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잇 활용 중고 물품 거래 아이디어(@kr-market)

in #steem7 years ago (edited)

스팀을 사용해서 스팀을 더욱 가치있게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보다 반짝하는 아이디어 하나를 생각했습니다.

2017년이 마무리되어 갈 때 쯤이면 스팀은 서드파티 지원 기능이 생깁니다.

누구든지 https://steemconnect.com/ 을 이용하여 https://www.esteem.ws/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이렇게 할 때 서드파티로 개발된 서비스로부터 생성된 게시물의 보상의 일부가 해당 개발자에게 제공되는 기능이 지원됩니다.

아마도 많은 스팀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개발능력 있으신 분들은 지금부터 준비하시면 좋을 것 입니다.

참 멋진 쇼핑몰입니다.

이보다 더 멋진 쇼핑몰을 스팀 블록체인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것은 별도의 사이트로 만들어져도 되고 스티밋 내에 kr-market 같은 카테고리로 생성해도 됩니다.(저는 스티밋내의 케이알 카테고리로 생성하는걸 선호합니다).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는 중고품을 거래합니다. 물론 신상을 거래해도 상관 없습니다. 한번에 1개의 상품만 팔 수 있습니다. 모든 상품 가격에는 배송비가 포함됩니다.
  2. 자신이 팔고자 하는 상품을 스팀잇처럼 만들어진 중고물품거래사이트 또는 스티밋 사이트에 kr-market 테그를 달고 상품 소개 글과 받고자 하는 상품가격을 스팀 달러 기준으로 올립니다.
  3.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은 댓글로 구매 희망 가격과 함께 구매의사를 표현합니다.
  4. 구매를 희망한 사람이 다수일 경우 정해진 규칙에 의해 구매자를 선정합니다.(현재 이 룰을 구체화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댓글로 아이디어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 상품게시자는 판매대금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다른 상품 판매글을 프로모션합니다.
  6. 구매자가 지불할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지불할 금액은 =B.상품게시자가 받고자 했던 희망가격-C.(게시글 최종 보상*0.7)
  •  A.값이 0보다 큰 경우에는 구매자가 A.에 해당하는금액을 상품 게시자에게 이스팀 앱에서 제공하는 에스크로 기능을 이용하여 대금을 보냅니다.
  •  A.값이 0보타 작은 경우에는 상품 게시자가 게시글 보상을 받음과 동시에 해당 상품을 구매자에게 택배로 보냅니다.

이렇게 할 경우 예상되는 악의적 사용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상품게시자가 상품을 보내지 않는 경우

상품게시자가 상품을 보내지 않는 경우에는 대금을 에스크로기능을 사용합으로서 제어할수 있으며 다운보팅을 통해 제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방식의 스팀잇마켓이 가진 장점

  1. 상품구매자는 상품게시자가 제시한 금액보다 월등히 적은 금액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공짜 구매도 가능해 집니다. A.값이 음수인 경우에는 공짜로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상품 게시자는 게시글 추천이 늘어날수록 게시 상품이 판매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댓글을 통해 스티밋 마켓 아이디어를 정리해 보고 싶습니다. 현재의 단계는 아이디어 초기 수준입니다. 댓글로 아이디어가 정리되면 최종적인 스팀잇 중고마켓 운영 룰로 만들어 스티밋내에서 중고 물품이 거래되는 기준으로 삼거나 스팀기반 중고물품 거래 서드파티를 개발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현재 해결하지 못한 핵심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복수의 상품구매 의사자가 있을 경우 누구를 정당한 구매자로 정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이 경우에도 2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합니다.
  • A가  양수인 경우
  • A가  음수인 경우

동지들의 해결책을 기대해봅니다.


 


Sort:  

우와~~~~ 스티밋이 더더욱 활성화되어가고 있고,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구매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이 현명한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방법....^^;;

의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선착순으로 하면 1착이신분이 구매자로 결정되시는 거라 이 후 참가자들의 해당글 보팅 동기가 훼손되지 않을까 싶은 염려가 있습니다. 이상적인 것은 구매의사 있으신 분들이 자신이 구매자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어야 보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거 같거든요.

그래서 제주진팜님의 비트 주스 한박스가 이 방식으로 거래되는 테스트를 보고 싶습니다.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역시.... '공유'과 '소통'은 스스로 알지 못했던 사실을 알게해주네요.^^

좋은 아이디어 인것 같습니다. 능력있는 개발자와 기획자를 통해 실제 구현까지 되면 정말 편의성, 사업성 측면에 모두 가치가 있지 않을까 하네요..^^

