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FEST 발표 이후 KR에 관해 느낀 점.

in #steemfest3 years ago (edited)

스팀 페스트를 마치고 뉴욕으로 돌아왔습니다. 발표는 @clayop님과 많은 분들 대신해 전달한것이기 때문에, 그동안 스트럭쳐를 만드신 노고를 다 표현했는가? 사실 마치고 걱정이 먼저 들었습니다. 응원을 보내주셔서 정말 정말 고맙습니다. 그것을 읽고 감사했습니다.

KR은 생각 이상으로 파워 커뮤니티로 인식되고 있었습니다.

발표 이후 대화가 이어졌습니다. 라틴계, 독일, 말레이시아, 일본, 헝가리, 오스트리아 등의 커뮤니티 리더들이 와서 물었습니다. 어떻게 이렇게 강한 커뮤니티를 만들어냈는가?

.
.

그 중 가장 많이 대화가 된 세 가지 입니다:

1. 큐레이터, 파워 임대를 어떤 방법으로 잘 사용하게 되었는가?

@clayop@oldstone@abdullar@lighthil 님께서 커뮤니티 키우기 위해 자발적으로 하셨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 뒤에 룰이나 공식이 있는것은 아니였습니다.

임대를 주시고, 그것을 받으신 분들이 열정적으로 활동하시고, 뉴비들도 그것을 이해하고 전반적으로 함께 열심히 한 ‘모두’의 노력이라고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큰 그림중에서도 클레옵 님의 조용하지만 강한 리드가 엄청난 부분이였다고 생각합니다.



2. 다양한 Bot들 개발과 Kr-subtags는 어떻게 발전시켰나?

제가 fluent 한 부분은 아니지만, KR의 인구 중 상당한 실력의 개발자분들께서 역시 자발적으로 커뮤니티를 위해 재능기부를 한 것이라 이야기했습니다.

Sub-Tag는 인터넷 (카페/블로그) 흥미그룹 정보 공유 활동이 이미 활발한 한국 사회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스팀으로 이어졌다 했습니다. KR 내의 다이나믹한 활동에 더 많이 못 전달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개인단위의 이벤트이지만 @sochul님의 작가 스폰서, @cheongpyeongyull 님의 수트 선물 등 커뮤니티를 즐겁게 만들어나가는 일들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3. KR을 더욱 알고 싶다 - 커뮤니티 리포트/ 커뮤니티 뉴스 포스팅이 있나?

KR에서 영-한을 오가시는 유져들 @clayop@slowwalker님, @ramengirl@bree1042님은 다른 언어로도 포스팅을 계속하시는데요. KR 외부와의 소통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engagement 폭을 넓히는 것이 한국 커뮤니티의 입지를 더욱 높이는것이라 생각합니다.

.
.

그리고 이것은 제가 가장 강하게 깨달은 부분입니다:

지금 스팀잇을 하고 계신 분들 - 한분, 한분, 모두 중요한 유져이다.


포스팅, 소통, 커뮤니티 토론 참여, 한 분씩만 보면 덜 중요하게 보일 수 있어도 큰 그림에서는 그 노력이 모여 커뮤니티가 만들어지는 것이 바로 힘이라는것을 다시 깨달았습니다.


벽돌을 하나만 보면 그 의미가 없지만 큰 그림에서 보면
.
.

포스팅, 토론, 마켓, 이벤트 등… 그 결과와 상관없이
매일 우리는 KR 활동 엑셀을 밟고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에게는 당연시되는 부분이지만 다른 ethnic 커뮤니티에서는 잘 mobilize되지 않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큰 그림에서는 한분 한분의 대화와 시도가 모여 KR의 파워가 된다

.
.

정말 큰 프라이드와 에너지를 스팀페스트에서 받았습니다. @maa@ludorum@ramengirl@roychoi@successtrainer님과 함께해서 자랑스럽고 든든했습니다. 이제 그것을 KR 여러분께 전달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girina79@happadai@skt1@isaaclab님 저의 발표를 보시고 글을 써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모두가 KR 위해 만들어주신 콘텐츠를 사용해서 스팀 커뮤니티에게 전달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습니다.
오히려 제가 기여한 부분이 거의 하나도 없습니다.

