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스트레스 치유를 기원하던, 서울의 숨겨진 문, 광희문(光熙門)

in #tripsteem6 years ago (edited)

image

한양도성의 문은 4대문만 있던 것은 아니었다


제목을 보고 "광화문"을 떠올리셨다면, 아마도 "광희문"은 모르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저도 나름 오랜기간 서울에서만 살았는데도, 얼마 전 한양도성길 트레킹을 하면서 역사적 의미를 알게 된 곳입니다.

조선의 한양도성은 4대문만 있던 것이 아니라 4소문도 있었는데 그 중 "남소문"을 가리켜 "광희문"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위치는 동대문(=흥인지문) 조금 아래 쪽에 있습니다.


광희문의 별칭과 특징


① 수구문(水口門)

광희문은 청계천이 끝나는 곳에 있어, 물의 입구라는 의미의 수구문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② 시구문(屍口門)

죽은 자의 시체를 도성 밖으로 옮길 때는 당시 서소문과 남소문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남소문이 광희문입니다.

이것이 무슨 의미었나면, 모든 죽은 자의 원혼이 담겨있는 문이란 것입니다. 온갖 질병을 가졌던 수많은 이들의 시신이 거쳐간 문입니다.

웬지 성문 안에서 위를 올려다보면, 조금 그런 기분도 느껴지게 하네요.

따라서, 질병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은 당시 성문의 벽돌을 만지거나 그 가루를 조금 주어가서 미신처럼 믿기도 했다고 하네요.


③ 인조가 남한산성으로 피신했던 쪽문

그렇게 시신을 운구하던 문이지만, 이를 이용했던 이가 있으니 바로 "인조"입니다.

그는 원래 처음에는 미리 대비해놓은 강화도로 피신하려고 남대문을 나섰으나, 청군이 코 앞까지 왔다는 첩보를 받고 최명길을 보내 적장을 만나게 하고 그 틈을 타 "광희문"을 통해 남한산성까지 무사히 피신할 수 있었습니다.

정예 기병 위주의 청군이 강화도로 가는 주요 길목을 이미 점령한 터에, 도성에서 강화도까지 가다 청군에 잡힐 것이라 봤을 정도로, 급박했던 것이지요. 일단 남한산성으로 가서 재정비하여 강화도로 옮겨가 장기 농성전을 펼칠 생각이었습니다. 이때의 상황에 대해서는 따로 또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면역이 필요하시면, 광희문을 트레킹해보세요


광희문은 한양도성길 흥인지문코스에 속해 있으며 이는 초급코스라 어렵지 않습니다. 주변에 예전의 향수를 느끼게 하는 다양한 식당들이 많이 있구요.

시신을 옮기던 문이었기에 역으로 병의 완치를 기원하던 문,

물이 시작되는 곳이었기에 원혼을 정화하던 문,

인조가 남한산성 피신에 사용하였기에 아픔이 있었지만 그만큼 힘든 시기를 극복해나가는 지혜를 가진 측면도 있는 문,

그런 문이 광희문인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분이라면, 혹은 아픈 곳이 있는 분이라면 겸사겸사 광희문 주변길을 트레킹해보시고, 잠시 머리도 식히시고, 광희문을 이룬 돌들도 좀 만져보시는 건 어떨지요?

물론 가벼운 의미로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여행지 정보
●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광희동2가 퇴계로 344



질병과 스트레스 치유를 기원하던, 서울의 숨겨진 문, 광희문(光熙門)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안녕하세요 @tsguide입니다. 광희문에 대해서는 오늘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 한양도성 을 알게되어서 격주로 트래킹하고 있습니다ㅎㅎ 이번주는 스트레스 치유하러 광희문으로 가보아야겠네요^^ @lostmine27님 너무 잘 보았습니다~!!

이미 다니고 계시군요! 도성 안에서는 남산 중심으로 그 주변 길들까지 다 거닐기 좋은 것 같습니다. 특이한 역사적 의미가 있어 소개해 보았습니다. 강남 쪽에서는 개발이 덜 된 자연 상태의 서울둘레길 우면산 코스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광희문이군요. ^^ 처음 알았습니다.

네 그럴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소개해 드려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서울 오래살앗지만 광희문은 첨 들은거 같습니다.. 좋은정보 보클 꾸욱~~

네 저도 그랬습니다.^^
특별히 유명한 트레킹 코스는 아니지만, 병의 치유를 기원하던 곳이자 인조가 피신하던 문이라는 유래가 있기에 간단히 소개 올렸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광희문 나들이 한 번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남산 쪽과 이으시면 서울 시내에서 가볍게 걷기 좋은 곳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i @lostmine27!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282 which ranks you at #2586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588).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3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42.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102.06
ETH 2415.08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