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많은 돈이 다 어디로 갈까?

in #sct4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오늘은 아래의 흥미로운 기사를 통해 앞으로 어디에 투자를 해야할 지 고민해 보는 포스팅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기사부터 보시죵~!




MMF.jpg

머니마켓펀드(MMF) 등 단기 금융상품으로 돈이 쏠리는 ‘단기부동화’ 현상이 강해지고 있다. 부동산 규제 강화 속에 지난달 초 실적 반등에 힘입어 증시로 자금이 몰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됐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돈이 단기자금시장으로 쏠리는 모습이다.

10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MMF 규모는 총 140조4,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MMF 규모를 집계한 후 최고치다. 지난 한 주 사이에만 11조4,000억원이 MMF로 들어왔다. MMF는 기업어음(CP)·양도성예금증서(CD) 등 단기 금융상품에투자해 추가 수익을 얻는 금융상품이다.

7일 대고객 RP 매도잔액도 총 70조3,500억원으로 2017년 12월6일 이후 가장 높은 액수를 나타냈다. 금융회사들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일정 기간(만기) 후에 되산다는 조건으로 고객에게 RP를 판다. 통상 증권사들은 만기 3개월 이내 RP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대고객 RP 매도잔액은 단기자금 수요를 파악하는 지표로 쓰인다.

단기자금 시장에 돈이 몰리고 있는 것은 뚜렷한 투자자산 대안이 없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지난해 12월16일 정부에서 시가 9억원 이상 주택 보유자의 전세대출을 막는 등 규제를 강화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줄어든 결과 단기자금이 급증했다는 분석이다.

연초에는 단기자금이 증시로 대거몰려올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왔다. 상장사 실적 반등에 힘입어 국내 증시가 상승세를 탈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신종 코로나 이슈로 변동성 장세가 지속되면서 유동성이 쉽사리 증시로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부동산 규제가 강해진 가운데 사모펀드·파생결합펀드(DLF) 관련 사건사고도 연달아 발생하면서 투자할 곳이 없다고 느끼는 투자자가 늘어나는 것 같다”며 “그나마 최근에는 주식시장이 괜찮았지만 이미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15% 정도 오른데다 신종 코로나 이슈까지 터지면서 투자자들이 쉽사리 확신을 갖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박창균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저성장·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유동성이 너무 풀린 가운데 부동산 투자까지 막히다 보니 자금이 갈 길을 잃어버렸다”며 “금융시장이 실물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려면 증시로 장기투자자금이 들어가 산업자본이 늘어날 수 있어야 하는데 부동산 선호 현상이 지속되는 한 이 같은 상황은 지속될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사를 간략 요약해보면 뚜렷한 투자자산 대안이 없기 때문에 단기 유동성이 넘쳐난다는 것입니다.

기사에도 나왔지만 실제로도 부동산은 규제 때문에 투자가 힘들고, 사모 펀드는 불완전 판매 이슈로 힘들고, 주식은 신종코로나 때문에 힘들고 투자할만한 자산이 없긴 합니다.


투자 관점에서 생각을 해본다면 앞으로 이 돈이 어디로 갈지를 파악하는 것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이란 걸 다들 본능적으로 느끼실터인데...


하나씩 생각해 보겠습니다.


1 부동산

일단 현 정부에선 규제가 너무 빡십니다. 최근 서율 규제가 너무 쎄니 지방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보이긴 하는데
제 생각엔 이건 잘못 걸리면 골로 갑니다.

서울이야 수요가 받쳐주니 향후 부동산 시장이 망테크를 타도 좀만 버티면 회복을 하겠지만 지방(지방 비하 아닙니다 ㅎㅎ)은 글쎄요...

2007년 용인, 수지 지역 생각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때 정말 용인, 수지가 강남 뺨때기 칠려했는데 지금은 잃어버린 15년, 구조대 없는 15년입니다.

정말 신중하게 생각해서 투자할 부분입니다.

부동산은 정권 바뀌면 하는걸로 ㅋㅋㅋ


2 국내 주식

투자 매력도가 보이는 종목이 그닥 없습니다. 뒤쳐진 산업 트렌드, 지나친 규제 등으로 대한민국의 기업 경쟁력은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 주식 할래? 한국 주식 할래? 하면 대부분 미국 주식을 택하실 겁니다.

우리나라 사람만 그런 게 아닙니다. 넘쳐나는 돈들이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모인 미국 증시에 몰리니 미국 증시는 연일 역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주식에 뜻이 있으시다면 국내 말고 미국입니다.



3 암호 화폐

이건 희망사항을 적어 봤습니다. ㅋㅋㅋㅋ

사실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딱히 별다른 이슈가 없는 한 저 돈들이 암호화폐 시장으로 올 일은 만무할 것 같습니다.

혹 부자들의 세금 회피 수단으로 MCO 카드가 미친듯이 활성화 되면 모를까 ㅋㅋㅋㅋㅋ



저도 매일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미국 주식 빼면 정말 투자할만한 곳이 없습니다.

반면에 경계가 되는 부분 또한 "모두 한 곳으로 몰려갈 때 거기에 거품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국 주식도 나름 불안하기도 합니다.


미친듯이 풀린 자금이 어디로 갈지 그리고 그 거품의 끝은 어디일지 같이 함 고민해 보시죠 ㅎㅎㅎ

Sort:  

우리나라 주식을 사야합니다.!!

혹 왜 그렇게 생각하실까요?

희망사항 아닙니다! 지금 엄청난 자금이 암호화폐로 몰려오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희망사항입니다!!

ㅋㅋㅋ 정신승리!!! 가시죠!!!

Hi @fenrir78!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106 which ranks you at #360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dropped 1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3586).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93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7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Your contribution has not gone unnoticed, keep up the good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513.75
ETH 3146.11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