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데이터
블록데이터는 자신의 가치 발견과 재구성, 창출을 위해 특정한 플랫폼을 통해 연관성 높은 데이터를 취합할 뿐 아니라 데이터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고 관련된 규칙을 발굴한다.
이런 점에서 빅데이터로부터 블록데이터에 이르는 변화나 전환 과정은 연관성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과정이라고 하겠다.
높은 연관성을 지닌 데이터의 가치밀도는 일반적 의미의 빅데이터보다 훨씬 더 높다는 특징을 보인다.
빅데이터는 초대용량, 다양한 종류, 빠른 저장 속도, 높은 응용 가치위주의 데이터를 한테 모은 결과물로 높은 응용 가치는 특정 영역과 업종의 내부 데이터에 해당하는 데이터의 취합과 연관에서 비롯된다.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Value Chain Theory에 따르면 가최 최대화는 기업의 내부 가치사슬에 달려 있을 뿐 아니라 그보다 더 큰 가치 시스템에 좌우된다. 즉 한 기업의 가치사슬은 공급업체와 판매업체, 고객 가치라는 사슬 사이를 연결하고 있는데, 이를 교차 연관관계로 간주할 수 있다.
빅데이터에 비해 블록데이터의 가치는 산업 발전, 공공서비스, 사회 관리에 더 큰 가치 시스템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 블록데이터의 최대 가치는 응용을 통해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산업, 사회, 정부에 이르기까지 블록데이터가 찾은 솔루션을 참고하고 응용할 때 블록데이터의 가치는 비로소 빚을 발할 수 있다.
빅데이터는 새로운 업종의 발전을 선도한다.
인터넷 렌터카 회사인 집카Zipcar, 주택 임대 커뮤니티 플랫폼 에어비앤비aitbnb, 우버Uber,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디디와 선저우 등은 새로운 업종의 탄생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는다.
이들 업체는 협력적 소비 Collaborative Consumption 모델이 주도하는 공유경제의 가치사슬을 형성한다.
이보다 더 큰 규모의 가치 시스템을 기반 삼는 블록데이터는 산업전반을 아우르는 새로운 형태의 사슬 탄생을 자극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각 산업은 블록데이터를 발판 삼아 내재된 규칙을 기준으로 새로운 연관관계를 형성하고, 이른바 쓰중(2015년 대중혁신과 창업 지원 플랫폼을 돕기 위해 실시된 정책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접목시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인터넷플러스Internet Plus의 구체적인 실천 요강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크라우드 이노베이션Crowd Innovation,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크라우드 커넥션Crowd Connection이 포함됨) 플랫폼 모델을 구축해 자원 재배분을 실천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전통 산업의 구조와 산업 시스템을 완전히 뒤집어엎고 재구축함으로써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새로운 사슬을 만들어낼 것이다.
빅토어 마이어 쇤베르거는 <빅데이터가 만드는 세상>에서 새로운 미래의 모습을 설명했다. "빅데이터 시대에 경제학과 정치학, 사회학, 다양한 과학은 본질적 변화와 발전을 겪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인류의 가치 체계, 지식 체계, 생활방식에 영향을 줄 것이다."
블록데이터가 더 큰 가치 시스템을 바탕으로 표준화와 기술화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 체인을 만등어내면 사람들은 한층 개성적인 생활방식을 선택하고, 자신의 니즈에 가장 근접한 서비스를 받게 될 것이다.
빅데이터는 현대 사회를 구성하는 인프라의 일부로, 국가 경영을 위한 중요한 관리 수단으로 점차 발돋음하고 있다. 고속도로, 철도, 항구, 수력 발전처럼 빅데이터는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구글은 방대한 검색 기록 데이터를 이용해 독감의 동향을 예측하기도 했다. 빅데이터가 국가 경영에서 보여준 응용 사례는 정부에 커다란 충격과 반성의 계기를 가져다주었다.
이보다 더 큰 가치 시스템에 기반을 둔 블록데이터는 다양한 측면, 차원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고 관련 규칙을 발굴할 것이다.
게다가 단일 측면, 단일 차원의 검색 기록에 바탕을 둔 구글보다 더 정확한 분석 결과를 제시할 것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해지면 공공경영 능력 향상, 정부의 서비스 모델 개혁, 모든 영역에 걸친 국가 경영 체인의 구축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계량화와 사전 판단이 가능한 블록데이터의 특징은 우리 사회와 우리 삶에 전방위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각 사회 조직과 단체, 개인이 사회공익 활동에 참가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대체 불가능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로 말미암아 사회 관리 분야에서의 응용 가치가 경제 분야 못지않게 확대될 전망이다.
.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본질을 관통하는 전략과 솔루션
- 블록 데이터 혁명, 빅데이터전략연구소 -
Posted from my blog with SteemPress : http://www.letitbe.biz/wp/archives/2907
Congratulations @k933167h!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