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enbb에서 가능성을 보다.

in #sct5 years ago


안녕하세요 ㅋㅅㅋ입니다.

요즘 스티밋을 보며 정말 많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티밋의 구조는 스티밋을 통해 서드파티로 이어지는 처음 접하는 사람이 보기에 다소 난해한 구조를 띄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서드 파티를 이용하여 기존 유저들은 부수적인(혹은 그 이상의) 이익을 보고 있지만, 신규 유저들에게 큰 이익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이것이 스티밋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해주지는 않는다는 이야기죠.

스티밋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스팀이 세상에 나온 지 3년이 넘었지만, 3년 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은 어렵다는 점입니다.

접근이 어렵다.

스티밋은 절대 신규 유저, 접속자에게 친절한 플랫폼이 아닙니다.

구글 검색은 지원하지만, 구글에서 검색된 스티밋 글이 우연히 그 링크를 누른 사용자에게 읽힐 거라고는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서버가 빠른 편이 아니라 글의 로딩도 느릴 뿐더러, 지금은 광고도 여러 개 달려 있고 처음 본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줄 거라고 생각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더해서 이런 플랫폼에 가입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가입이 어렵다.

접근한 사람이 그래도 이 플랫폼에 관심이 생겨 둘러본다고 치고, 흥미가 생겨 가입한다고 치면, 그 다음 문제는 가입입니다.

지금은 가입자가 적어 가입신청 후 얼마 뒤에 가입 승인이 날지는 모르겠지만, 한창 스티밋 이용자가 많던 작년 초에는 가입까지 한 달 가까이 소요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나중에 플랫폼이 급속도로 커질 일이 있다면 이 부분이 상당히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플랫폼에 접근하려 해도, 가입까지 소요시간이 길다면 흥미를 잃어버릴 가능성이 농후하죠.

현재는 RC를 사용한 가입을 지원하고 있지만 뭐, 전제가 충분한 RC인데 그걸 확보할 수 있는 신규 유저가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홍보가 이루어진다면 다른 분들의 지원으로 쉽게 계정을 생성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 정도 홍보능력이 스티밋에 있었다면 스팀 가격이 지금 이 꼴이 나진 않았을 거라고 생각하네요.

사용이 어렵다.

처음 스팀이 세상에 나왔을 때는 ui가 다소 난해하고 사용법이 어려워도 괜찮았습니다.
지금 막 세상에 나온 서비스이고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며, 무엇보다 블록체인 기반 SNS라는 것을 선점했기 때문이죠.

그러나 그것이 3년이나 지속되면 말이 달라집니다.

이미 다른 암호화폐들도 스티밋 정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고, EOS는 대놓고 스티밋 2.0을 만들겠다는 선언까지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년간 제기되어 온 문제점에 해결책을 전혀 제시하지 않은 스티밋은 점차 신뢰를 잃어 가고 있고, 이미 스팀은 마켓캡 기준 시가총액 77위까지 떨어졌습니다.


기존 유저의 사용 유지나, 블록체인 관련 종사자 혹은 관심있는 사람들의 접근만으로는 절대 플랫폼이 성장할 수 없습니다.

더 쉬운 접근성과 가입, 사용법을 이용해야만이 스티밋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던 도중, 토큰bb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스팀엔진 기반 토큰들로 만든 대부분의 사이트는 엔진 팀에서 지원하는 니트로스(netros) 기반으로, 이는 현재 운용되는 대부분의 서드 파티 사이트와 같이 스티밋과 비슷한 형태의 플랫폼을 만드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토큰bb는 엔진 팀이 아닌 빌드 팀에서 지원하고 있는데, 기존의 블로그 형태의 플랫폼이 아닌 게시판 형태의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테마에 맞게 각각의 게시판을 만들어 주제에 맞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게 해 줍니다.

물론 신선하긴 하지만 이 부분이 혁신적인 건 아닙니다.

image.png
가능성을 본 것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무려 페이스북과 구글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네요..

image.png
처음 봤을 때의 이 난해한 화면과는 비교하기도 시간이 아깝네요.

https://monsters.tokenbb.io/
위 url은 현재 스팀몬스터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인데, 현재 유저가 많지 않은 만큼 글 작성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긴 하지만 이는 스팀몬스터즈라는 게임의 특성 상 외부 유입이 적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만약 접근성이 쉬운 사이트를 구현하고, 쉬운 로그인을 지원하며 보상이라는 미끼를 보여준다면 스티밋의 많은 유입과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구글, 혹은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할 시 보상은 어떤 방식으로 제공되는지는 알아봐야 할 것 같지만, 이것을 구현해낸 시점에서 큰 산 하나는 넘었다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소 늦게 알았지만, 빌드 팀에게 박수를 쳐 주고 싶네요.

Sort:  

작년 1월 큰 아이의 권유로 가입해서 꾸준히 포스팅은 하고 있으면서도 정말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새로 생기는 건 게 뭐가 그리 많은 지 이 나이에 뭘 배우고 운용하기엔 쉽지 않은데 말이죠.
가끔은 위기감마저 듭니다~
스팀잇에서만 포스팅하는 건 뒤떨어진 일일까요~??^^

맞아요 사실 수많은 서드파티의 생성 등은 어떻게 보면 진입장벽의 상승입니다.
돈벌고 싶으면 공부해서 와야지라고 하기엔 결국 sns은 신규 유저가 생기지 않으면 그저 고일 뿐이죠.

가입이 불필요한 시대가 빨리 와야 할텐데요.
구글 아이디, 삼성 아이디 하나면
연동될 수 있는 곳이 얼른 나오길...
복잡하게 키 관리할 필요 없이...말이죠

스티밋이 다른 아이디 연동만 지원해도 지금보다는 훨씬 나아질 것 같네요.

토큰비비가 간단하게 글쓰기엔 정말 편한 것 같아요.
또 다른 한 편으로는 토큰 체굴이 너무 간편하죠.

SNS라는 걸 내걸고 스팀이 성공하기 위해선 간편함이라는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스티밋에는 사람이 필요해요

롱다리(@tailcock)님의 추천으로 보팅지원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앗 감사합니다ㅎㅎ

Hi @ksc!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443 which ranks you at #657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2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655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59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1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키를 여러개 나눠쓰고, 서드파티 이용하려면 다시 로그인해야되는 등 불편하고 어려운 부분이 많긴 하죠.
스티밋 베타 딱지 뗀지 좀 되었는데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하는건 무리일까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서드파티로 바로 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고 보상이 주어진다면 스티밋이 아니라 서드파티로 스팀이 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서드파티는 어려워요.ㅎㅎ

Posted using Partiko iOS

맞아요 어렵죠.. 기술적으로 뛰어나다고 좋은 sns가 되는건 아니니 우선 쉬워질 필요가 있죠!

스팀잇에 다양한 분야에 몸담은 분들이나
좋은 경험담들을 알려주시는분들이
많이 들어왔으면 좋겠네요:-D

모든 사람들이 다 필요하죠. 가벼운 이야기부터 무거운 이야기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스티밋이 되었으면 하네요!

jcar토큰 보팅합니다. 토큰bb 눈길이 가네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3788.86
ETH 2476.31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