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za] STEEMSC 토큰 구매

in tooza •  last month

오랜만에 tooza 태그를 달고 글을 쓰려고 보니, 예전 스팀잇 가입 초창기에 천하제일연재대회에 참여했을 때 투자 관련 글들을 연재하면서 이웃들도 많이 생기고 교류가 활발해졌던 기억이 납니다. 그 이후에는 본업과 관련될 수도 있고 해서 투자 관련 글은 거의 쓰지 않았던 것 같네요.


스팀잇 자체를 바빠서 잘 못하고 있었는데 (스몬 래더도 별로 못할 정도니...) 오랜만에 @jack8831님의 글 [2019.03.14] KRWS 토큰이 뭐야? 토큰으로 뭘 하자는거지? 을 보게 되었고, 흥미가 생겼습니다. 이후 @stablewon 계정의 글들을 보고, 좋은 아이디어이다 싶어서 바로 구매/투자를 결정하고 실행했습니다.

컨셉은 간단합니다.

스팀파워로 스팀을 쓰기 위해 파워업을 하면, 장점은 보팅 파워가 그만큼 세진다는 것이고, 단점은 13주의 파워다운을 거치면서 조금씩 유동화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스파업의 부수적인 장점이 조금 더 있긴 한데 (연 1.5%? 인가의 이자(인플레이션), 돌고래/고래 등의 "지위", RC 확보 등) 보팅 파워가 늘어나는 것에 비하면 크게 의미가 없으므로 일단 생략합니다.)

그래서 스팀파워업을 하지 않고 언제든 스팀으로 바꿀 수 있는 steemsc 코인을 보유하면, 스파업의 보팅 파워 대신에 보팅을 요청할 수 있는 KRWS 코인을 에어드랍 (보다는 배당 이라는 개념이 더 적절할듯) 해서 보팅 파워 확보 및 유동성을 둘다 잡겠다, 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매/투자 과정입니다. 우선 스팀을 스팀엔진의 "스팀" 화폐로 전환해야 하는데, 입출금에 1%의 fee가 붙습니다.

일반 거래소처럼 호가창들이 보입니다. ETF 거래할 때 LP들이 호가를 제공하는 것처럼, stablewon 운영진 측에서 호가를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팀 유동성으로 전환하고 싶으면 언제든 가능한 것이지요. 7000 STEEMSC 를 주문합니다.

190314_steemsc buy2.jpg

그러면 주문 확인창이 이렇게 뜨고...

190314_steemsc buy.jpg

스팀커넥트를 사용해서 완료.

190314_steemsc buy3.jpg

다른 토큰들도 조금씩 보유하고 있었네요. 맨 위에 조금 전에 구매한 7000 STEEMSC가 보입니다.

190314_steemsc buy4.jpg


자, 그럼 이게 왜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는가 하면...

요즘 스팀달러도 다시 오르고 해서 스달 컨버전용으로 쓰던 스팀들이 놀고 있었는데, 이게 스파업을 하자니 묶이는 두려움이 커서 손이 잘 안 나가더군요. 일단 필요시 언제든 현금화할 수 있다는 장점은 엄청나게 큽니다.

그리고 그냥 보팅가치로만 봐도 이익인 것 같아요. 1000 STEEMSC당 현재 시세로 0.15KRWS를 매일 에어드랍해주고, 1KRWS로는 @stablewon 계정의 풀봇을 1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stablewon 계정의 스파는 12만 5천 정도인데, 7000스파업을 했을 경우 매일 11회 풀봇이 가능하다고 보면 이게 대략 77,000스파 풀봇 한방인데, 지금은 1.05KRWS를 매일 받으니 매일 12만 5천 스파의 풀봇 한번을 받는거죠.

*추가: 큐레이션 보상 25%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12만 5천의 75%인 91,250 스파의 효력인데, 77,000보다는 확실히 높아 보입니다.

간단하게 계산한거라 엄밀하지는 않지만, 이익인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추가적인 장점은, 가끔 내 풀봇으로도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글들에 10만이 넘는 스파 보팅을 몰아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스파업을 했을 때 나머지 이익들, 돌고래/고래 등의 지위나 RC 등이 가치가 있느냐, 하면 이미 어느 정도의 스파를 보유한 제게는 딱히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제 상황에서는 스파업보다는 STEEMSC를 사는게 무조건 이익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초기에 스팀엔진 입금 fee 1%, 그리고 STEEMSC 구매할때 3.5% (토큰이 팔리면 추후 점차적으로 올라가겠죠), 총 4.5%가 들었는데, 이정도는 보팅 서비스 1주일만 이용해도 본전 뽑을 기세.

이제 리스크는, 이런 서비스들에 내재된 먹튀 가능성이죠. @leesunmoo님이 운영하시는 것으로 보여서 그 가능성은 극히 미미하다고 보고 고려대상에서 지웠습니다.


쓰다 보니 선택을 잘 한 것 같네요. 며칠 서비스 돌아가는 것 보고, 업비트에 짤짤이 용도로 뒀던 스팀들 가져와서 추가구매할지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 덧: steempeak에서 처음 글 써보는데, 인터페이스 좋은 것 같아요.

aaronhong_banner.jpg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아 어제 이벤트로 1krws 송금하고 보팅 받았는데 이게 항시 하는건가보져?
1krws송금하면 보팅해주는거여

·

계속 운영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였습니다.

STEEMSC 토큰 설명에 관한한 가장 담백하고 깔끔한 정리인 것 같습니다. 한 편의 투자 리포트를 보는 것 같네요. ^^ 제가 1 KRWS를 @krws.refund 계정에 보내면서 이 글에 보팅을 요청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헉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연어님 글 덕에 좋은 정보를 접해서 감사드려야 하는데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잘 정리된 글 잘 읽었습니다. STEEMSC 구매좀 고려해봐야겠습니다. 요즘 스팀엔진 알아가는 재미가 있네요~

Posted using Partiko iOS

·

어느 정도 스파가 있고 추가 스파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옵션으로 보입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jack8831 님이 1 krws 보팅지원을 하셨습니다.

글로리님 글을 보고 찾아가서 포스팅을 보고 왔습니다.이용가치는 충분 해 보입니다.

·

아이디어가 좋은 것 같습니다. 며칠 활용해보면 더 잘 알게 되겠지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요즘은 스팀엔진에 많은 분들이 눈길이 가고있네요 ㅎ

·

토큰 만들고 거래하기가 엄청 쉬워져서.. 사실 이거랑 smt랑 크게 무슨 차이인지 전 잘 모르겠어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그쵸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이거나 smt나 다를게 뭔지 이게 smt lite버전 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ㅎ

오늘 올라왔던 이밴트가 이거였군요 ㅎㅎ 아무생각없이 이밴트한데서 참여하긴했는데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서비스로 보입니다. 잘 활용하세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저도 동참!!

·

이미 저보다 먼저 1000개 사셨더라구요. 저도 트아님이 사셨길래 더 자신감을 가지고 샀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

약간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좋은 비즈모델인 것 같습니다. 이런 토큰 발행으로 스티밋이 다시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와~ 저도 관심이 가는데... 한번 구매를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오! 요새 스팀엔진의 코인들이 바람이 불기 시작했군요.
그래스 스팀이 상승장인가 봅니다.

Hi @glory7!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116 which ranks you at #334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21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3364).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9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5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주3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34 성공보팅입니다. (2/3)

옷!! 저도 거래소에 짱박혀 있는 스팀을 옮겨 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