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 다시 또 희망 #2

in #sct5 years ago (edited)

그럼에도 불구하고.jpg


이전 글

스팀 이만 원의 시대는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스팀은 계속되는 상승장을 예측하던 사람들을 비웃기라도 하듯 한 순간에 하향곡선을 그리기 시작했고, 그 끝을 모르고 추락하기 시작했다. 종종 원래 가격을 회복하려는 듯 발버둥 치기도 했지만 떨어지는 속도를 이겨내지는 못했다.

곧 스팀은 만원이 됐다. 그래도 분위기는 그리 나쁘지 않았다. 여전히 희망적이었고, 다시 2만원으로 회복될 것을 내다보고 오히려 스팀을 사들이는 풍조도 생겼다.
그러나 한 번 떨어지기 시작한 가격은 무섭게 속도를 냈다. 머지않아 스팀은 만원선마저 깨지며 하락장을 이어갔다. 희망이 절망으로 변하는 순간이었다.

나는 투자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투자와 관련된 것이라고는 암호화폐가 유일했다. 그렇다고 막대한 자본을 투자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소소하게나마 용돈을 벌기도, 잃어보기도 했다. 물론 모든 건 묻지마 투자였고 상승장에 잘 맞으면 수익을,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손해를 보기도 했다. 그나마 내가 투자했던 시기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급상승하던 시기라 큰 손해를 본 적은 없다.

아무튼, 앞서도 얘기했지만 스팀이 이만 원이 되는 순간 나는 회사를 그만두고 싶었다. 힘든 프로젝트를 맡고 있어 야근이 매일 반복됐고, 업무 강도는 높았다. 야근에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갈 때면 그만두고 싶은 마음은 더 간절했다. 마음속으로는 이미 수십 번 회사를 그만뒀다 다녔다를 반복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회사를 그만두지 못한 이유는 딱하나, 안정성 때문이었다.

스팀이 이만 원이 됐지만 이 시세가 언제까지 유지될지 장담할 수 없었다. 이는 비단 스팀만의 이야기는 아니었다. 짧은 기간 내가 살펴본 암호화폐 시장은 그야말로 격동 그 자체였다. 하루에도 온탕과 냉탕을 수시로 오가는 암호화폐 시장만큼 불안정한 것도 없었다. 혹여 스팀이 십만원이 된다 해도 내게 안정감을 주는 무언가가 없다면 나는 여전히 회사를 그만둘 수 없었다.

투자 상품에서 안정성을 찾는다는 게 채식을 하는 호랑이를 찾는 것만큼 말이 안 되는 일이지도 모른다. 안정적인 투자는 세상 어디에도 없다. 스팀잇에서 안정적인 무언가를 기대했던 건 역시 나의 과욕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 속 깊이 희망을 품었던 것 또한 스팀잇이었기 때문이었다.

스팀의 침체기는 오랜 기간 이어지고 있다. 벗어날 줄 모르는 침체기는 많은 사람들을 떠나 보냈다. 다양했던 글은 획일화 됐고, 그 많던 이벤트도 종적을 감췄다. 오늘 당장 누군가 스팀잇을 접는다고 해도 이상하게 생각하는 이 하나 없었다.
이렇게 다 죽어가는 스팀잇에 호흡기를 댄 건 다름 아닌 scot기반의 토큰들이었다. AAA, SCT. ZZAN 등 다양한 토큰의 등장은 좀처럼 침울한 분위기를 벗어날 줄 몰랐던 스팀잇에 새로운 희망으로 떠올랐다.

마치 스팀 2만원 시대가 다시 도래한 것 마냥 활기가 넘쳤고 많은 글들이 생산됐다. 예전처럼 다시 희망을 꿈꾸는 사람들도 생겼다.
나 역시 AAA나 SCT에 글을 쓰며 마음 속 깊이 잠들어있던 핑크빛 미래를 잠시 엿보기도 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스팀잇처럼 희망고문을 당하는 건 아닌지, 하는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이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와중에도 스팀 가격은 곤두박질 쳤고, 난 여전히 야근 중이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 다시 또 희망 #2
written by @chocolate1st


Sort:  

불과 얼마전의 이야기 같은데... 스팀시세는 엄청난 차이가 나는게 현실이네요!
미래를 알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ㅎㅎ
아직 시작된지 얼마 안된 세상입니다... 희망을 갖고 멀리 바라봐야겠죠^^

만원 2만원은 이제 추억의 한단면일까요.. 스팀이 스달가격으로 회복하였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있습니다.

희망회로가 아니었으면 좋겠어요 ㅠㅠ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언제나 희망을 기대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50.99
ETH 3130.22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