전달을 열심히 하기위해 많이 배우려고 하겠습니다. 또한, 저의 발표에 관해 저는 항상 비평에 오픈이 되어있습니다. 주저하지말고 공유해주십시오.

내일 한국으로 떠납니다.
처음으로 KR 사용 1년 만의 밋업을 위한 마음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Steem on!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steemfest rocks :)

Haha that it did @kingscrown =)

한식하우스님~~ 정말 멋지셨어요~~ ^^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로사이아님 고맙습니다. 저는 부끄럽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한국에 오시는 걸 환영합니다. ㅎㅎ

고맙습니다 윤님. 한국에서 시간이 되어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고생하셨네요... 영상은 봣지만.. 영어 일도 몰라서... 그냥 분위기만 봣습니다..^^

골방님 고맙습니다. 스팀에 비영어권도 많은데 프로그램이 영어만인것은 아쉬웠습니다. 곧 자막을 해서 올리겠습니다.

리스본에서 뉴욕으로
그리고 다시 한국으로 오시는건가요?? 밋업을 위해서요?ㅎ
정말 멋진 활동 리스펙입니다 ㅎㅎㅎ (짧은 영어...ㅎㅎ)
나약하지만 kr 커뮤니티 활동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제이톱님 응원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한국에서 큰 행사가 있어서 가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밋업을 하게될 때 제이톱님도 가능하시면 뵙기를 기대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발표 너무 멋있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트리님 항상 서포트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가슴깊이 감사드립니다.
나 하나 쯤 스팀잇에서 사라져도 별일 아니지 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한명 한명의 계정들이 모여 큰 kr커뮤니티를 형성하듯이 자부심을 가지고 스팀잇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_^

고맙습니다. 그 "커뮤니티" 라는 아이디어가 가장 핵심인것 같습니다.

한식님의 포스팅을 보니 한동안 게이밍 관련 글에 소홀했다는 사실이 떠오릅니다. 아이고...

kmlee님 ㅎㅎㅎㅎ 게임 포스팅도 간간히 써주세요. 저도 쓰겠습니다. 교대에 가서 메직카드 할 것을 챙기고 있습니다.

ThnAKs FoR ShAre This InFo.

Thank you sir.

Thanks for reply.
I request you plzz upvote my comments
as your wish

수고 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장훈님!

분위기가 좀 어수선한 가운데.. 스티미언 한 분 한 분이 소중하다는 것.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ㅎㅎㅎ
수고 많이하셨어요!

조르바님! 네 커뮤니티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같습니다. 답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한식하우스님의 멋진 발표 정말 최고였습니다. 목소리도 정말 좋으시네요.ㅎㅎ
한국 까지 먼길 조심해서 오시고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아마군님 그렇게 칭찬해주시고 좋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네 한국 일정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쿠킹 파파님.

고생하셨습니다. 정말 큰 일 하셨습니다. :)

초콜렛님 정말 고맙습니다.

I think this is a game. somebody let me know if i got it right

kr 커뮤니티가 참 강하군요!!

네 그 파워와 레퓨테이션이 매우 강합니다 ㅎㅎ

정말 멋진 발표 잘봤습니다 :) 감사합니다.

하바다이님 고맙습니다. 글도 정성스럽게 써주셔서 감동이였습니다.

안녕하세요 hansikhouse님, 이런저런 이유로 아직 발표자료를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만 멋지게 하셨으리라 생각이 드네요. 스팀잇으로 하나가 되는 스팀페스트의 많은 부분을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kr 커뮤니티가 발전을 하려면 더 많은 분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어야 할 듯 하네요. 좀 더 먼 길을 함께 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민님 안녕하세요. 네 앞으로 스팀 페스트에서 배우고 느낀점을 조금 더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먼길을 가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라는 컨셉이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말씀한신것에 공감합니다. 고맙습니다.

