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질과보팅질로 가능한 스팀의 수익성은 얼마나 될까?

in #steem7 years ago (edited)

스팀의 수익성은 어느정도 될까?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사람들의 목적은 대부분 수익을 얻고자 함이 사실이기 때문에 스팀에 투자했을 때의 수익성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유익한 정보이지 싶다.

스팀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큐레이션 보상이라는것이 있다. 타인이 게시한 게시글을 추천함으로서 글 게시자에게 채굴된 스팀을 나누어 주는 기능을 하게 되고, 그 댓가로 채굴된 스팀의 일부를 보상받는 것이다. 2017년 5월 18일 현재 큐레이션 보상의 수익률은 어느정도 될까?

나의 계정을 기준으로 살펴보자. 나는 상당히 열심히 타인의 게시글을 추천하는 열혈 보팅쟁이이다. 위에서 보여 주듯이 나의 보팅질은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행해지고 있음을 감안해 주었으면 한다.(나 만큼 보팅을 해대는 사람은 많지 않을 수 있으므로 나의 보팅수일률은 평균보다 높다고 보아야 한다)

나의 지난 1주일간의 큐레이션 보상은 257.276 스팀이다. 1년이 52주 임을 감안한다면 적어도 산술적으로는 1년에 보팅으로만 약 13,378.352 스팀을 큐레이션 보상으로 받게 됨을 의미한다.

나는 현재 106,805.547 스팀파워를 가지고 있으니 연간수익률은 (13,378.352/105,805.547)*100=12.64% 가 된다.향후 이 수익률은 조금씩 줄어들게 될 것이다. 스팀이 이더리움보다도 낮은 연간 9.5% 미만의 인플레이션률을 보이면서도 이렇게 높은 보팅 수익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

첫 번째 이유는 가장 많은 스팀파워를 가진 스팀잇 재단의 @steemit 계정이 보팅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계정은 향후에도 보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의견을 밝힌 바 있다.

두번째 이유는 현재 발행된 전체 스팀 중 스팀파워로 전환된 비중이 72.33% 수준으로 스팀잇 런칭시 예상했던 수준인 90%보다 많이 낮기 때문이다. 스팀은 스팀파워로 가지고 있어야 보팅이 가능하다.

세번째 이유는 나도 가끔식 저자 보상 직전에 보상금을 감축당하는 고통을 경험하고 있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행해지는 고래 계정으로부터 시작된 다운보트가 미치는 영향이다. 특히 @abit 에 의해 실험되고 있는 800 엠배 이상 계정의 큐레이션 제한 실험은 나 같은 중간 수준의 범고래 이하 사용자들의 보팅 수익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

현시점에서 스팀을 보유함으로서 얻을수 있는 수익성은 매우 우수하다. 굳이 은행의 예금 금리 수준을 대비해 볼 필요도 없다. 827개의 암호화폐 중 POS 채굴 방식을 선택하고 있는 어떤 암호화폐도 현재의 스팀만큼(나의 보팅수익을 기준으로 함)의 이자(연 12.64%)를 지급하는곳은 거의 없지 싶다.(혹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다. 내가 적극 홍보해 줄것을 약속한다.)

스팀으로 높은 수익을 내고 싶다면 1차적으로는 수준 높은 글질이 최선이다. 한국인 저자 중 요즘 수준 높은 글로 외국인에게까지 먹어주고 계신 @sochul 님을 살펴보자. 스팀의 저자 보상은 7일 후 보상이므로 현재 소철님의 지난 1주일간의 저자 보상은 1,639.187 SBD 라는 것을 위 이미지를 통해 알 수 있다. 향후 이분의 저자 보상이 어떤 흐름을 보여줄지 미지수이긴 하지만 나는 스팀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이 분의 글 보상도 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의 글보상 수준이 유지된다고 가정해도 연간 글보상은 1,639.187*52=85,237.724 스팀달러가 된다. 현재 스팀달러는 1.8 미국달러의 가치를 가진다. 이분의 연간 저자보상은 산술적으로 153,427.9 미국달러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 얼마나 멋진 수익인가.

스팀에서의 저자 활동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활동한다면 대부분의 사람이 @sochul 님과 같이 될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스팀의 미래보다 실재로 구현되는 스팀의 미래는 더욱 거대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Sort:  

보기만해도 힘이되는 짤 감사합니다. 우님.

아직 잘 모르겠네요.. 아는것이 곧 돈인데말이죠^^

감사합니다.

선무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팀 파워 업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팀파워가 가진효용은 생각보다 큽니다. 감사합니다.

누구나 대박을 꿈꾸지만,
모두가 대박일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기회는 평등하다는 것, 이 기회의 순간을 즐겨보겠습니다!

모두가 대박일수는 없겠죠. 경쟁은 더 치열해 질거구요. 그래도 지금까지 지켜보며 느낀것은 재능보다는 끈질김이 더 유리한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허어걱!
이제서야 선무님의 글을 읽었습니다.
주우우욱 내려가다가 낯익은 아이디가 '어! 나네? 왜 내가 선무님 글에?'

선무님의 글에 롤모델처럼 등장하여 부끄럽습니다.
정말 멋진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SI reward 라는 나름의 행사를 하고 있지만
이렇게 갑작스럽게 등장시켜 주셔서 영광입니다. ^^

선무님의 말씀처럼 나를 위해, kr을 위해 행동한다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내 자신의 이기심의 발현을 이타심이라고 교묘하게 포장하고
있는것은 아닌지'라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다시 한 번 선무님의 글에 제가 등장하게 되어
잘 하고 있는 예로 거론되는 영광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도 훔쳐가겠습니다 선무님 ㅎㅎ
제 아이디도 나와 있어 외국 팔로워들에게 자랑하려구요 ㅋ

소철님 블로그 지금 당장 들어가봐야겠네요! 얼마나 글을 아름답게 쓰시길래 저런 수익이 나는지 정말 궁금하네요

소철님께서 그만큼 꾸준히뿐만 아니라 글 하나하나 정성스럽게하셔서 그런것 아닐까생각합니다 ㅎㅎ

zefa님께서 그리 봐 주시니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저는 댓글 하나에도 서로를 위하는 마음이 있다면 우리의 커뮤니티가 더욱 커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인용해도 야단 안치시고 쿨하게 넘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에이 야단이라뇨~
되려 제가 영광이지요 ^^

이제 스팀걸음마 단계라 많이 배우고 싶은 마음에 팔로우합니다~~ㅎㅎ

lovedj님 아직 저도 갈 길이 멀고 멀었답니다.
Kr 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 같이 뛰어주실거죠? ^^
아! 그리고 팔로우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르는게 많으니 올리신 글들 많이 볼게요.
저도 sochul님처럼 내외국 구별없이 소통하며 지냈으면 좋겠어요~~

스팀파워를 구입해야겠네요.

저도 아직은 잘 모르겠어요;; 스팀잇을 하는게 돈목적은 아니지만 이왕이면 돈을 벌면서 블로그를 할 수 있다는 목적으로 온건데... 뭔가 갑자기 돈에 눈이 띄워진 느낌이네요?ㅎㅎ

잘 보았습니다. 저도 보팅을 열심히 해야겠네요^^

그런데 정말 저돈을 주나요? ^^ 믿겨지지가 않네요~
테스트를 해보려고 하는데 그럼 대박이겠네요 ♡

큐레이션 보상은 저자 보상과 동시에 들어옵니다. 감사합니다.

저바보상 이라 하심은?

저자 보상을 오타를 냈습니다. 죄송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4155.87
ETH 3422.91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