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갑뉴스선생님] hash, 16진수, 헥사코드

in #sct5 years ago (edited)

진갑선생님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해시코드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해시코드가 무엇인지 찾아봤는데, 검색자료로는 이해가 안 되어 질문했지요. 우리의 진갑선생님께서 해시부터 시작해서 관련된 16진수, 헥사코드까지 이야기해주셨습니다. 그 대화 내용을 옮겨봅니다.


  • 블록체인이라는 개념이 있어요. 그 블록체인 (blockchain)에서 블록과 연관된 용어입니다.
    간호사는 다양한 직종의 사람, 사회를 간호하죠. 내가 만나는 대상이 정해져 있지 않기에 되도록 다양성에 관심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 봅니다. 그들의 세계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이죠.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정리할게요. 자주는 아니고 어쩌다 나오는 이야기 중에서요. 취업 면접에서도 뜬금없이 나오기도 하니까, 한번 읽어두면 좋겠습니다.

블록에 대한 정확한 값을 가지고 있는 것이 Hash야.
블록이 만들어지잖아. 블록이 좌푯값이 있어야 하잖아 그 좌푯값에 대한 정보가 있는 것을 해시라고 하는 거야.

글 하나가 블록이야?

(한숨 쉬고) 그 글이~ 글을 종이에 써서 서랍 안에 종이를 넣으면, 몇 번째 서랍에 어디쯤에 종이가 있다 좌표값이 나오지. 근데 이 블록체인에서는 글자 하나 하나를 쪼개어서 암호화시켜서 분산해서 저장을 해.

글자 하나하나를..

어. 글자 하나하나를 쪼개서. ‘ㄱ' 따로 자음 모음 따로 따로 쪼개서 저장을해. 그래서 이 ‘ㄱ'이 이 글에서 몇 번 쓰였다는 숫자까지 암호화 알고리즘 시켜서 분산해서 저장을 해. 그럼 보려고 할 때는 쪼개서 분산시킨 얘(숫자 또는 글자)를 모아서 봐야 할 거 아냐. 그럼 얘(글자)가 어디 어디 저장되었는지 값이 있어야 할 거 아냐. 그 값을 저장해놓은 것이 해시야.

UNADJUSTEDNONRAW_thumb_4a80.jpg
<출처: 구글>

해시가 그렇게 큰 의미야. 그 해시가 없으면 아무것도 못 찾잖아.

어, 해시가 없으면 아무것도 못 찾는 거야. 우리가 쓰는 키값이라는 것도 해시의 하나야. 큰 의미로 놓고 보면.

IMG_3448.JPG
<출처: “영남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김영탁교수 Hash Map 설명자료> 원문 소스

근데 왜 그걸 다 뿔뿔이 흩어놨어?

(글 또는 자료) 수정을 하려고 해봐.

다 불러와서 수정해야 하잖아.

어, 그러니까. 다 불러서 수정하고 그 자리에 그대로 뿌려놔야 하잖아. 이걸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어놓는 거야.

아~ 그래서 수정하면 안 된다고.

어, 그래서 원래 스팀잇에서도 글 쓰면 수정 못 했어. 그러다가 수정이 가능하게 한 방법은, 그건(저장은) 그거대로 하고, 블럭을 또하나 만들은 거야. (그러니까) 최초의 글 수정하기 전 버전을 찾아볼 수 있어.

그럼 내가 삽질한 거 다 나오겠네.

그지, 푹 주세요도 나오고 다 나와. 푹 주세요는 푹 주무세요의 오타였습니다. 굉장히 다른 느낌이죠^^


(다시 설명할게) 사이버알엔이 글을 쓰면, 그럼 이거를 코드별로 다 쪼개. 각각의 디지털 코드가 나올 거 아냐, ‘대'자에 대한 디지털 코드…… 이걸 막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막 쪼개. 그리고 이걸 (쪼갠 걸) 엉뚱한데다가 막 따로 따로 저장해놔. 그럼 여기저기 흩어져있겠지, 그럼 이걸 보려면은, 링크에서 딱 클릭하면 글자가 딱 조립되어서 보여야 할 거 아냐. 보이려면은 얘(글자)가 어디 어디에 있는지 좌푯값을 알아야 할 거 아냐. 그 좌푯값이 해시야.

이 디지털 코드가 '09AB3g……' 이런 거야?

어. 그런 식으로 저장을 해, 일반인들은 그걸 읽으면 쪼개져서 못 읽지. 16진수로 저장된 거거든, 헥사코드로.

그럼 저 코드가 헥사코드야?

그렇지. 16진 코드가 뭐야? 숫자가 0~9까지. 10개지. 그리고 영문으로 A, B, C, D, E, F 6개, 숫자 0부터 9까지 해서 10개 그것이 16진수야. 영문은 A부터 F까지만 쓰이는 거고.

아~

그래서 이 코드를 보면 A, B, C, D, E, F 외에 H, I, J, K 코드가 안 나와. 그런 문자가 없어. 있으면 이상한거야. 16진수니까. 근데 이걸 딱 보면서 읽히는 놈이 있어. 그걸 읽으면서 분석을 하는 거야. 그런 사람이 있다. 많이 보다보면 규칙성 때문에 알아볼 수 있어. 그런데 그 규칙성을 꼬면 꼬을수록 암호화를 잘했다고 하는 거야. 암호화시키는 것을 인코딩, 암호화 해독하는 것을 디코딩 하는 거야. 가륏??

저는 도움 되었어요^^ 땡큐! 진갑선생님!!
Sort:  

캬~! 대화형 좋아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소통으로 다가가기~~

Posted using Partiko iOS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받고 반사!!

Posted using Partiko iOS

엄훠~ 고마워용~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iOS

Congratulations @cyberrn.sct!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5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0 upvote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이거이거... 이해가 쏙 되네요 ! 리스팀 들어갑니다. (연재인가요?)

땡큐베뤼감사! (설마요.~)

Posted using Partiko iOS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아요👍🏻

Posted using Partiko iOS

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iOS

ㅋㅋㅋ 잘 배웠습니다.
뿜뿜^^
이제 전문가에 길로 가시는군요

그럼 내가 삽질한 거 다 나오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 삽질주의!! 저두요

삽질하면 저죠^^

Posted using Partiko iOS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330.55
ETH 2645.93
USDT 1.00
SBD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