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원과 현충탑

in #tripsteem3 years ago (edited)

image

조선시대 때는 성거산이라 불렸다는 광주공원. 광주시의 1호 공원으로 도심 속에 있어 시민들이 언제나 찾을 수 있는 곳. 현충탑과 4.19 기념비, 5.18 기념비 등 광주의 역사와 함께 해온 곳.

공원 제일 높은 곳에 세워진 현충탑. 6.25 당시 목숨을 바친 군경 15,000 여 명의 호국 영령을 모신 곳. 높이가 22미터로 우뚝 솟은 모습이 웅장하다. 이보다 더 놀라운 건 이곳이 일제가 광주신사를 세웠던 자리라는 것. 광복이 되자 시민들이 신사를 부쉈고, 이후 현충탑을 세웠다고.

일제가 광주신사를 세우면서 만들었던 계단. 일제는 신사에 일왕의 위패를 두고 신격화하며 참배를 강요했고, 선조들은 강압에 의해 이 계단을 올라가 신사에 참배했던 곳. 2019년 8월 8일에 이 계단이 일재의 잔재임을 알리는 게시물이 설치되었다.

부패한 독재 세력에 맞서 결국 승리했던 4. 19 혁명. 이때 희생된 영령을 기리는 추모비. 조지훈 시인의 "자유여, 영원한 소망이여"라는 시가 씌어 있다.

공원 한쪽에 같이 있는 4.19 문화원. 숙소에서 아침 먹고 나온 산책 길이어서 이른 시간이라 들어가보지는 못했다.

5.18 민중항쟁 당시 이곳 광주공원에서 시민들이 모여 시민군을 편성하고 훈련도 했던 것을 기록한 기념비. 가볍게 아침 산책 나왔다가 우리 근현대사까지 돌아본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네이버 지도에서 본 광주공원. 바로 인근에 사직공원이 또 있었는데 시간이 모자라 다음을 기약했다.


여행지 정보
●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사직동 광주공원



광주공원과 현충탑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ort:  

산책 겸 가볼 수 있는 곳이라니, 항상 시민들에 곁에 있는 곳이어서 더 좋네요

역사적인 장소에 방문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저는 서울시청도서관에 방문한 후 서울의 역사에 대해 관심을 더 갖게 되었지요.

서울도 가볼 곳이 정말 많을텐데 소싯적 서울 있을땐 흥청망청(?!) 놀러만 다녔네요 ㅡ..ㅡ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많이 돌아다니셨네요
그래도 역사적인곳 돌아다니셨네요

광주는 보존이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대충 지나가도 사적지라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KR 커뮤니티 출석부 함께 응원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계단에 게시물이 설치된지 얼마 안 되었네요
저런 게시물들이 더 많아지면 좋겠어요

역사가 곁에 살아있는 느낌이라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Congratulations @ldh1109!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more than 60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70 pos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07
JST 0.034
BTC 24307.13
ETH 1933.34
USDT 1.00
SBD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