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연어님의 글이 너무 슬프네요...

in #sct5 years ago (edited)

2018-03-30_14-05-40.png

카톡방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생각이 나는 것이 많아 한번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오늘 아침에 연어님이 자기 자신을 스테이킹한다는
말로 시작되는 글을 읽었습니다
거의 자기소개서 급의 글로 자신의 이름과
생년월일은 기본으로 하며 군대는 어디에서 나왔는지
이전 직정에서 어떤 일을 하였는지
글 하나만 읽고도 어떤 사람인지 대충 유추할 정도로의
글을 쓰셨습니다.. (면접관이 된 기분이였네요)

제가 읽기에는 쓰고 싶어서 쓰시는 글이 아니였습니다
그런 맥락이 느껴졌습니다. 물론 자신의 의지로 쓰셨지만..
누가 굳이 자신의 소상한 정보를 대문짝만하게
걸어놓고 싶을까요 스팀코인판과 팀운영에 더 신뢰를
받고 싶은 마음에서 하신 행동이라고 봅니다.

앞전 글에서 말했듯이, 아니 누구나 코인관련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져본 분이시면 아시겠지만 이렇게 운영자가
자신의 정보를 이렇게까지 오픈하는 경우는 전무후무합니다
얼굴과 사진 생년월일 이것만 공개하는 것도 질색팔색하는
팀들이 넘칩니다

그런 프로젝트가 다 스캠일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그저 블록체인 관련 사업을 하면, 익명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에 하는 행동이죠

연어님께도 말씀을 드렸지만.. 스팀kr에서 이정도로
개인정보를 공개해야 아 저팀은 믿을 수 있겠다라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앞으로 SCOT팀을 하겠다고
자본을 투자하고 에너지를 투자하는 팀이 몇이나 있을까요?

저는 글을 보면서 아..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이게 가능한 스팀kr이 너무 신기했습니다
누군가는 이렇게까지 정보공개하는 것을 요구를 해서
일어난 일입니다.. 그 누군가는 그런의도는 아니였다고
하지만 운영팀에서 그정도로 압박감을 받았다는 말이기도
하구요..

저도 가능하다면 SCOT를 사용해 큰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작은 프로젝트를 하나 해보고 싶다는 소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공개정보를 해야 프로젝트를 믿어준다면..
저는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당장 이오스 유저들은 자신의 이오스계정도 숨기고 싶어하는
판국에.. 개인의 사생활과 정보를 너무 침범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드네요..

이미 쓰신 글 모두들 이해하시고 지나가겠지만..
앞으로 연어님처럼 정보공개를 해야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기껏 불이 지펴진 SCOT프로젝트가 다시 가라앉는일이
없게 말이죠..

Sort:  

스팀잇은 굉장히 열려있고 뭔가 시도 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같은 스타트업공간이기도 하면서 굉장히 폐쇄적이고 흠이 하나라도 보이면 사라질지도 모르는 유리같은 곳인거 같은 생각이 들때가 있어요..
ribai 님의 포스팅도 왠지 맘이 찌르르해지네요..

물론 돈과 관련된 거라 더 예민해질 수도 있는데..
그 이상도 느껴서 아직도 많은 분들이 남아계시는거 같은데 말이죠..

네 그 흠을 파고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잃지 않으려는 움직임이 가끔씩 보이네요.. 저도 스팀에 투자했다가 손실을 본 실패자로서, 스팀에 미련이 없지만..처음 투자하고 에너지를 쏟은 커뮤니티라 쉽게 손을 못놓고 있습니다..

볼때마다 느끼는 건데 스팀잇의 미래는 아직 캄캄하네요...

다들 정중하게 이야기하는 것같지만.. 말속에 칼을 품고 대하는 경우도 있죠 저도 그런게 느껴져서 날을 세우면서 글을 몇번 썼네요..; .. 이렇게까지 개인정보를 공개해야하는 당사자 입장이 기분이 좋을리가 없을 것 같네요 ..

Congratulations @ribai!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80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900 repli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인사청문회 하는 줄 알았습니다.

하하. 정말 그러고보니 청문회 느낌이네요 ㅎㅎ

전 요즘 공짜로 만들어 준 EOS 계정만 이용 합니다.
추적 가능 한 제네시스로 제가 만든 계정은 이용 안 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754.85
ETH 3055.95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