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스팀) 제주의 오리지널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 - 낭푼밥상

in tasteem •  last month

title_image


제주도에 있는 음식점 중에는 '향토음식점'이란 타이틀을 내걸고 영업을 하는 집이 아주 많다.
그런 집 대부분이 제주다운 식재료를 쓰고 있는 집이 대부분이고, 제주 토박이가 옛날부터 동네 장사를 하다가 손맛 때문에 유명해진 집이 몇몇 있다.

이번에 내가 소개하려고 하는 집은 내가 제주도에 와서 제주시에서 개설하여 운영했던 향토음식 전문가 과정에서 두달 동안 수업을 받았던 강사님의 어머니가 운영하는 향토음식점이다.
강사님 어머니라고 하니 뭔가 인맥이 동원된 느낌이지만, 그런게 아니고, 그 어머니는 '김지순 명인'으로 제주도에서 향토음식 명인으로 지명한 1호 명인이시다.
그런 어머니의 뒤를 이어 강사님이 제주향토음식 연구회를 운영하며 제주의 음식 문화를 계승 발전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것이다.
이 집은 제주시에서 지원해주어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음식점이기도 하다.

이런 저런 이유로 지금껏 내가 경험한 바로는 가장 정통한 제주향토 음식점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이 음식점에 갔을 때, 우리를 가르쳤던 강사님의 모든 코스의 가이드까지 해 주셔서 제대로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었던 점도 있다.

이 집은 인테리어도 제주도 전통 주방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활용해 꾸몄다.
마치 '제주 민속 박물관'에나 있을 것 같은 물건들이 전시되어 있기도 하다.

IMG_8433.jpg

제주의 전통 상차림인 '낭푼밥상'과 각종 주방용품들이다.

IMG_8434.jpg

떡도장이나 떡 만드는 틀, 몇백년은 됐을 거 같은 수저가 엄청나게 많이 전시되어 있다.

이집 음식은 매우 비싼 편이다.
우린 명인 코스 29,000원짜리를 먹는데, 강사님이 제자들에게 특별히 1만원에 해주셨다. 완전 땡잡았다.^^
그렇다고 절대로 1만원 어치만 해준 건 아니다.ㅋ

IMG_8439.jpg

사실 2만원 짜리 '한상' 메뉴로도 왠만한 건 다 맛볼 수 있다는 강사님의 팁도 있었다.

IMG_8438.jpg

이 집은 제주도 향토음식을 제대로 알고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주된 목적으로 만들어진 음식점이라서 이렇게 메뉴에 들어가는 모든 음식에 대한 식재료와 설명을 곁들인 설명서를 제공받을 수 있다.

전식

IMG_8443.jpg

'이 식당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의미의 웰컴푸드는 달달한 호박죽(?)이다.

IMG_8444.jpg

제주에서 나는 나물들로 준비한 샐러드, 드레싱이 특이했다.

IMG_8447.jpg

전복이 커다란 것이 하나 나오고, 고사리전, 고기를 다져서 계란으로 만두처럼 만든 미수전 등 예뻐서 절대로 먹지 못할 것 같은 것들이 나왔다.

IMG_8448.jpg

제주도 푸른콩으로 만들었다는 두부와 시원한 동치미도 나온다.

IMG_8451.jpg

여기까지가 정말로 전식이 맞나 싶을 정도로 오랜 시간 정성들여 만든 고기 국수가 나왔다.

본식(낭푼밥상)

IMG_8455.jpg

이것이 유명한 낭푼밥상이다.
테이블 중간에 커다란 낭푼(나무로 된 큰 그릇, 이 집은 유기 그릇을 쓰고 있긴 했다)에 톳밥이 수북히 있는데, 각자 자기 그릇에 덜어먹을 수 있게 해준다.
국은 바다에서 나는 것들로 끓인 바룻국이고, 일인 일 고등어 구이에, 각종 쌈이 제공된다.

후식

IMG_8456.jpg

후식은 오미자차와 고구마 범벅, 그리고 오메기떡이 나왔다.

IMG_8426.jpg

식사 후, 마당에 나가면 이렇게 앉아서 담소를 나눌 곳도 있고 주변에 나무도 많아서 자연을 즐기며 쉴 수도 있게 되어 있다.

제주의 전통 음식이 모든 사람의 입맛에 맞는 것은 아니다.
강사님 말씀에 따르면 캐리어를 끌고 온 젊은 관광객들이 식사 도중 너무 맛이 없어서 못 먹겠다며 환불을 요구했던 경험도 있다고 한다.
제주시에서도 적극 후원해 주지만 이 집이 언제나 유명 맛집처럼 손님이 들끓는 것도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장사 스타일을 고집하고 있는 이유는 제주도가 관광 산업이 발전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 입맛에 맞게 음식을 제공하다보니 제주 전통의 맛이 점점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신다.
제주의 맛을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은 다 해보겠다는 것이 강사님 장사 스타일이라고 하신다.

내가 이 '낭푼밥상'에 가서 느낀 것은 정말로 정성과 솜씨를 가지고 제주 음식을 제대로 살려서 상을 차렸다는 것이고, 전통이라고 해서 투박한 것이 아니라 멋지고 세련되게 음식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었다.
수준 높은 음식으로 대접받고 오는 느낌을 주는 제주 향토 음식 전문점 '낭푼밥상'은 밥 한끼로 많은 추억을 주는 좋은 곳이다.


맛집정보

낭푼밥상

score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평화길 162


(테이스팀) 제주의 오리지널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 - 낭푼밥상

이 글은 Tasteem 컨테스트
내가 소개하는 이번 주 맛집에 참가한 글입니다.


