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의 재발견

in #sct5 years ago (edited)


ISBN : 9791162541005

오늘 읽어볼 책은 <아침의 재발견>이란 책입니다. 잠에서 깬 후 3시간이 인생을 바꾼다는 건데요,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완전하게 다른 인생을 살게 될거라는 겁니다. 아침이 상쾌하기도 하고 피곤하기도 합니다. 전날 일찍 잤고 잘 잤다면 아침은 상쾌할 수밖에 없고, 전날 늦게 잤다거나 과음을 했다면 아침은 지옥같을 겁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해보고 싶다.'
'지금보다 더 효율적으로 일할 방법은 없을까.'
이런 생각은 모든 직장인이 해봤을 생각입니다. 현실이 만족스럽지 않고 미래가 불안하겠지요. 그런데 행동으로 옮기려고 하면 막상 머리가 가만히 있습니다. 뭔가를 시도해도 곧 포기하게 되죠. 아침형 인간이 붐을 일으켰을 때, 아마도 뭔가를 시도했다가 포기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이유는, 의지가 약해서가 아닙니다. 원래 뇌가 그렇게 생겨먹어서 그런거죠. 뇌는 현실에 안주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야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이러한 부정적 사고가 두뇌 활동을 방해하면 인간은 창의적으로 생각하거나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선택은 두 가지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도전하거나 도망가거나.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뇌가 강화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죠. 흔히 월요병이라는 병이 있습니다. 일요일 저녁만 되면 슬퍼지는 감정이 생기죠. 저는 그와 반대입니다. 저는 한 주 중에 월요일이 가장 좋습니다. 일을 시작할 수 있어서 좋고, 일요일 저녁이 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월요병에 걸리면 일요일 저녁부터 우울해지고, 월요일 아침이 되면 일어나기 싫어지죠. 이처럼 부정적인 편향은 상쾌한 아침을 맞기 위해서라도 어떻게든 벗어나야 할 장애물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다행히도 저는 속하지 않네요. 저는 아침이 좋고 일을 시작하는 월요일이 좋습니다. 일중독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일이 좋고 회사가 좋고 일을 시작하는 월요일과 아침이 즐겁습니다. 활기차고 상쾌하죠. 저같은 사람은 좀 독특한 경우라고 봐야 합니다. 보통의 사람은 일을 싫어하니까요.

그렇다면 어떻게야 아침 두뇌 활동을 방해하는 장애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서 집을 나서기 전까지, 즉 '아침 시간'에 뇌가 기뻐할 만한 행동 습관을 들이는 거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아침 뇌가 기뻐할 일'을 만드는 것이죠.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관심사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뇌에게 쾌감을 주는 보상을 주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저는 출근하면 가장 먼저 커피를 내립니다. 고급진 커피를 내릴 때 나는 향은 뇌를 자극합니다. 방금 내린 뜨끈한 커피는 내 혀와 목을 자극합니다. 잠시후 내 혈관을 통해 온 몸에 퍼집니다. 카페인은 제 아침을 기분좋게 합니다. 제가 내린 커피는 회사의 다른 직원들도 마시지만, 제가 1번으로 마십니다. 제개 내렸거든요. 저는 커피를 제개 내리려고 아침 8시 30분이면 회사에 도착합니다. 매일 1등으로 출근하죠. 1등으로 출근했다는 것도 저를 기분좋게 합니다. '나는 1등이다'라는 생각이 저를 자랑스럽게 만듭니다. 이렇게 저는 아침뇌에게 카페인이라는, 신선한 커피로 갓 내린 카페인이라는 선물을 줍니다. 그리고 지난밤에 올라온 스팀잇 글들을 읽습니다. 하나하나 읽으며 정보도 얻고 새로운 것도 배웁니다. 이렇게 제 아침은 매일 즐겁습니다.

일찍 일어나는 대가로 자신에게, 즉 뇌에 자그마한 선물을 준비하면 그 보상으로 인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게끔 의욕이 샘솟게 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것을 즐기고 반복하면 습관이 되고 당연하게 됩니다. 이것이 뇌를 길들이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저자는 아침에 일어나면 뇌를 위해 초콜릿이나 요구르트, 커피 같은 단 음식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보상은 두뇌의 긍정적 장치가 작동하게 도와준다고 하네요. 제가 사용하는 신선한 원두커피 카페인 보상이 저자가 하는 보상과 비슷하군요.

일찍 일어나서 얻는 대가, 즉 보상이 의욕을 높여 훌륭한 아이디어를 낳는 원천이 되어줍니다. 아침에 뇌에게 보상을 주는 습관을 들이는 건 어떨까요. 저는 쓴 커피를 보상으로 주지만, 저자는 단 음식을 추천합니다. 당분은 뇌를 깨우게 해준다고 하는군요. 대단한 보상까지도 필요 없습니다. 초콜릿 한 조각이면 충분합니다.


질문.
사고다 님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무엇을 하나요?
뇌에게 어떤 보상을 주나요? ^^

Sort:  

운동 사랑 💙

운동은 하루 시작 활력을~^^ 💙

항상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저는 운동을 해서 아침에 잘 일어나요 ㅎㅎ

그날 듣고싶은
잔잔한 연주곡을 감상합니다. ^^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저는아침에 눈을뜨면 아침이시작되는군나 하고 일어나 물한잔마시고 손벽을 세번치고 오늘도 홧ㅡ팅하고 소리내어봅니다. 아침청소하고.아침밥먹고샤워하고 화장끝나면 하루가 시작됩니다. 한문학원부터 요일일정되로 움직이지요

정말 인생을 바꿀수 있을까요? ㅎㅎ
음... 저는 일어나면 그냥 출근준비하는데...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4
JST 0.029
BTC 58715.10
ETH 2588.69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