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경주] 그대, 복날의 오리를 좋아하나요

in #tasteem6 years ago (edited)

title_image


상호: 산골에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다불로 113


7월 17일은 삼복三伏 중 초복初伏입니다. 복날을 챙기는 걸 개인적으로는 빼빼로데이만큼이나 이해할 수 없습니다. 부모님도 복날이니 뭐니 그런 걸 챙기시는 분은 아닌데... 아내의 마음은 그게 아닌가봅니다. "얘야, 괜찮다"하는 말 뒤에 혹시나 있을 섭섭함을 사전에 차단하고 싶었던 걸까요. 곧 복날인데 연락해야하지 않냐고, 수박 사들고 가야되지 않냐고, 식사 한 끼 같이 해야되지 않냐고 자꾸 물어봅니다. 부모님은 뭐.. 오려면 오고, 밥 같이 먹으려면 먹고, 니 마음대로 하라고 하시네요.


그런 연유로 복날을 맞이하여 부모님을 모시고 식사를 한끼 같이 하기로 했습니다. 마치 기념일의 꽃 선물 같은(먹을 수도 없고 오래 가지도 않는, 도대체 왜 돈 주고 사는 건지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아닐까 스스로를 납득시킵니다.


어머니가 저기 어디 좋은 집 있다더라고 하시길래 식당으로 향합니다. 경주 보문관광단지의 동궁원이 있는쪽과 포항(안강)쪽을 잇는 지름길에 위치한 식당입니다.


1 (4).jpg

1 (5).jpg


비 오는 날에는 귀곡산장의 느낌도 좀 날 것 같은 언덕위의 하얀집이군요. 간판을 보면 염소고기 전문입니다. 굳이 먹어야 하는 상황이면 피하지는 않겠지만 맛있는 소, 돼지, 닭, 오리를 두고 굳이 개와 염소를 찾고 싶지는 않습니다. 어머니가 이 집은 누룽지오리백숙이 맛있다고 하기에 그걸로 주문합니다.

1 (6)-horz.jpg


왼쪽은 식당 입구의 가격표, 오른쪽은 식당 내부의 흑염소 먹으세요 하는 설명판입니다. 글 내용으로 보면 버릴 부위가 없네요. 병원에서 환자식으로 내어준다면 그 병원은 치료 잘하는 병원으로 대박날 판입니다.

1 (8).jpg

1 (7).jpg


4인 테이블이 대략 20개쯤. 안쪽에는 방도 두어개 있는 것 같습니다. 최첨단 어린이 놀이방도 있습니다. 놀이방에 오락기가 없는 점이 마음에 들고, 에어컨이 없는 건 별로네요. 가족단위 손님이 많이 오긴 하지만 주 고객층은 아니라는 뜻으로 해석해봅니다. 예약을 하지 않고 간 탓에 50분을 대기했습니다. 다행히 아이가 놀이방의 미끄럼틀을 좋아해서 다행이었습니다. 마침 내 아이 또래의 다른 아이들도 들어오는 바람에 애들이 줄서서 미끄럼타고 자기네끼리 친구하자고 끌어안고 웃고 떠들고 잘 놀았습니다. 덕분에 어른들은 조금 편하게 밥을 먹었고요.

1 (11)-horz.jpg


기본 상차림. 새콤한 반찬 일색입니다. 다양한 절임반찬들이 입맛을 돋굽니다. 한입 가득 퍼지는 새콤달콤한 식초의 맛. 그 자체로도 좋지만 나중에 나올 메인요리와 매우 잘 어울립니다.

1 (13).jpg


핫 뜨거.

1 (15).jpg

1 (14).jpg

1 (16).jpg


국자로 한 바퀴 휘휘 저어보면 오리고기가 제법 많이 있는게 보입니다. 국물에서는 고소한 맛이 좀 나지만 고기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맛이 없습니다. 닭가슴살을 3시간 끓여서 먹는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걸쭉한 국물과 고기, 기본차림에 있는 초절임 풀반찬과 한꺼번에 먹을 때 이게 이렇게 어울리는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1 (1).jpg


누룽지탕은 따로 한 냄비 나옵니다. 아마 밥알 탓에 국물이 졸아드는 걸 막기 위해 따로 내는 것 같은데 이것도 제법 괜찮습니다.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네요.

