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쇼트/Big Short] -- '자본주의' 의 종말, 위기를 기회로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oreaculture 입니다.

[빅쇼트/ Bitshort]


  • 과거 2008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때 있었던 상황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그런 영화이다. 당시에 신문지상에는 자본주의 종말 이라는 글들이 넘쳐났고, 말그대로 혼돈의 카오스 같은 경제 상황이었다.
    .끝없이 나오는 부동산 매물과 빈집
    .끝도 없이 떨어지는 주식시장

당시의 상황은 굳이 모두 디테일 하게 설명하지 않아도
영화의 포스터는 이를 아주 잘 담고 있다.

(남들이 잘 모르는 이 영화의 또다른 포스터들은 이러하다)

-- 거꾸로 떨어지는 집과 돈 다발,


-- 물 속 깊이 잠긴 집들

  • 물론 영화는 그 와중에 크게 돈은 벌었던 인물들을 중점적으로 포커스 하며, 심각한 경제 상황 속 그들은 행동이 어떠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당시의 주인공들의 심리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당시의 급박했던 주변 분위기와 시대의 상황을 잘 담아내고 있다 .

하루아침에 집을 빼았기고 거리로 나앉게 된 많은 사람들,
VS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던 소수의 인물들

위기를 기회로 , 하락에 베팅한 마이클버리


<Pic from Movie, Bigshort>

그는 남다른 Background (의학전문 대학을 졸업)가지고 있지만,
시장을 바라보는 탁월한 인사이트를 가졌으며

서브프라임 모기지 당시 주택시장의 붕괴를 미리 예측하여,
대규모 숏(Big Short) 포지션/일종의 공매도 전략으로 천문학적인 투자 수익률을 거두었다.

의대 레지던트에서 한순간에 월가에서 알아주는 헤지펀드를 대표하는 거물급 투자가가 되었다.

현재 마이클 버리는사이언 에셋 매니지먼트(Scion Asset Management) 을 이끌어 가고 있고, 참고로 그가 굴리는 투자금들에 대한 포트폴리오도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마무리

영화도 좋았지만 개인적으로 시작부분에 나오는 서두 부분을 인용하여 마무리 하려고 한다.

"곤경에 빠지는것은 뭔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뭔가를 안다는 착각 때문이다"


<Pic from Movie, Bigshort>

너무나 맞는 말이지 않나 싶다, 자만심에 빠지는 순간 우리는 크게 실수를 한다.
그래서 늘 겸손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에도 귀 기울여 듣는 오픈 마인드 자세가 필요한 것이겠지..

(음모론)
비트코인 시장도 CME 에서 선물거래가 만들어지고 얼마되지 않아
2018년 초를 시작으로 엄청난 폭락을 맞았다.

모두가 희망만 가득했으며, 40%에 육박하는 프리미엄에도 이를 의심하는 사람은 없었다.
누군가는 이때 Big Short 포지션을 취하고 시장을 움직여서 기하학적인 수익률을 거두었다고 생각한다면.. 나의 기분 탓일까


Sort:  

음모론으로만 치부할수 없죠. 심증은 있는데 물증이 없을뿐 ㅎㅎㅎ

물증이 없다..ㅎㅎ 아사리판에서 누군가는 돈을 벌어겠죠 ㄷㄷ

오치님이 추천했던 영화네요. 이거랑 바이스 보려고 대기중입니다.^^ 리뷰 잘 봤어요.

바이스는 안봤는데 찾아서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최고의공포영화입니다 지금도 진행중인

공포영화..ㅎ 지금도 진행중.. ㄷㄷ

우리나라영화 '국가부도의날' 이 이 영화랑 유사하죠...
IMF때 서민들은 뉴스에서 나오는 내용만 보고 아직 우리나라 괜찮다고 생각하고..
그 사이 주요직에 있던 사람들은 자기 살기위한 방안을 마련하느라 바쁘고..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이 보게 되더라구요...
이래서 기득권, 권력을 가지려고 안달인가봅니다..
자기 식구 잘 먹고 잘살려고..
전 이영화를 보고 다른건 몰라도 금융에 관한 지식을 쌓아야겠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자본주의 사회가 참 무서운거 같아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지만 정작 자본주의의 매카니즘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모두가 부자를 꿈꾸지만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은 소수죠 .
우리나라도 어려서부터 금융교육에 대한 선진화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국가부도의 날'은 IMF의 역할도 그렇고 영화자체가 너무 좀 어두웃 부분에 대부분 포커스한것 같아 빅쇼트가 더 좋더라구요.

조금 어렵기도 했지만 재미있었어요~ 뭔가 여러 상황이 오버랩되면서 생각도하게 되더라구요~^^

역사는 늘 반복되기에 이를 잘 배워야 할 것 같아요 :D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617.36
ETH 3070.79
USDT 1.00
SBD 3.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