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직 갈길이 멀기에 모두들 조급함을 버리고 웃으면서 함께 걸어갔음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한식님~ 한식님과 여려분들의 열정이 스티밋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 같네요. 한국에 오신다니 기대되네요 ^^

톡톡님! 네 고맙습니다. 아트샵도 대화의 토픽중 하나였습니다. 톡톡님 한국에서 뵐것을 기대합니다. 내일 떠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한식님 :D 드디어 한국으로 들어오시는군요!! 뉴욕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여기는 좀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따듯하게 입고 들어오세요 :D

리쏠님 고맙습니다. 이곳도 매우 춥습니다. 따듯하게 입고 가겠습니다! 곧 뵙기를 기대합니다.

기분이 너무 좋아 발표를 여러 번 돌려봤습니다. 멋지게 소개해주신 점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ㅎㅎ

아이작님께서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저는 매우 영광입니다. 소개할 멋진것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역시 이 곳에는 많은 노력과 열정이 있는 공간같습니다.

This deserves some attention. Upvoted and resteemed :]

정말 멋진 한식 하우스님!!! 고생 많으셨어요!! 진심으로 감사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분 한분의 대화와 시도가 모여 kr의 파워가 된다는

말씀에 격하게 공감 합니다.
감사합니다.

해피 서클님 항상 찾아와 응원해주셔서 저는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덕분에 잘 마치게 되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워니윤님!

고생 많으셧습니다 한식하우스님 +.+ 정말 멋졌어요. 항상 애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

야야님 고맙습니다! 그렇게 말씀해주셔 영광입니다.

수고 많으셨고, 자랑스럽습니다. 한국에 오신다니, 더욱 반갑네요~ 오신 시간에 가능하면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비트불루님! 고맙습니다. 네 ,꼭 뵙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멋있는 발표, 잘 보았습니다. 수고하셨어요~ 한국에 가셔서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 밋업도 많이 하시구요~ ㅎㅎㅎ

플로리다님 고맙습니다. 네, 한국가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오겠습니다.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혹시 필요한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고생하셨습니다. 멋진 발표였습니다

감사드립니다!

amazing talk about korean community at steemfest, Michael

Grazie mille Paolo! Un gran piacere, incontrando tu e Sylvia~ Let's see each other soon.

@hansikhouse 님 수고 하셨습니다.
여정에 함께 하셨던 네분 역시 수고 많으셨습니다.!!
뿐만아니라, 포스팅에 언급해주신 분들과 함께, kr커뮤니티를 위해 항상 노력해 주시는 분들을 모두 응원 합니다~!!

skt1님께서 항상 기여를 많이 하시는 에너지와 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응원드립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고생많으셨습니다!
힘든시기지만 잘 이겨내면 더 단단한
KR커뮤니티가 되리라 믿고 있습니다ㅎㅎ
오시는길 안전하게 오시길 빕니다!^^

투샷님! 고맙습니다. 처음 코멘트 뵙는것 같은데 자주 찾아 뵙겠습니다.

정말 정말 수고 많으셨어요.
외부에서 의외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꽤 크군요.
저도 영어 포스팅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고맙습니다. ^^

브리님을 제가 에드를 하지 않은 실수에 용서를 받아주십시오. 브리님의 콘텐츠 정말 짱입니다. 저도 보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칭찬 받고 싶어서 쓴건 아니었는데... 그래도 칭찬해주시니 기분 좋습니다. ^^;
이번 일을 계기로 kr이 다른 나라/민족 subgroup이 커나가는 롤모델이 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

같은 마음입니다 브리님! 이미 롤 모델로 커뮤니티 리더들이 바라보고 있습니다. 한국인처럼 토론에 참여하고, 시도하고 계획하는 mobilize가 잘 안된다고 합니다.

멋지게 kr 커뮤니티를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_^

플로라님 고맙습니다!

좋은 발표 잘 보았습니다.
정보 감사 드리고 앞으로 계속 응원 드립니다^^

카 엔지니어님 고맙습니다!

멋지십니다. 항상 수고가 많으시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우리 커뮤니티 발전을 위해서 항상 응원합니다!

