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17] SteemCoinpan의 순항을 기리며

in #sct5 years ago

연어입니다. 드디어 스팀코인판(이하 '스판')이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분들과 더불어 스판의 항해에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스판이 크게 성장한다면 스팀잇의 투자 커뮤니티와 블록체인 시장이 함게 맞물려 낸 작품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큰 기대를 갖게 하네요.


이번에 스판의 오픈 작업을 진행하면서 많은 이웃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헌데 이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느끼게 된 것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투자', 그리고 '블록체인'을 어렵고 심오한 영역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뭐랄까요.. 전산과 금융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없이는 이해하기 어려운 대상으로 여긴다고나 할까요? 굳이 그럴 필요가 없는데 말이죠.

블록체인/코인/투자.. 이 대상을 이렇게 어렵게 받아들이는 현상은 어쩌면 매우 심각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암호화폐라는 투자 영역에 진입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이니까요. 그러나 저는 확신합니다. 난해해 보이는 이 과정도 한 번, 두 번 시도해 보고 경험해 나간다면 그저 일련의 통과의례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저도 처음 주식 투자를 해 보았을 때, HTS 앞에 서서 이 주문이 맞기나 한 것인지 가슴 졸이며 클릭질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뿐인가요? 처음 운전대를 잡고 거리를 주행할 때 얼마나 긴장되고 살 떨리던가요? 그러나 그 때 뿐입니다. 이내 익숙해지고 우리는 다음의 영역으로 나아가게 되니까요.

스판의 영역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그저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 암호화폐에 대한 필요 정보, 투자 성공에 대한 크고 작은 갈망과 도전, 그리고 연구.. 이런 것들이 커뮤니티의 성격과 어우러져 녹아들면 되니까요. 자세하고 난해한 내용이 담길 수도 있지만 쉽고 재밌는 이야기도 늘 반겨줄 수 있는 곳입니다.

아, 또 한 가지 느낀 부분이 있었다면, 새로운 시도와 도전에 대한 망설임입니다. 이 곳 스팀잇에서 활동만 하더라도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개념이 넘쳐 흐릅니다. 조금 익숙해질만 하면 뭔가가 등장하지요. 한 단계 앞선 기술의 발전일 수도 있고 새로운 투자의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겁먹고 망설이기만 하면 전진하지 못하는 법. 제가 스판 프로젝트에 망설임 없이 참여할 수 있었던 것도 나름 '겁없이' 뛰어들었던 SCOT의 첫 작품인 weedcash에서 한 번 헤엄을 쳐 봤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새로운 항해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지요. 물을 무서워하면 노를 젓는 사공이 되기는 어려운 법입니다.

새로운 것이 있다면 한 번쯤은 관심을 갖고 참여해 봐야 합니다. 리스크를 안고 뛰어드는 행위는 비단 금융 투자의 영역만은 아닌 것이죠. 우리가 살며 행위하는 모든 영역에 해당되는 법이니까요. 저는 여러분이 새롭게 시작하는 스판에 자주 참여하셔서 스팀잇과 함께 돌아가는 클론의 세상에 빨리 적응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기회는 늘 이런 참여에 있었습니다.


저는 자정에 마감한 SCT 토큰의 사전 판매에 개인 투자자의 자격으로 뛰어들어 가급적 많은 토큰을 비축해 두려고 했습니다. SCT 스테이킹에 대한 첫 테스트로 보팅 값이 어느 만큼의 SCT 로 구현될지 참으로 궁금하군요. 마치 곧 태어날 아이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해 하는 아빠가 된 것 같습니다. 헌데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스팀잇의 최초 구현 개념이..

노동과 자본의 가치를 1 : 1로 평가하겠다는 것이었죠.

이것은 많은 해석이 가능하지만, 정성들여 글을 쓰는 것 못지 않게 투자를 통한 힘을 갖추는 것도 인정하고 장려하겠다는 의미가 크죠. 그런 측면에서 저는 이번 스판의 세계에서도 자본의 힘을 함께 투여하고자 했습니다. 그 영향이 어느 만큼 발현될 수 있을지 참으로 궁금하네요. 이것도 적극적인 '몸빵'인가요?

자, 항해는 시작 되었습니다. 저는 이런 저런 이유로 끊임 없이 스판의 세계에서도 활동할 수밖에 없네요. 이왕 하는 항해라면 멀미 없이 푸르른 바다를 만끽하며 나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퐈이팅~~!!

steemcoinpan_logo.png

Sort:  

I wish I know korean, XD
It's a great start for your community, good luck!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응원합니다!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힘찬 출발^
함께 응원합니다~!
스판 흥해랏~! 💙 ♩♬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댓글 큐레이션 활성화 완전 좋아요~!
감사합니다~♥

스팀판 흥해라~^^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9번 큐레이터입니다. 스판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2번 큐레이터입니다. 멋진 항해에 함께 하게 되어 영광스럽네요^^ 스판이 스팀 블록체인의 진정한 AMG엔진이 되어주길!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항해 하시고자 하는 곳 까지 같은배를 타고 가는 선원으로 순항 할 수 있도록 큐레이터 역활을 충실히 해 내겠습니다. ~~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스판 화이팅!! 저도 기회가 된다면 관련 글들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멋진 항해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새로운 시도 환영하고 이런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이팅입니다!!!!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댓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보팅을 드립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1
BTC 67138.06
ETH 3678.23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