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 바람직한 큐레이팅일까요?

in sago •  13 days ago  (edited)


10월의 마지막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제가 글을 자주 적지는 않지만 그래도 사고다 운영진이라고, 가능하면 모든 글과 모든 댓글을 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장려하는 커뮤니티인 만큼 댓글 위주의 큐레이팅을 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모든 댓글을 보고 적절한 수준의 보팅을(물론 주관적으로)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네요.

또한 최근에 글도 꽤 늘어나서 정말 모든 글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글을 한 번씩은 다 읽어보는데 나중에 달린 댓글들은 확인 못 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죠.

현재 사고 파워의 분포는 굉장히 언밸런스합니다. 운영진을 비롯한 큐레이터들이 거의 모든 사고 파워를 독점하고 있죠. 그런 만큼 모두가 열심히 큐레이팅에 임해 준다면 참 좋을 텐데, 그렇지 않은 게 현실이기도 하구요.

그래서 댓글 큐레이팅에 나름대로 책임감을 느끼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댓글이 묻히지 않도록 계속 찾아보게 되는 것 같네요.

제 이전까지의 큐레이팅 방식은 모든 댓글을 보고 그 댓글들에 적절한 수준의 보팅을 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성의가 더 있고 덜 있고를 떠나 질문에 알맞은 댓글이라면 다 보팅하고 다녔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방법을 좀 바꿔 좋은 답변이라고 생각되는 댓글에 평소보다 큰 비중으로 보팅을 하고, 다른 댓글들에는 보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두 가지 방식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전자의 경우 모두의 사고에 보상을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가 힘들기도 하고 더 양질의 컨텐츠에 돌아가는 상대적 보상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양질의 컨텐츠에 많은 보상이 돌아가지만 가벼운 글/댓글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임의판단에 의해 많은 보상 분배가 이루어지니 불만이 생길 수도 있구요.

사실 후자의 경우 이전에 스팀에서도 비슷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때는 제가 자그마치 21살이던 2016년, 많은 저자에게 적은 보상을 주는 것보다는 적은 저자에게 많은 보상을 주는 것이 저자들의 의욕과 플랫폼 컨텐츠의 질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생각에 행해진 큐리 프로젝트가 있었죠.

저는 이 프로젝트가 상당히 괜찮았다고 생각합니다. 사고다 또한 토론과 QnA 위주의 플랫폼인 만큼 더 양질의 글로 채워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또한 양질의 글이라 하여 뛰어난 작가들만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떠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성의 있게 적어준다면 그게 양질의 컨텐츠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쓰다 보니 내용이 조금 길어졌군요.

많은 댓글에 적은 보상을(물론 댓글에 따라 차등적으로) 배분하는 것과 적은 댓글(좋은 댓글이라 판단되는)에 많은 보상을 배분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큐레이팅일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당분간은 후자로 진행할 생각이라, 좋다고 생각되는 댓글에 아낌없이 큐레이팅하겠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어려운 질문입니다. 모든 댓글을 꼼꼼이 읽을 수 있다는 전제아래 후자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봤을 때 향후에는 모든 글을 확인하기 힘든 단계에 도달할 겁니다. 인력으로 가능한 시점까지만 후자를 추천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결과적으로 커뮤니티에 양질의 글이 생산되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많은 댓글의 유입을 위해서 많은 저자에게 보상을 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일단 사용자가 많아야 우수한 사용자도 많을 테니까요.
하지만 어느 정도의 단계가 되면 좋은 댓글에 많은 보상을 배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상에 차등이 없다면 차차 댓글의 성의나 수준에도 차등이 없어질테니까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운영진의 방향성이 더 중요하겠죠. 대중화되고 접근이 용이한 사이트로 만들 것이냐, 아니면 조금은 폐쇄적일지라도 알찬 사이트로 만들것이냐...

그 중간의 기준을 잡기가 쉽지 않네요. 이미 안정된 사용자층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양질의 컨텐츠를 더 보고 싶긴 하군요. 쉽지 않습니다ㅠㅠ

운영진이라면 고민이 되는 부분이겠어요
글과 관련있는 내용의 댓글 중 성의있는 것들에 가중치를 두는 후자가 더 좋은듯 합니다. 그러나 적은 인원이 하기에는 어려우니 여러 분들이 나누어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맞아요 더 많은 큐레이터분들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성의 있는 댓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댓글의 길이도 중요하겠지만 댓글에 조금이라도 진지하게 생각한 흔적이 있는지 그리고 적절한 답변인지는 읽어보면 표가 나기 마련인 듯 합니다.
하지만 그걸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 면에서 역할을 조금 나누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시간대별로 큐레이터들을 나누어서 자신에게 할당된 시간대에 작성된 글을 먼저 다 읽은 후에 시간이 남으면 다른 시간대의 글로 넘어가는 방식으로 하면 조금은 편하게 보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이것도 힘들긴 하겠지만 그래도 지금보다는 좀 더 편하게 골고루 보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의견 감사합니다. 역할을 나누어서 진행하면 좋겠지만 역시 사람마다 기준이 또 다르곤 할테니 쉽지는 않네요. 참고해서 다시 생각해보겠습니다!

글의 내용과는 상관 없이 친분이 있는 사람끼리 댓글에서 안부를 묻는다든가 전혀 상관 없는 내용을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런데 여기에 보팅이 되어 있구요. 제 생각에는 적어도 글의 내용과 관련이 있고 글의 저자가 아닌 제3자 들이 댓글에서 토론하는 경우는 한 두줄이라도 괜찮고 보팅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미래를 생각하면 정말 성의 있는 댓글들만 골라서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는데 도움이 되기는 하겠지요.

동의합니다. 관리까진 아니어도 양질의 댓글에 적절한 보상이 주어져야한다는 건 맞는 것 같습니다. 양질이란 것이 단순히 길이만으로 정해지는 건 아닌 것 같구요. 의견 감사합니다.

흠... 개인적으로는 전자가 더 많은 사람들을 이끌기는 좋겠지만, 조금 더 진정성있는 댓글이 많아져야 사고다의 본질을 잃어버리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참 많이합니다.

맞습니다. 사실 모든 댓글을 다 수용하고 보상을 주는 것은 제가 원하는 형태는 아니기에 어렵네요. 중간에서 합의점을 잘 찾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을 떠나서.. 좋은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을까 생각해봅니다
우선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자기의 의견을 예의바르게 표현하는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댓글도 마찬가지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자기 의견을 예의바르게 잘 표현하는거라 생각합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댓글이 더 많아져서 이곳이 양질의 컨텐츠가 많은 공간으로 인식되었으면 좋겠네요.

Congratulations @ksc.sag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distributed more than 15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750 upvotes.
You published more than 30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40 pos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전 최근 두개의글에 사고테그를 써 봤습니다. 사고 테그와는 관계없는듯하니 쓰지말라는 댓글이 달렸더군요. 그래서 오늘 사고 태그글을 읽어보는데 ... 이건되고?? 하는 글들이 많더군요. 질문형식의 글이면 되는건가요? ㅎㅎ 궁금해지네요.

Posted using Partiko iOS

사고다는 질문과 토론을 지향하는 커뮤니티입니다. 이에 맞는 글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질문이 좋으면 우수한 답변이 많이 달리는 것 같아요. 많은 사람의 비슷한 의견 보다는 뛰어난 답변 하나가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해요.

Congratulations @ksc.sago!
Your post was mentioned in the Steem Hit Parade for newcomers in the following category:

  • Comments - Ranked 2 with 1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