고맙습니다 길마님! 저도 함께 응원 드립니다.

한식하우스님~~ 정말로 멋지셨습니다^^
다음에 꼭 한번 뵙고 싶습니다~~ ㅎㅎㅎ
수고많으셨습니다 +_+

시리님 고맙습니다. 곧 뵐것 같다는 예감이 듭니다 ㅎㅎ

Kr 커뮤니티 한분,한분의 노고가 모여 크게성장했네요ㅎ 모두들 감사드립니다ㅎ

제이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정말 한분 한분 안계셨으면 그 자리에서 얘기할 내용도 없었을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셨네요 ~^^

후후님 고맙습니다! 한국 가을이 아름답습니다.

kr 커뮤니티가 조금 기운 빠져 있을 때 멀리들 가셔서 멋진 일을 하고 오셨군요^^
고맙고 감사합니다. 서울에 머무는 동안 한 번이라도 만날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은근 기대해 보렵니다^^

미경님 감사드립니다! 네 저도 꼭 뵐 기회가 있을것이라 믿고 알고있습니다! 기대합니다.

이제 포스팅을봤네! 역시 마이클! 밋업 같이 재미있게 해보자구^~^

렛츠 두잇 형!

수고 많으셨고, 고생하셨습니다.
한국에 오시나본데, 맘 같아선 밥이라도 한끼 사드리고 싶습니다만... ㅎㅎ 바쁘시겠네요~ ^^;

노아님 고맙습니다 ㅎㅎ 밥 안사주셔도 그 노아님의 마음을 잘 받고 덕분에 벌써 한국음식 맛있는것을 너무 많이먹어서 정말 행복합니다.

우와~!!!!! 제가 벽돌 몇번째인진 모르겠지만, 한 칸 채우고 있다는 느낌에 뿌듯한 감동이 전해옵니다. ^^ . KR 활성화를 위해, 지금도 애쓰시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제이 하니님! 고맙습니다. 저도 그 모든 분들께 정말 감사해야겠다, 한분한분 리스본에서 깨달았습니다. 다들 KR을 모델로 삼으려 하는것을 보구요.

어깨가 무거운 자리이셨을텐데,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멋지십니다>. < 한국까지 오시는군요! 비행기 여행 편안히 하시고 무사히 도착하시길 바랍니다:)

가나님 고맙습니다. 덕분에 편하게 비행을 하고 도착했습니다. 너무 들떠서 시차도 금방 적응하고 있습니다 ㅎㅎ

@hansikhouse님 고생 하셨습니다. ^^ 어떤 이야기를 준비하였고, 그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서 주변에서 도와주었을 지라도 ^^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한 @hansikhouse님이 가장 고생하셨으리라 생각 됩니다!
앞으로 더 좋은 KR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노력하고 만들어간다면 좋은 모습이 되겠지요 ^^

티월드님! 사실 벌써 이야기가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전달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중 티월드님의 커뮤니티를 위한 노력들도 함께입니다. 좋게 봐주셔서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이야... kr 커뮤가 영향력이 크다는건 느끼고 있었는데 타국 유저들까지 관심을 가질 정도라니..
역시 수가 많은 것보다 적어도 내실이 탄탄한게 더 좋은것같습니다ㅎㅎ

kanade님 네, 저도 매우 놀랐습니다. 타국 커뮤니티는 KR 처럼 이렇게 행동이 잘 모아지지 않고 심지어 토론 등 활성이 힘들다고 하는데... 저도 그 이야기를 듣고 역시 코리안..이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Clearly I'm not getting anything, but I love the Korean people on the SteemFest poster !! :D
For the rest, as we said...google translation haha!
We'll talk soon about everything - I need to catch up with my steemit jobs soon ;)
I did my first post on SteemFest though, mentioning you of course and posting our selfie clearly!!! :D Enjoy, safe trip back home and keep in touch!!! :D

멋지군요. 저도 언젠가 스팀페스트에 참가하는 날이 오도록 열심히 발로 뛰어야겠습니다.

