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거절] 과한 욕심을 가진 큐레이터의 고백과 이후 변화에 대한 결정

in #stylegold6 years ago (edited)

오늘은 하루 잘보내셨나요?
저도 오늘 영원한 내편님과 함께 즐겁게 하루를 보냈습니다.

오후에는 스팀잇을 하고 있는 지인들과 스팀잇에 관해 얘기도 깊게 나누며 하루를 보냈습니다.
이 지인과의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어뷰징에 관한 내용도 함께 나왔고 그 과정에서 저의 실체(?)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욕심으로 만들어진 어뷰징

어뷰징에 관한 얘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왜 그런일이 벌어지는가?" 라는 의문에 지인은 어쩌면 "당연한 욕심이 아닐까?" 라는 말을 했습니다. 많은 돈을 투자를 해서 스팀잇에 들어왔으니 그로인한 본전생각은 당연하다는 말이었습니다. 전 지나친 욕심이라며 스팀잇이라는 시스템 전체를 갉아먹는 일이고 미래를 보지 못하는 잘못된 행동이라고 응수를 했습니다. 한동안 이런류의 대화가 왔다갔다 했고 지인은 뭔가 결심이나 한듯 이런말을 했습니다.

큐레이팅으로 임대받은 스파로 욕심부린적 없냐고???

고래의 탈을 쓴 나

틀린말은 아니었기에 지인의 그말에 저는 선뜻 아니라고 말을 할수 없었습니다.
뉴비를 지원한다고 말을 하면서 내 글의 보팅액이 늘기를 기대하고 어쩌면 보팅도 보팅이 늘어날수 있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불과 한달 전만 해도 0.01보팅도 안되던 플랑크톤중의 플라크톤이 1달만에 고래맛에 중독되어서 "글을 쓸꺼리가 많다"라는 헛소리를 하고 매주마다 반복해서 올리는 큐레이팅 이벤트 글들도 보상을 꿀꺽꿀꺽하고 있는 내가 "욕심"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자격이 있는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난...

그렇다고 저의 모든 활동을 욕하고 싶진 않습니다. 매주마다 스라벨 따위는 잊어버리고 많은 시간들을 큐레이팅 활동에 할애를 하였고, 어떻게든 많은글을 읽으려고 하고 뉴비에게 어떻게든 더 많이 나눠주려고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어떨때는 큐레이팅을 하느라 하루 전체를 보낸적도 많이 있었고 졸린눈을 비벼가며 밤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큐레이팅을 하며 나에게도 즐거움이 존재해야 더 많이 나눌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벤트글에 보상을 일부러 끄지 않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고마해라.. 마이 뭇다 아이가!

이제는 한달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진행중인 3종류의 큐레이팅도 적응이 되었고 진행하는데 시간이 생각보다 적게 들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정도의 명성과 지금까지 받은 스달이나 스팀정도면 내가 노력한 것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된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더 바라면 그건 "과한 욕심"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큐레이팅의 방향을 조금은 조정합니다.

  • 큐레이팅 글에는 stylegold 라는 태그를 사용할 것이며, 보상거절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 매주마다 진행되던 주간어워드는 폐지하겠습니다. (보팅을 더 많은 사람과 나누기 위함)
  • 지금보다 더 다양한 사람들에게 보팅을 나누어서 Outgoing Vote Diversity를 200정도 수준으로 늘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일정도 약간 조정됩니다.
    .프로젝트설명최대보팅
    『오마주』숨겨진 글 발굴30%
    자율 큐레이팅제 맘대로...--
    『환영합니다』신규 스티미언을 환영20%
    자율 큐레이팅제 맘대로...--
    『내 글좀 봐줘』스스로의 글을 홍보10%
    자율 큐레이팅제 맘대로...--
    자율 큐레이팅제 맘대로...--


단, 저도 보상받고 싶은 욕심많은 스티미언 입니다.

  • 개인적인 포스팅이나 일기는 그대로 보상을 받으며 쓰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글도 보팅을 포기한다고 말한다면 착한척 코스프레이며 거짓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조제리(@clayop)님께
뉴비지원임무를 받은
임대고래입니다

죄송하게도 이글에 달아주시는 댓글에는 답을 하진 못할것 같습니다.

Sort:  

어뷰징이라는 게 참 애매한 거 같습니다.
성인군자가 아닌 다음에야 보팅액이 늘기를 바라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요?
큐레이터로서의 무게감 때문에 즐거움을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합니다. 그리고 욕심은 당연한 것입니다. 여러 곳에서 벌어지는 어뷰징 논쟁이 필요한 측면도 있으나, 그것이 스티미언 개개인들의 지나친 자기검열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골드님...너무 멋져요...
과연 저였다면....생각해보게 되네요..
스스로에 대한 성찰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신 모습에
힘찬 응원과 박수를 보냅니다^^

금님 응원합니다^^

아...금형... 아무도 욕 안해요. 저는 금형이 그냥 보상 다 받고 많이 받아서 임대 끝난 후에도 고래로 남아 있어주기를 바래요

응원합니다~~ 뉴비들은 위해 힘써주시는 마음 따뜻히 잘 전달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진심이 느껴지는 글입니다.
저는 과하지만 않다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시는 일도 많은데 그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하셔도 되셨을 듯.....멋지십니다^^

스타일골드님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과한욕심을가진큐레이터..라는말은 맞지않는 것 같은데요, 어쨌거나 굉장히 긍정적인 활동을 열심히 하고계신걸요..!

큐레이터라는게 말처럼 쉽지않다고 보여집니다.
스팀잇에 시간을 생각보다 많이 투자해야하고 보팅도 생각해가며 해야하며 또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받기때문에 그에따른 부담감도 몹시 클 것이겠죠. 그러므로 그에 따른 합당한 보상도 필요한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클레이옵님의 좋은 취지대로 너무나도 잘해주고계시니 윗분 말씀처럼 지나친 자기검열로 이어지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당연한 것아닐까요
저도 마찬가지인것 같아요
투자를 했으니 수익을 내야하고...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0
BTC 67743.75
ETH 3805.34
USDT 1.00
SBD 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