부자들은 일반 사람들과 돈을쓰는 방식이 정반대더라고여 언제나 그리고 쓰기전에 가격비교를 하는 습관이 있고여 ㅜ 이 글을 읽고 다시 한 번 부에재하여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새로운 통찰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부의 이동과 코인 시장의 유동성을 감안했을 때 로또나 다름 없는 파급력이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부의 이동을 파악하는 선견지명이 있어야겠네요

글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들게 합니다 ㅠㅠ 팔로우 하고 갈게요 ~

우아ㅎㅎㅎ좋은 글 감사합니다^^
팔로우와 업봇하고가요~!

Great..
Could you like to share vote to me

포스팅을 아주 깔끔히 잘해 놓으셨네요...^^

잘보구 갑니다...

제 블로그에 찾아와 방문해 주셔서 일단 감사 드리구요..

팔로우 및 보팅 할께요...

참..이글 좀 퍼갑니다..ㅋㅋ

두고 두고 볼려구요..

다음 글이 너무나 기대됩니다. 기다리겠습니다.

장기투자, 가치투자가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

전적으로 동감하며 현재 자본시스템을 통찰하는 정확한 맥락인것 같습니다.
다만 우려되는것은 부의 이동또한 현재의 부를 가진자들이 유리한 고지에 있다는 점이지요..

다우지수의 증가와 화폐의 증가를 연결 시켰을 때에는 정말 너무 멋진 생각이라고 뿐이 생각이 안들더군요.

마지막에 말씀 하셨듯이 고평가된 자산을 팔고 저평가된 자산을 사는 부의 이동을 통해 부를 축적할 수 있다는 것에서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어렵기도 하다고 생각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산의 범위가 사고 팔수 있는 모든 대상이라면 정말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생각 되네요.

너무 멋진글 잘보고 갑니다.

팔로합니다 반갑습니다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을 보는듯한 기분이네요 ㅋㅋㅋ
생각할거리가 많은글..감사합니다

진짜 지금 조용한 대격변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아요
뒤쳐지지 않게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글 잘읽었습니다
팔로우해서 자주 찾아오겠습니다~ :)

좋은 내용 잘봤습니다 ^^

조용히 보트해주고 가셔서 들렸는데 좋은 글을 보게 되었네요
제가 5월말에 이더리움을 탔다가 거의 저점에서 손절해서 아직도 본전을 못찾고 있지요 ㅠㅠ
늘 주식 투자책에 써있어도 실천이 어렵습니다 ㅠㅠ
자꾸만 움직이고 변화해야 돈을 벌거같은 개미심리..

·

저도 작년에 poloniex에서 반토막을 내기도 하고, 올해 초에
okcoin 선물거래에서 비트코인을 날려보기도 했습니다. 이론만 알면 안되고 경험하고 나서야 조금씩 나쁜 습관이 없어지더라구요.

손해 아쉬우시겠지만ㅠ... 이 시장은 떠나지만 않으면 이득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여전히 넘치는 곳입니다. 파이팅입니다!

좀 지난 글이지만 이것저것 찾아다니다가 발견해서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D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면 100년의 세월 통찰력이 느껴집니다.
앞으로 세계 경제가 어떻게 변화될지 계속해서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히 읽고 갑니다.

이전 포스팅을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도 많이 기대했는데..
@sonzweil 님 부의 이전 시점을 판단할 수 있는 복선은 무엇일까요?

정말 좋은 글이네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이 글 보고 팔로우합니다. 반갑습니다.

좋은 글을 늦게나마 접하게 되어 지금 읽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ㅎ

"안녕하세요^^sonzweil님 즐거운 일요일밤입니다~ 하지만 연휴가 하루 더 남았습니다~ 이런 유익한 글도 올리셨었군요.....
아껴볼만한 글인것 같아서 지난 게시물이지만 댓글한번 달아봅니당~~~
저는 오늘 버스킹을 하려다가 못했는데요, 대신 아버지를 위한 시를 한편 지어봤습니다.sonzweil님도 의미있는 저녁 보내시고 계시겠죠? 즐거운 밤되세요^^"

안녕하세요^^sonzweil님 저는 오늘 8년만에 학자금을 다 갚았습니다 ㅎㅎ 펑펑 울고 스티밋에 들어왔네용~ 그냥 동네방네 떠들고 다니고 싶어서 왔으니 무시하시면 됩니다 ㅎㅎㅎ좋은하루되세요~!!!!!!!!!!!!!!!!!!!!

리스팀하고싶은 글이네요
링크라도 줍줍해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