앞으로 딱 일년 후에 스팀페스트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림님도 꼭 함께하실 것입니다. 그 날은 곧 올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이 그저 하나의 벽돌같은 수많은 kr 유저들과 그것을 이어주는 큰 파워의 유저들이 어우러저야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킹비트님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 다른 유져가 공지를 보길 꼭 바라고 있습니다. 저도 이용하는 슬랙 체널의 친구들에게 혹시 아냐고 물었습니다. 함께 신경쓰며 잘 해결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킹 비트님.

멋지십니다~ 큰일(?)하고 오셨네요~^^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카이유아이님.

카일이라고 불러주세욧~ 한식하우스님~ ㅋㅋ(한식?하우스?한하?)

ㅎㅎㅎ 네 카일님. 많은 분들께서 한식이라고 불러주십니다.

좋은글감사합니다 한국 많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그리고 그 다이나믹한 모습이 우리 KR 커뮤니티에 잘 녹아 들었다고 생각합니다.문제는 지금부터 더욱더 많은 스티미언의 참여가필요해보입니다. 끈질기게 멋지게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갈 수 있는 방향성 제시도 필요한 시기인것 같습니다.

제이피님 딱 그말씀데로 인것 같습니다. 잘 녹아들고 세틀한것 같습니다. 끈질기게 함께 멀리보고 가는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스팀페스트에서 느낀 중 하나가, 아직 스팀은 시작하지도 않았다..입니다. 고맙습니다.

님께서 보이신 행보가 저까지 마음을 설레이게 합니다.

그와는 별개로
눈팅하면서 보았던 님의 댓글 중에...

내가 보팅하는 이유3.jpg

음악, 취미, 사랑 모두 손 대자마자 금으로 되길 기대하면 100프로 완패입니다.

이전에는 0.01 센트인적도 0.00 인적도 많았습니다.

스팀을 사용하는 '목적'이 무엇이고 그 메세지가 정확하게 전달되는지,
이런것에 시간을 투자하며 버티지 못하면 보상이 적은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실과 다를것도 없습니다. 결국 슽미도 사람들이 하는 것입니다.


해당 댓글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댓글만 스캔해서 보관중에 있습니다.

스팀잇이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해주시고 앞으로 어떠한 행보를 보여줄지 기대됨으로 가득합니다.

이번 이벤트 수고하셨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신도자님! 저것을 다시 읽어보니 예전에 올드 스톤 님의 글에서 답변을 했던 내용 같았습니다. 그것을 읽고 좋게 생각해주셔서, 긍정적인 메세지가 전달되고 그것을 알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스팀은 아직 시작도 안했다고 많은 사람이 스팀페스트에서 대화한 내용이 생각납니다. 멀리 갈길을 함께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늦게 단 감이 있어서 기대안했는데
댓글 달아주시니 기쁘네요

신도자님 제가 비행기속에 있고 한국에 오자마자 바빠서 늦게 달게 되었습니다. 저의 글에 관심가지고 댓글 주셔서 기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위 모든 글들에 + @hansikhouse님의 열정이 제게도 큰 기폭제였음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ㅎㅎ

그나저나.. 한식님 한국 어디로 오시나요?

소철소철님! 저는 서울에 있습니다. 정말 맨날 얘기하지만 소철님 덕분 중 한사람도 저 입니다. 소철님의 부드러운 열정이 저의 기폭제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멋진 발표 대장정 모두가 kr의 역사에 남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작고 큰 많은 일들이 돌아보니 역사처럼 되었습니다. 그것이 성장하는것 인가? 생각합니다. jjy님 고맙습니다.

한식님!! 수고많으셨습니다~~
한국에서 좋은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한국의 가을 시간을 처음 보내는데 정말 아름답고 행복합니다.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ㅎㅎ 발표하시는 모습에 홀딱 반했습니다.

ㅎㅎㅎㅎㅎ 훈하니님. 좋은 발표할 내용을 제공해주셔서 고맙습니다!

I follow.
you follow me
Yes Do you understand..??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03
JST 0.026
BTC 13152.10
ETH 387.97
USDT 1.00
SBD 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