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백서 재번역 및 해설 4부 : 합의 알고리즘steemCreated with Sketch.

in #steemit7 years ago (edited)

1부에서 시작해서 어느덧 4부까지 진행된 재번역 작업입니다.

합의 알고리즘

합의란 커뮤니티 내에서 어떤 정보에 대해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명확한 동의에 이르는 과정을 말한다. 누가 무엇을 소유하는지에 대한 합의에 이르기 위한 알고리즘들이 우리 사회에 개발되어 있다. 지구 상의 모든 정부는 국민들이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특정 규정들을 준수하기로 동의한 원시적인 합의 알고리즘이다. 정부는 주관적 사실들을 해석하여 최종 결정을 내리기 위해 법원, 판사 및 배심원 제도를 구축한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그것이 잘못되었다하더라도 결정을 준수한다.

암호화폐들에 적용되는 알고리즘들은 합의에 이르기 위한 좀 더 나은 방법을 제시한다. 개인들의 암호학적으로 서명된 증언들이 사건들의 절대적인 세계 질서를 수립하는 공공 장부에 기록된다. 결정론적 컴퓨터 알고리즘이 이 장부를 처리하여 보편적으로 받아들일 결론을 도출한다.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처리 알고리즘에 합의하는 한, 알고리즘 처리 결과는 절대적이다.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어떤 증언을 공공 장부에 남길지 결정하는 것이다. 시스템들은 검열의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다자인되어야 한다. 공공 장부에 대한 검열은 선거에서 투표를 방해하는 것과 유사하다. 두 사례 모두, 개인은 보편적 합의 과정에서 배제된다.

스팀에서의 합의

개념적으로, 스팀이 채택한 합의 알고리즘은 전세계에 걸쳐 회사들이 채택한 합의 알고리즘과 유사하다. 미래의 스팀 가치에 대하여 기득권을 보유한 사람들이 공공 장부에 증언을 남기는 책임을 지닌 개인들을 투표로 선택하게 된다. (해설: 앞에 회사 얘기는 주식회사와 주주총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주주총회에 모든 주주가 참석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주권을 위임할 사람을 선정해서 그 사람을 대표로 주주총회에 보냅니다. 그
사람이 SBD 파트에서 이미 언급한 증인입니다. SP 보유자들이 주주이고, 그 주주의 대표자가 증인입니다.) 투표는 각 개인의 기득권에 비례하여 가중치가 부여된다.

암호화폐 분야에서는, 공공 장부는 보통 블록체인이라 부른다. 한 블록은 서명된 거래들의 그룹으로 구성된다.

스팀에서는, 블록 생성은 라운드 방식으로 이뤄진다. 각 라운드에서 21명의 증인들이 선정되어 거래 블록들을 생성하고 서명한다. 이 중 20명은 승인투표(approval voting)를 통해, 1명은 총 투표 수에 비례하여 상위 20위 안에 들지 않은 모든 증인에게 시분할적으로 배정된다. 어떤 한 증인이 이전에 배치된 동일한 증인이 생성한 블록을 계속 무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1명의 활성화된 증인이 매 라운드마다 무작위 교대로 진행된다. 블록을 놓친 증인과 지난 24시간동안 블록을 생산하지 않은 증인은 블록 서명 키를 업데이트할 때까지 비활성화된다. (해설: DPOS, 위임된 지분 증명이라는 합의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최고의 신뢰도를 제공함과 동시에 누가 인기가 높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블록 생산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장하도록 설계되었다. 상위 20명의 선정된 증인들에 의한 검열에 사람들이 대응하는 옵션은 두 가지가 있다: 1) 상위 20명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인내심 있게 기다리기, 2) 투표력 향상을 위해 더 많은 SP를 매입하기. 일반적으로, 검열은 선정된 증인들이 직업을 잃게 만드는 지름길이므로, Steem 네트워크 상에서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활성화된 증인들은 사전에 공개되기 때문에, 스팀은 증인들이 3초에 한번씩 블록들을 생성하도록 만들 수 있다. 증인들은 NTP 프로토콜을 통해 생성한 블록들을 동기화한다. 이 알고리즘을 약간 변형한 알고리즘이 BitShares에 의해 1년 넘게 사용되고 있으며 신뢰성이 검증되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30
BTC 65355.38
ETH 2656.67
USDT 1.00
SBD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