1 (2).jpg


요렇게 두 냄비가 한 셋트, 4만 5천원.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글 쓰면서 침이 고이네요.

1 (3).jpg


정말 뜨거운 날이었습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고 뜨거운 자갈밭에 나와서 따가운 햇살을 받으니 정말 죽을 것 같네요. 그 와중에 식당은 만석, 주차장은 만차가 되었습니다. 경주에 놀러왔다가 들른김에 복날이라고 찾아온 손님이 많아 보입니다.


영양과잉 시대에 복날 보양음식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여기 식사보다는 식사 후 보문관광단지로 이동하여 먹은 커피 한 잔이 '뜨거운 여름나기'에 더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시원한 에어컨 바람 아래에서 뜨거운 음식을 앞에 두고 가족과 앉아서 이야기 나누고 후후 불어가며 나누어 먹을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면 나쁘지 않습니다.


음식을 기다리는 한 시간도 즐거웠습니다. 예약을 하고 갔다면 대기시간은 없었겠지만 그게 더 좋았을지 이게 더 좋았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복날, 몇 년전만 하더라도 나도 안 챙기고, 부모님도 안 챙기고, 아내도 챙기지 않던, 소서小暑나 대설大雪만큼이나 의미없던 날이었는데 결혼과 출산이라는 계기로 다소 부담을 느끼며 챙겨야하고 모여야 하는 날이 되었다는 사실이 신기하네요. 지금 찾아보니 복날은 24절기節氣에도 끼지 못하는 정체불명의 날이네요.


맛집정보

산골에

score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용강동 다불로 113


[경북 경주] 그대, 복날의 오리를 좋아하나요

이 글은 Tasteem 컨테스트
내가 소개하는 이번 주 맛집에 참가한 글입니다.


테이스팀은 무엇인가요?

tasteem_banner.png

Sort:  

#tasteem-curation

안녕하세요, 테이스팀 서포터 @hyokhyok입니다. @daegu님의 퀄리티 높은 <산골에>포스팅에 감동받아서, 테이스팀에서 선물을 준비했어요! 앞으로의 멋진 활동 기대하며 이상테이스팀이었답니다.

감사합니다. 선물이 크네요ㅎㅎ

안녕하세요 muksteem 전국 맛지도 등록 알림봇입니다. 본문에 있는 주소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용강동 다불로 113]로 본 글이 먹스팀 전국 맛집 지도에 등록되었습니다. (혹시 주소가 틀리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확인하러가기먹스팀 맛집 지도는 https://muksteem.com에서 이용가능하며, 새롭게 업데이트 됐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약소하지만 보팅 하고 갑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banner-steemit-comment-light-v3.png

내가 소개하는 이번 주 맛집 콘테스트에 응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daegu님의 포스팅으로 테이스팀이 더 매력적인 곳이 되고 있어요. 콘테스트에서 우승하길 바라며, 보팅을 남기고 갈게요. 행운을 빌어요!

이렇게 좋은곳이 있었네요 그렇게 먼곳이 아니라 가볼수도 있겠습니다^^

수도권 위주로 활동하시는 전국구 스티미언인 줄 알았는데.. 경주와 가까이 계시는군요.

복날의 곰을 좋아하세요?

ㅎㅎㅎ복날에 곰은 좀 과하네요. 이 분들처럼 잡혀서 뉴스에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뭐 그런..영화제목이 있었죠? 이유없이 머리에서 툭 튀어나오길래 예고편을 봤는데 배두나가 참 예쁘게 등장하는군요.

정체불명의 날 복날 ㅋㅋ 당일에는 진짜 식당마다 꽉꽉 차서 미리 몸보신하시길 잘한거같아요 ㅎㅎ맛있겠습니당 ㅎㅎ

댓글감사합니다. 미리 잘 먹고 온 것 같습니다.

요즘 닭보다 오리가 좋더라구요

경주는 자주 가는 편인데 한번 들려야 겠군요

닭요리 값이 점점 오르면서 오리와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느낌입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결혼하고 아이낳고 하면 챙겨야 할 날들이 많으시죠 ㅎ

아무래도 그렇죠. 그래서 결혼하면 어른이 된다고 하는 모양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643.10
ETH 2582.85
USDT 1.00
SBD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