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 콜차니 민예시장의 우유니 소금/Bolivia

in #tripsteem5 years ago (edited)

image

여행하는 미스티 @mistytruth


기차무덤에서 우유니로 가기 전에 들렀던 콜차니 마을에서는 정부로부터 인가를 받아 우유니소금 사막에서 소금을 채취하여 가공해서 팔고 있었다.
소금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기념품을 파는 소규모의 허름한 가게가 즐비하다.

어떤 이는 소금사막이라 하는데 왜 물이 고여 있으며 장화를 신느냐고 반문할 수 있다.
그것은 우유니 소금사막의 생성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지각변동인 융기현상으로 솟아오른 바다가 빙하기를 거쳐 녹아 거대한 호수가 만들어진 후, 건조한 기후로 바닷물이 모두 증발해 소금결정만 남아 사막이 되었다고 한다.
건기 땐 소금사막, 우기 때에는 소금호수가 되는 셈이라고나 할까.

우기인 12~3월에는 빗물로 인해 수심이 20~30cm인 얕은 호수가 형성되고 있으며 우유니 소금사막의 소금층은 얕은 곳은 1m 정도이지만 깊은 곳은 130m에 이른다고 한다.
우유니 소금사막에서 채취되는 소금의 90% 정도는 식용으로, 나머지는 가축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순도가 매우 높고 소금의 질과 맛도 좋으며, 총량으로 볼 때 볼리비아 국민이 수천 년을 먹고도 남을 만큼 막대한 양이라고 한다.


뭐하느라 찍질 못했는지 콜차니 민예시장 사진이 한장도 없다.
다른 블로그에서 가져온 사진


가게에 전시하고 있던 암염 덩어리


소금사막의 광물 표본인 것 같다. 볼리비아에 매장되어 있는 광물 중 리튬은 막대한 양이라고 한다.


아일다가 들고 있는 소금사막의 소금층 표본. 얕은 곳은 1m정도지만 깊은 곳은 130m 정도 될 정도로 깊은 것도 있다고 하며, 밝은 색 층은 우기 때, 진한 층은 건기 때 형성된 것이라고 한다.


소금호텔에서는 소금층을 그대로 탁자로 사용하고 있었다.


콜차니 민예시장에서는 우유니소금사막에서 채취한 소금을 가공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가게가 있었는데 소금사막에서 채취한 소금원석에는 나이테처럼 연하고 진한 줄무늬가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우유니에서 채취되는 소금에는 요오드 성분이 부족해서 소금을 정제하는 마지막 과정에서 필요량의 요오드를 섞어 정제 소금을 생산하고 있었다.

마음이 동한 사람들은 100g 세 봉지에 1달러를 주고 샀는데 그 소금은 결국 볼리비아 출국 시 세관에게 적발되어 마약이 아니라 소금이라는 것이 판명되기까지 시간을 소비하게 만들었다.
라오스에서도 그랬듯 소금은 사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 소금의 정제 과정

소금사막에서 가져온 소금



소금을 앉혀 놓고 가열해준다고 한다.


정제된 소금. 붉은색 그릇 옆에 놓은 것이 요오드 병.


마지막 과정에 필요량의 요오드를 섞는다.


완전 정제된 소금을 포장하는 과정




여행지 정보
● 볼리비아 살라르 데 우유니
● Colchani, 엘알토 볼리비아



#420. 콜차니 민예시장의 우유니 소금/Bolivia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Congratulations @mistytruth!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______________^&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한 휴일 되셔요~^^

하얀 가루니 마약검사를 하긴 하겠네요. ㅎㅎ

네~
오해받을 만한 일은 하지 않는 게 상책인 듯 해요~^^

소금만드는 과정 흥미롭네요.
언젠가 꼭 제 눈으로 직접 보고오겠습니다.^^

가시고기님은 꼭 가실 것 같습니다~ ㅎㅎ
멋지다는 말로 부족한 환상적인 곳 입니다~^^

소금을 살때는 주의해야겠어요!!
라오스도 그런지는 처음 알았어요~

라오스 소금마을에선 자염을 생산하는데 거기서도 사가는 건 권하지 않더군요~^^

수천년을 먹어도 남을 양이라니~
축복 받는 곳이네요 ^^

엄청난 규모의 소금사막이니까요~~
축복받은 건 틀림없는데 국가가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것 같아요~
그게 자연보호 측면에선 더 나을지도 모르지만요 ~~^^

아름다운 지구입니다...

고맙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얼마나 큰 지반이 융기가 되었을까요?
이렇게 소금으로도 팔고, 조각품으로도 팔고 그러다 보면 소금이 바닥이 날까 걱정이 되는데, 걱정할 정도는 아닐까요?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융기가 일어났겠죠~
우유니의 소금 고갈에 대해선 걱정을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보클왔어요~

고맙습니다~^^

와~ 130미터라니 엄청나네요ㅎㅎ
오늘도 디클릭!

융기 이전의 바다 깊이가 굉장이 깊었던가 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731.80
ETH 2630.54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