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헬로의 사고다] #42 건강을 지키자!! 손톱 건강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굳헬로 @goodhello 입니다.

건강을 지키자!! 오늘의 주제는 손톱 건강입니다.


출처 : pixabay

손톱과 발톱은 손가락 발가락 말단 부위의 피부 표피 속에서 생겨 표피의 표면에서 각질화 된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손과 발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촉감을 구분하고, 물건을 집는 것과 같은 행위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손톱과 발톱 중에서 둘다 하려니 분량이 생각보다 많아 오늘은 손톱 건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혹시 손톱을 자세히 들여다 본적이 있나요?? 아마도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하고 있을텐데요. 울퉁불퉁 할수도 있고, 세로줄 가로줄이 있을수도 있으며, 붉은빛을 띄거나 노란빛을 띌수도 있는데, 이런 여러가지 상황들로 건강을 엿볼 수 있답니다.


출처 : 네이버 건강백과 - 건강의 척도 손톱

만약 손톱 색깔이 핑크빛을 띄고 있다면 현재 건강한 상태일 것입니다.

다행히 현재 제 손톱은 핑크빛을 띄고 있는 것 같네요.

그런데 붉은색을 띄고 있으면 혈액이 탁하고, 순환이 잘 안되는 상태라고 하네요. 심한 경우 고혈압, 중풍, 심근경색이 의심 된다고 합니다.

손톱이 하얗다면 빈혈이나 혈액 장애, 간질환 영양실조가 의심되고, 심해지면 신장병이나 당뇨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손톱이 노란색을 띈다면 곰팡이에 감염되었거나, 폐질환, 감상성 이상이 의심되며, 만성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질환도 발생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손톱이 갈색빛을 띈다면 약물 부작용, 곰팡이균 감염 또는 악성 흑색종이 의심된다고 하며 푸른색이거나 검은색 손톱은 폐렴과 기관지염, 심장병, 피부암이 의심된다고 하니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나도균의원 한의원

손톱의 색깔 외에도 손톱에 생기는 무늬도 질병의 시그널이 된다고 합니다.

손톱에 흰색 반점이 생기면 아연결핍증, 빈혈, 간기능 저하, 배변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은색 반점은 사고로 인한 어혈이며, 보라색 반점이 생기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거라고 하네요.

또 손톱에 세로줄은 근육 위축,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를 했거나, 편시이 심한 어린아이에게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톱에 가로줄은 극심한 피로, 만성질환, 극심한 노화 진행이 의심된다고 하는군요.

으... 제 손톱은 대부분 세로줄인데... 엄지 손톱에 가로줄도 살짝 보이는게... 요즘 과도한 음주로 피로가 계속 쌓이고 있는데...흰머리도 늘고 있고... ㅠㅠ 관리를 더 잘해야 겠군요...

손톱의 색깔과 무늬 외에도 손톱의 모양으로 건강을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 나도균의원 한의원

스푼 모양의 손톱은 빈혈, 갑상선 질환, 관산동맥 질환, 간 질환등을 의심할 수 있으며, 능선이 있는 손톱은 철분 결핍, 관절염, 루푸스 등이 의심됩니다.

손가락 끝이 둥근 손톱은 기관지 확장증, 폐기종, 폐질환, 흉부종양, 심혈관 질환 등이 있을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손톱이 정상이었다가 두꺼워지기 시작하면 폐질환이 의심되며, 손톱이 두껍고 울퉁불퉁 하다면 곰팡이균에 감염된거라 하네요. 거기다 손톱이 갈라지면 갑상선 질환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손톱으로 다양한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럼 손톱 건강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한 손톱은 손톱 표면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며, 손톱이 바닥과 밀착되어 있고 손끝의 피부와는 각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균일한 분홍빛을 띄며 0.5mm 두께로 단단하고 약간 볼록한 곡면을 이루고 있습니다.

손톱 건강을 지키려면 손톱을 긁거나 비틀어 도구처럼 사용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혹시나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진 손톱이 있으면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손톱이 건조할 경우 네일아트를 자주 받으면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고, 핸드크림과 영양제 등으로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톱 관리는 샤워 후에 손질해주는 것이 좋으며, 손톱에 수분이 충분한 상태에서 잘라주면 잘 부러지지 않습니다.

손톱은 머리카락과 마찬가지로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쇠고기, 우유, 달걀 등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손톱 갈라짐은 비타민B가 부족해서 그렇기 때문에 고구마, 계란, 아몬드, 소고기 등이 좋다고 하는군요. 또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풍부해 수면에 도움이 되고 몸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어 손톱 갈라짐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군요.


출처 : pixabay

바나나, 계란, 소고기를 잘 챙겨 먹도록 합시다.

오늘은 이렇게 손톱 건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이제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손톱 건강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 해주세요.

손톱 건강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손톱 건강을 지켜 아름다운 손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렵해 봅시다.

그럼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Sort:  

연어에 오메가3와 비타민B가 풍부해서 손톱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가끔 가로줄이 생기는데 피로해서 그런가보네요 ㅎ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연어!! 갑자기 연어 먹고 싶어지네요~ ㅎㅎ

첫째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둘째 청결이다 “
셋째 💪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다 “
이상입니다 ^^

넵~~ 정말 잘 지켜 봅시다~

건강한것 같기도하고... 아닌것 같기도 하고~ ㅎㅎ
어제 소고기 먹었어요!! 손톱이 좋아했겠는데요~ ㅋㅋㅋㅋㅋㅋ

와우~~~ 부럽~~ 손톱이 부럽다고요~ ㅎㅎㅎ

Hi @goodhell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012 which ranks you at #399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7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8391.36
ETH 2348.06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