감사합니다. 저는 도저히 문제 하나를 해결못하고 있으니...동지분들의 도움이 있다면 대상자선정의 공정성 확보 아이디어가 나와 준다면 스팀블록체인에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말씀하신 고민에 대해서 명확한 대안이 떠오르지는 않지만,
대금지급은 말씀하신 에스크로를 활용하더라도, 스팀의 지급, 현물(판매할물건)의 양도를 택배가 아닌 대면거래를 우선하여 생각해 보면, 생각보다 안전성 측면에서는 고민거리가 좀 적어지지 않나 생각 합니다.
그리고 곧 앞둔 릴리즈 19이후 20이나 21 쯔음 카페형태나 게시판형태의 카테고리화가 가능하면, 이를 활용시 태그보다 가시성 확보 측면에서는 더 많은 이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더하여 거래대금 지급 자체도 에스크로가 아닌 스팀을 이용한다면 역시 조금은 고민거리가 줄어 들지 않을까 합니다. (포스팅이나 거래기록을 임의로 바꾸거나 조작하지는 못할테니 말이죠...) 행여 스팀을 받았는데 물건을 양도 하지 않는다면, 그 비난을 판매자가 감당하지 어렵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대면 거래는 아주 좋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험에 노출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금지급은 스팀이나 스팀달러로 하게 되구요. 이것 자체를 에스크로 하는 겁니다. 이미 스팀은 이기능이 제공됩니다.

Great article, Upvoted! :)

점점 발전하네요 :)
이렇게 쭉쭉 발전한다면 스팀잇을 이용한 판매 및 구매가 자유로워지고 스팀잇 또한 같이 상생하겠네요 ㅎㅎ
스팀잇에 대한 공부를 얼른 해야겠어욯ㅎㅎ
저는 이제 2틀째지만 앞으로 노력해서 저같이 처음 접하는분들에게 힘이 되는 스팀인이 되야겠어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팔로우 하고 갈께욤

마침 오늘 kr-market이라는 태그로 물건을 좀 올려볼까 했는데 마침 @leesunmoo님께서 관련 내용을 고민중이셨군요!

억셉트김님 위 아이디어가 나쁘지 않아 보이신다면 위 아이디어로 물건을 게시해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오전 일을 끝내고 올려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음 저도 의견을 하나 내자면, 리워드를 구매금액에서 제외하는 방식은 스팀잇중고거래(?) 만의 장점으로 정말 좋은 부분인 것 같은데, 해당 리워드에 대해 구매자만 이득을 챙기는 것 보다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두 이득을 챙길 수 있어야(7이 아닌 3.5대 3.5식의) 판매자 또한 판매에 메리트를 느껴서 거래 글을 올리고 싶어지고, 이에 따라 거래가 활성화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고 판매자를 선정하는 것은 정말로 어렵군요 음...
선착순으로 하자니 리워드가 쌓이기 전에는 다들 눈치만 볼 것 같고, 경매식으로 하자니 난잡해질수도 있을 것 같고 ^^;; 어렵습니다

한가지 예측되는 상황을 말씀드리자면, 글쓴이에 따라 물건값에서 차감되는 금액 편차가 커질 것입니다. 영향력이 큰 어떤 사람이 올리면 중고물건을 올리면 차감되는 금액이 늘 몇 만원에서 수십 만원 상당이 될 것이고, 새로 가입한 어떤 사람이 올리면 몇 천원 차감되는 일이 발생하게 될 겁니다. 당연히 차감이 많이 될 게 분명한 사람의 물품(혹은 공짜로 받을지도 모르는)으로 몰려드는 일이 발생할 듯합니다.

그렇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는 사람이 많이 몰려들면 오히려 이득이고 적게 몰려들어도 손해보는 일이 아니지않을까요? 물론 투기적으로 모든 글에 보팅을 하는 일이 생길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영향력은 사실 태그를 kr-market라던다 하는 태그로만 사용하게 한다면 문제가 크게 없지않을거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참 여러모로 어렵네요 ㅎㅎ 제가 틀린 부분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아닙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 판매자 입장에서 손해 보는 건 없습니다. 근데 댓글에 엄청난 지지를 받고 계시네요. ㅎㅎ

나쁘지 않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왜그런지 모르겠어요;; 감사합니다만 허허

두분 의견 감사히 보았습니다.

글쓴이 문제는 계정 생성후 포스팅키 공유로 해결할 수 있지 싶습니다.

점점 하나씩 하나씩 발전되가는 좋은 소식 들을때마다 많은 생각을 하게 되네요^^ 빨리 기능들이 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누구나 거래할 수 있는 스팀마켓은 아니게 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거기에다가 평판 시스템도 같이 작용될 것 같습니다.

본문의 언급하셨던 먹튀에 대응해서 말이죠.

그리고 스팀잇의 보팅시스템을 이용하여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서드파티 플랫폼이 생기지 않는 현 시점에서는 우려하신것 처럼 쉽지 않은 일이지 않을까 싶네요.

많은부분 고민해야 할거 같습니다.

정당한 구매자를 정하는 문제가 제일 힘들것 같아요. 확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없네요...흠...

정당한 구매자를 정하는 방법이 힘든거 같습니다.

요거 시스템 잘 만들어놓으면 엄청 크게 성장할 수도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8919.17
ETH 2647.00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