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가장 비싼 작가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작품 주인이 되었습니다

in sct •  27 days ago  (edited)

hockney.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20세기 미술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영국의 화가이자 동시대 주요 작가 중 가장 큰 시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작품 2점의 주인이 되었습니다.

best.png

데이비드 호크니의 1972년 작품인 예술가의 초상(Portrait of an Artist)는 2018년에 9,030만 달러(원화 기준으로 약 1,019억원)에 낙찰되며 그에게는 현존하는 가장 비싼 작가라는 칭호가 붙었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예술품 경매 정보플랫폼 MutualArt가 제공하는 지표인 Market Impact & Activity Index(2019.8.)에 따르면 데이비드 호크니의 미술 시장에 대한 영향력은 동시대 주요 현대미술 작가인 조지 콘도, 제프 쿤스, 척 클로스들을 압도한다고 하네요.

graph.png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답게 그의 작품들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작품 총 판매액, 최고 판매가를 경신해 왔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는 <예술가의 초상>이라는 작품은 생존 작가의 작품 경매가로서 세계 신기록까지 세웠다고 합니다.

# 구매한 작품

gathering.png

Pictured Gathering with Mirror, 2018 - David Hockney

moving.png

Focus Moving, 2018 - David Hockney

제가 구매한 작품은 총 2점으로 위에서 보실 수 있는 Pictured Gathering with Mirror와 Focus Moving입니다.

# 저 비싼 작품을 진짜로 구매했다고?

artbloc.png

사실 제가 구매한 것은 마크니 작품 소유권의 일부입니다.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대출을 하더라도 제가 호크니의 작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마 불가능할 겁니다.

artbloc thumbnail.png

우리나라의 크립토 프로젝트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반 미술품 투자 플랫폼 아트블록(ARTBLOC)에서 어제(9월 19일)부터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 2점의 소유권 분할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ABT.png

아트블록에서는 호크니의 미술품 소유권을 분할하고, 분할된 소유권을 기반으로 토큰을 발행함으로써 고객들은 토큰을 구매해 미술품 소유권의 일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에 토큰화된 경제(Tokenized Economy)에 흥미를 느끼고 관심을 가지며 기다렸던 것이 바로 이런 실물에 대한 소유권을 분할하여 토큰화하는 것이었는데, 그것이 드디어 실현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토큰화된 경제의 현실화

mutualartcom.png

우리 모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의 작품, 강남의 비싼 빌딩 등 소유하고 싶고, 투자에 대한 확신도 있으나 실제로 이를 모두 충당할 능력이 없는 많은 사람들이 사고 싶고 투자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괜히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이 있는게 아닐 정도로, 관심과 정보가 충분하더라도 이미 몸뚱이가 무거운 가치 있는 무언가에 투자를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으나, 토큰화된 경제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가능해질지도 모릅니다.

위에서 제가 구매한 호크니의 작품은 다음과 같이 소유권이 잘게 분할되어 토큰화되어 있습니다.

  • Pictured Gathering with Mirror(2018) : 8,900개의 소유권 / 분할 소유권 당 9,900원
  • Focus Moving(2018) : 5,900개의 소유권 / 분할 소유권당 9,900원

즉, 9,900원만 있으면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 소유권을 가질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paid2.png

아직은 해당 토큰이 발행된 상황이 아니며, 내년도 상반기 중에 해당 소유권 토큰을 마켓에서 사고팔 수 있는 자체 마켓플레이스가 구축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페이팔을 통한 결제만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것이 블록체인 기술 기반 크립토애셋과 토큰화된 경제의 특성을 활용한 진정한 혁신을 위한 도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의 투자는 수익률이 좋지 않아도, 그리고 투자 실패가 되더라도 현실과의 접점을 계속 만들어가기만 해준다면 전혀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있으시면 구매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준비해보겠습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Congratulations @donekim!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650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7000 commen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오..
저 궁금해요 ㅎㅎㅎ

호크전 한번 볼까 했었는데
아직 기회가 있나 찾아봐야겠네요~

아트블록 홈페이지에서 참여가 가능한데 아직은 아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참여 방법 포스팅 한 번 준비해보겠습니다 :)

와우 흥미롭네요.ㅋㅋ 전부 구매하신줄 알고, 깜짝 놀랐습니다. ㅎㅎ
디온님이 미술상이셨다니 +_+

다시 태어나도 전부 구매할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ㅠㅠㅠ 흙흙...

제목만 보고 깜짝 놀라서 들어왔는데...... ㅎㅎ

자극적(?)인 제목을 써서 죄송합니다 ㅎㅎㅎ 소유권에 대한 실물 증서 같은걸 받으면 좀 실감이 나긴 할 것 같네요 :)

lovelyyeon.sct님이 donekim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20 SCT)을 하였습니다.

순간, 드디어 디온님이 스몬카드 지르시듯이 미술품도 지르시는건가 놀랐습니다 :) 신기방기하네요. 요렇게 유용하게 토큰화가 벌써 쓰이고 있다니요..!!

언젠가는 진짜로 빅뱅 TOP처럼 미술품을 마구 사는 사람이 되어보고 싶네요 ㅎㅎㅎ 아직 이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이제 막 시작을 하는 단계인 것 같고 토큰도 따로 없지만, 이런 방식이 진짜 토큰화된 경제가 아닌가 싶어서 많은 관심이 가네요^^

토큰화된 지분 매입 시스템 정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확실히 혁신이라는 문화가 용인될 수 있는 예술계쪽에서 이런 움직임들이 먼저 생기는 것 같네요 :) 아무래도 부동산은 아득하게 먼 일이 될 것 같구요 ㅠㅠ 토큰화된 경제가 일반인들에게 희망을 주는 시스템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그림을 업체가 이미 구매해서 보유하고 있는건가요?
아님 살려고 자금 모으고 있는건가요?

Posted using Partiko iOS

이미 가지고 있고 전시회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좋은 투자 하셨네요. 축하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iOS

록엽님 말씀 감사합니다^^ 그냥 잊고 지내보려합니다. 훗날 좋은 투자였길 바라며...ㅎㅎㅎ

glory7 gave donekim gifts(25 SCT).

이런 것들이 생기면 좀더 자산 유동화가 쉬워지고 투자가 쉬워져서 거래도 활발해지고 ... (결론적으로 스팀도 올라갈까요? ㅋㅋ)

비트코인이 머리채를 쥐어잡고 끌어올리든, 시장 전체의 기반이 융기하여 올라가든, 포기할 사람들 다 포기하고 재단도 떨어져 나가서 올라가든 언젠가는 희망이 있지 않을까라고... 열심히 기대를... (잠시 눈물 좀 닦고 오겠습니다... ㅠㅠ)

작품이 다른 사람에게 넘어갈때 수익이 나면 소유권자에게는 혜택이 있는지요? 콜텍터님이 되신 디온님께 축하인사를 전합니다 ㅎㅎ

작품의 가치가 오르면 자연스럽게 토큰 가격이 올라가는 방식으로 보이는데, 토큰으로 페깅되는 분할 소유권 이전을 통한 수익실현을 하지 않는 이상에는 작품 일부를 들고 있는 것과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 저두 드디어 콜렉터가 되어 보네요!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