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신기술의 과장주기"...라는 연구보고서가 있군요.

재미있는 글이 있어서 한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회사에서 연구조사한 것이 있습니다. 제목은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라는 것입니다. 신흥기술에 대한 과장의 주기...라고 해야하나요?

한마디로, 새로운 기술이 등장했을 때, 그것에 대한 과대 과장이 어디에 위치해 있나...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 그래프도 있네요. 제것이 아니기에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출처도 저 링크에...

하여간...

이 보고서에 따르면 블럭체인이라는 기술의 위치는 "환멸의 골"이라는 곳에 위치해있다고 합니다.

이 위치는 신흥기술의 생사주기의 세번째에 속하는 것으로, '관심이 줄어들고 실질적인 적용에 실패한 것' 이라는 부분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당기술을 적용하려는 제작자들이 그냥 털고 나가거나 아니면 실패한 경우...라는 위치에 속하는 주기에 블럭체인이 속해있다...라는군요. 하지만, 해당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오직 살아남은 공급자가 그 기술을 early adpoter들을 만족시킬 정도로 향상을 시켰을 때만, 오직 그때만 계속될 것이라는군요.

돌려서 이야기를 해보면, 만족할만한 성과가 있어야만 투자자들이 계속적으로 투자하는 주기에 블럭체인이라는 기술이 위치해있다...라는 것입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블럭체인이 완숙단계에 이르려면 10년은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뭐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20년 이상을 보고 시작한 일이라...

이 환멸의 시기를 통과하기 이전에는 '혁신의 계기(innovation trigger)'라는 단계와 '과장된 기대감의 최고치(peak of inflated expectations)'라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환멸의 단계(trough of disillusionment)를 거치고 나면 '깨우침의 경사(slope of enlightenment)'를 거치게 되고, 최종적으로 '생산성의 고원(plateau of productivity)라는 곳에 이르게 된다는군요.

블럭체인에 대한 기술은, 하지만, 환멸의 단계에 있지만, 블럭체인을 이용한 데이터 시큐리티의 부분은 아직도 새로운 기술분야에 속하므로 '혁신의 계기'라는 단계에 있습니다.

반면...

이번달 초에 Deloitte에서 실시한 설문에 의하면 44%의 사람들이 블럭체인은 과장된 것이다...라고 말했군요. 미국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하지만, 캐나다, 맥시코,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그리고 미국을 포함한 설문에서는 39%의 사람들이 블럭체인은 과장되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돌려서 생각을 해 보면, 56%의 사람들은 블럭체인에 대해서 모르거나 과장되지 않았다...라고 말한 것이고, 또한 61%의 사람들이 블럭체인이 뭔지 모르겠다라고 했거나 과장되지 않았다...라고 한 것이군요.

솔직히....

요즘같은 상황에서는 좀 지치는 기분입니다.

갑자기...내가 도대체 뭐에 투자한 것인가..하고 멍~~한 생각이 들기도 하고....물론 암호화폐쪽에 투자만 한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저렇게 손해가 늘어나다보니 이런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군요.

제가 주로 정보를 찾는 곳은 주된 곳이 팜, 케이시리포트, 코인텔레그래프, 비트코인 닷 컴, CCN, 코인데스크, 블룸버그, CNBC, 비지니스 인사이더...등이긴 한데, 문제는 이런 암호화폐와 관련된 투자기사를 많이 읽다보니, 내가 여기에만 빠져있는 것은 아닌가...정말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내가 투자한 액수는 전체 투자액수에 비추어 볼 때 적절한 것인가, 어느정도 위험부담을 감소시키고 있나 등등...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실,

블럭체인이 실제 실행이 되고, 비트코인이 정말로 사용할 수 있을 때가 왔을 때, 내가 이 비트코인을 어떻게 사용할지...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내가 다른 투자에 비추어 보았을 때, Hedge의 목적으로 투자한 것은 아닌가, 지난 시간들을 돌아봤을 때 한번 급등을 맛보았기에 이것에 취해있는 것은 아닌지...

작년은 그래도 뭔가 톡톡튀는 무엇인가가 있었고 실제 시장을 통해 그런 것을 많이 확인할 수 있었던 해였던 반면, 올해는, 뭐랄까... 참기름을 짜내는 느낌....?

그래도, 투자의 기본은 올랐을 때 팔고, 내렸을 때 사는 것.... 그리고 손해는 해당상품의 가격이 하락했을 때 발생하는 것이지 그것을 쥐고 있을 때엔 발생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죠.

그러다보니 확신이 가는 것들은 그냥 어떻게든 쥐고 있겠는데, 확신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몇몇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이걸 어떻게해야하나...라는 생각을 계속하게 되네요.

그러나...

일단 시작한 것.... 한번 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두눈으로 한번 봐야겠습니다!!!!

그럼, 승투하세요 :)

Sort:  

Congratulations @jrcombo70!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and the Veterans on Steemit - The First Community Badge.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저는 이미 헷지 목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럴 목적으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오락가락해요... 갑자기 많은 것이 팍 줄어들다보니 ^^;;

지금 의심의 골짜기를 지나고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이네요.
대부분의 투자가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으니까요.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약간의 기대감은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이 지금도 저점에서는 조금씩 사고 있는 것이고요.

흠.....저만의 문제는 아니였군요 ^^;; 저도 저점에서만 삽니다. 이젠, 가격이 오르면 돈대기가 무서워서 ㅎㅎ^^

시골사람님은 정석적으로 투자 하시는 분인거 같아요 ㅎㅎ
지금 블록체인은 후퇴할수 있는 처지는 아닌것 같아요..
이걸 어떻게 세상에 만들어서 내 놓을까와
오롯이 시장에서 평가 하도록 하기위한 사람들의 힘겨루기 같은건가 ㅋㅋ

암튼 가시적인 결과가 나와야먄 이 지리한 하락장을 뚫을수 있을건데 말이죠~~
전 헷지 개념도 없이 무식한 몰빵이라 더 조마조마 하긴 한데요
믿고 있어요.... 조만간 멀지않은 ;; 내년쯤엔 뭔가가 보이지 않을까요?
어느 순간 ‘파파팍팍’ 하고 타 오르길 🙏🙏
사실 희망회로는 점점 지쳐가지만 그래도 믿습니다! ㅎㅎㅎ

솔직히, 제가 정석으로 투자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워낙 많이 날려먹어봐서 정신차리고 한다...가 맞는 말일꺼에요. ㅎㅎㅎ 요즘은 좋은 플랫폼들이 많이 있잖아요. 주식은 웬만하면 robo advisor에 맞기고, 투기성 개별 주식을 산업별로 하되 용돈벌이용으로 조금만 하고, 자산을 이전해도 세금을 물지 않아도 되지 않는 금이나 은쪽도 신경쓰고, 암호화폐는 .... 일면 제가 꿈꾸는 것도 있고, 다른 곳에서 떨어지면 매꿀 수 있는 수단으로도 쓸 수도 있고, 무엇보다.... 미래가 정말 궁금하기도 하구요...

미국에 계시면, 금이나 은을 생각해보세요. 저는 금/은이나 암호화폐나 동급으로 보기때문에 같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같이 투자합니다. 암호화폐만 밀지는 않아용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2260.20
ETH 2431.98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