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7. 바이욘사원&타프롬사원/Cambodia

in #tripsteem5 years ago (edited)

image

여행하는 미스티 @mistytruth


다음 날에는 앙코르톰과 앙코르와트를 보기로 했다.

먼저 간 곳은 앙코르톰이었는데 우리가 탄 아시아 자동차 중고버스는 앙코르톰의 문을 양쪽으로 5cm 정도의 여유를 두고 겨우 통과해서 스릴이 느껴졌다.
대형 버스는 절대로 통과할 수 없는 폭이었다.

앙코르와트와 더불어 크메르 문명의 최대 유적지인 앙코르톰은 크메르 제국의 마지막 수도로 12세기 후반 자야바르만 7세 때 세워졌으며, 한 변의 길이가 3km인 정사각형 형태의 성곽 도시로 너비 113m의 해자에 둘러싸여 있으며 정중앙에는 크메르 유적 중 유일한 불교건축물인 바이욘 사원이 자리 잡고 있었다.

바이욘 사원은 훼손이 심해 일본의 주도로 복원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가장 인상적인 것은 사면체 관음보살상으로 다양한 표정의 부처가 새겨져 있었다.
톤레삽 호수에서의 전쟁 모습, 밥을 짓거나 술을 마시고 심지어 출산하는 모습에 이르기까지 크메르인들의 생활상을 섬세하게 새겨놓은 부조 역시 감탄을 자아낼 만큼 훌륭했다.


앙코르톰을 들어서면 맞아주는 부처상.


바이욘사원의 사면체 관세음보살상


닭싸움을 표현한 부조.


섬세하게 조각되어 있는 부조. 아마도 왕의 행렬을 묘사한 듯.


한 편에서는 보수 중~.


바이욘 사원을 빠져 나오며


바이욘 사원을 나서서 간 곳은 근처 동쪽에 있는 타프롬 사원이다.
이 사원은 자야바르만 7세가 앙코르톰을 만들기 전에 어머니의 극락왕생을 빌기 위해 건립한 불교 사원으로 당시에는 부유한 사원이었지만 13세기 후반부터 외침과 내분 등으로 나라가 혼란에 빠지면서 방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사원을 에워싸고 있는 나무로 유명하다.

기록에 따르면 타프롬 사원은 3,140개의 마을을 통치하였고 79.365명이 이 사원을 관리하였으며 18명의 고승과 2,740명의 관리들, 2,202명의 인부들과 615명의 무희들이 있었다고 하며, 사원에 남아 있는 재산 중에는 500kg이 넘는 황금접시 한 쌍과 35개의 다이아몬드, 40,620개의 진주 4.540개의 보석, 876개의 중국에서 온 커튼, 512개의 비단 침대 그리고 523개의 양산이 있었다고 하니 이러한 숫자는 당시에 타프롬 사원이 누리고 있던 부와 권력이 얼마나 대단했었는지 짐작이 되고도 남는다.

이처럼 당시에는 타프롬 사원이 주인이었겠지만 현재는 나무에 종속되어 있는 것처럼 보였다.
쓰러져가는 사원을 마치 나무의 뿌리가 붙잡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어쩌면 나무의 비위를 거슬리게 했다가는 흔들어 부숴버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만큼 기괴하고 신비스러운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다.

이곳 역시 ‘툼 레이더’의 촬영지가 되어 더 유명해졌으며 캄보디아 여행자들에겐 꼭 들러야 하는 명소이기도 하다.









여행지 정보
● 캄보디아 시엠레아프 Angkor Archaeological Park, 프놈 바켕
● 캄보디아 시엠레아프 바이욘 사원
● 캄보디아 시엠레아프 Angkor Archaeological Park, 타 프롬



#517. 바이욘사원&타프롬사원/Cambodia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나무가 엄청나네요. ^^

나무가 사원을 점령하고 지배하는 것 같습니다~^^

나무뿌리같은데 사람다리 같이보이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나무의 뿌리가 너무 거대하죠?
나무에 비해 건물이 너무 보잘것없어 보입니다~^^

big-tree-3443533_960_720.jpg

아낌없이 주는 나무 보팅하고갑니다^^

요즘 시험준비한다고 너무 바쁘네요 (__)
최근 성실히 활동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매일 보팅이 어려울것 같아 임시방편으로 3일에 한번씩 세배로 보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거듭 사과드리며 양해의 말씀을 구합니다.

학생이신가 봅니다~
일단 성적에 올인해야겠죠~
저는 괜찮습니다.
시험 성적 결과가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아직 앙코르 와트 못 가봤는데... 나무가 진짜 엄청나게 크네요. 무슨 나무가 괴물인 줄 알겠어요 ㅎㅎㅎ

열대지역이라 나무가 잘 자라기도 하겠죠~?
하여튼 나무 뿌리가 괴물 같은 건 맞네요~ ㅎㅎ

영화를 찍은 곳이라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읽었네요. 미스티님, 좀 더 젊으셨을 때 사진이죠? ㅎㅎ

14년 전 여행이네요.
동남아 첫 여행이었구요~ ㅎㅎ
사진에서도 나이가 보이나요 ~?? ㅎㅎ

와... 정말 아름다운 곳인듯해요.. 도대체 저걸 어찌 만들었을까여
다 손으로 직접했을껀데.. .ㅋ

사람이 능력이 어디까지일까...
생각하게 되는 건축물인 것 같아요~^^

아낌없이주는 나무에 대한 후원으로 왔어요. 미약하나마 보팅 하고 가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고맙습니다~
행복한 휴일 되셔요~^^

아낌없는 나무 후원이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고맙습니다~
행복한 주말 되셔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7684.56
ETH 3120.56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