테이스팀은 무엇인가요?

tasteem_banner.png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정성이 돋보이는 정갈한 음식이네요

·

네, 음식 철학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운영하는 식당이라서 더 그런 거 같습니다.

음식이 아주 정갈하고 구경하는 재미까지 있네요^^;

·

거기에다가 강사님이 해주시는 음식 스토리텔링도 엄청 좋았답니다.^^

향토음식 1호 명인이 해주는 맛은 어떨까!! 무척 궁금한데요^^
제주 전통 음식뿐만 아니라 어떤 음식이든 모두의 입맛에 맞을순 없죠~
제주의 전통을 지키려는 마음!! 존경합니다^^

·

저도 음식 명인이 해주시는 건 처음 먹어보는데, 뭐가 달라도 다르더라구요.
모든 음식을 총괄해서 만드신다니, 그 맛은 보장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muksteem 전국 맛지도 등록 알림봇입니다. 본문에 있는 주소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유수암평화길 162]로 본 글이 먹스팀 전국 맛집 지도에 등록되었습니다. (혹시 주소가 틀리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확인하러가기먹스팀 맛집 지도는 https://muksteem.com에서 이용가능하며, 새롭게 업데이트 됐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약소하지만 보팅 하고 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분위기 좋고 맛 좋은 낭푼밥상 훌륭합니다 샘 감사합니다

·

오랜만에 오셨네요.
이제 돌아오시는 건가요?ㅋ

와 정말 먹고싶어지는 한상이네요ㅎㅎ부럽습니다ㅎ

·

최고급 대접을 받은 느낌이었습니다.^^

제주 향토 음식 소개 잘하셨어요 건강한음식이겠죠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제가 저 식당을 운영하시는 분에게 향토음식을 두달간 배운 경험으로 보면, 음식에 대한 남다른 철학이 있으신 분이시더라구요.
분명 우리 몸에 좋은 그런 음식들입니다.^^

와.. 여긴 그냥 음식점이 아니라 고급요리집이군요!
정갈하고 고급스러워 보입다

·

네, 저도 이렇게 고급진 음식은 처음 먹어봅니다.
음식 하나하나에 스토리가 있는 그런 음식이랄까요?ㅋ

전복 크기 보소 ㅎㅎ gghite님은 품격있는곳만 소개하네요 ^^ 애월읍
명품밥상 꼭 맛보고 싶네요

·

전복이 제일 눈에 띄셨나봐요.ㅋㅋㅋ
음식은 우리 몸에 들어가서 우리를 이루는 것들이니, 가능하면 몸에 좋은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은 하는데, 저도 워낙 요즘 사람들처럼 맵고 자극적인 걸 좋아해서 아직 이런 밥상은 공부하듯이 먹습니다.ㅋㅋㅋ

Hi @gghite!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619 which ranks you at #586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3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874).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82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9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음식이 정갈하게 잘나오네요 ^^

·

강사님이 유럽에서 요리 공부를 하셨어서, 뭔가 플레이팅이 좀 세련된 분이라서 더 그렇습니다.^^

banner-steemit-comment-light-v3.png

내가 소개하는 이번 주 맛집 콘테스트에 응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gghite님의 포스팅으로 테이스팀이 더 매력적인 곳이 되고 있어요. 콘테스트에서 우승하길 바라며, 보팅을 남기고 갈게요. 행운을 빌어요!

와우~ 정말 멋진 곳에서~너무 너무 정갈한 한상이로군요~

·

저 집에 제주 전통 술도 어마어마하게 있었는데, 그 사진은 제가 빠뜨렸네요.ㅜㅜ
이건 굳헬로님을 위한 저의 서비스입니다.^^
IMG_8462.jpg

전식만 먹어도 배부를 것 같아요.

·

저도 전식에 고기국수가 나와서 놀랬습니다.
거기까지 먹어도 딱 좋긴 하더라구요.ㅋ
하지만, 낭푼에 차려진 제주스런 밥상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여기 분위기 완전 음식박물관이네요.
근데 더맛있게 먹으라고 코딱지만큼 주네요.. ㅋㅋ
그래도 만원에 종류도 많고 제주동 향토음식은 너무 굿굿

·

코딱지만큼줬으니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으면 본식은 손도 못댔을 거에요.ㅋㅋ

포스팅에서도 추억이 느켜집니다.

·

향토음식을 배운 기억과 강사님에 대한 존경 그리고 함께 한 친구들과의 이야기꽃..
정말 추억의 밥상이었네요.^^

제주 전통을 고집하는 음식점이군요~
너무 맛있어 보여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전, 맛은 보장 못합니다.
제주음식은 육지 음식과 많이 달라요.
관광지에서 먹는 음식들은 거의 육지화된 제주음식이거든요.ㅋ

여긴 식당이라기 보다는 박물관 같네요.
정갈한 한상이 너무 멋집니다.^^

·

일본이 음식 관광이 볼만 하잖아요.
제주도 잘 살리면 일본 못지 않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제주에 가게되면 꼭 들러보고 싶은 곳이네요
좋은 음식점 추천 감사합니다

제주의 맛 먹어보고 싶네요! 좀만 일찍 알았더라면 갔을텐데 아쉬워요!

이런 한상을 보고 "정갈"하다 말하는 거죠?
명인이 해주시는 밥상.. 저도 대접 받아보고 싶어요~ㅎ(결국은 사먹는 거지만;;)

강사님 할인과 가이드 받아 좋은 자리가 되었겠어요
역시 명인이신듯

강사님 할인과 가이드 받아 좋은 자리가 되었겠어요
역시 명인이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