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ven의 秀討利(Story) 121 : 종교에 대한 고찰 1

in ravenstory •  5 months ago  (edited)

Raven의 秀討利(Story) 121 : 종교에 대한 고찰 1

ravenkim.JPG

steemit_eng.png

세상 일은 인간이 가진 지식으로 설명할 수 없고, 인간의 힘으로 극복할 수 없는 것이 많기에, 불완전한 인간은 신이라는 절대적 존재에 기대게 됩니다.

모든 것을 신의 뜻이라고 설명하게 되면,

그 어떤 자연적인 현상이나 우연적인 일 등에 논리적인 설명을 할 필요가 없어지는 편리함을 얻을 수 있고,

그 어떤 일도 절대자인 신의 뜻으로 받들도록 하면, 사람들로 하여금 의심없이 온 정성을 다하도록 부추길 수 있으며,

신이라는 절대적 존재의 권위에 기대게 하여 사람들을 순종적으로 길들일 수가 있습니다.

종교란, 이처럼 인류의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태생했으며, 위대한 발명품이자 창작품이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런 종교들은 지역적, 문화적 특성에 맞게 창조되고 각색되며 각각의 율법과 논리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그렇게 종교는 인간을 다스리기 위한 도구였으며, 권력자들은 그 종교를 권력유지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해 왔습니다.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토테미즘적 부분과 삼국시대에 불교의 수용과 왕권의 강화가 일치하는 점 등이 그 예입니다.

그렇기에 종교는 권위적이라는 속성과 정치적이라는 속성을 가질 수 밖에 없었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종교는 정치체제와 함께 상생하며 함께 발전했습니다.

체제에 불만이 있는 사람들을 신이라는 절대적 존재의 권위에 기대 순종적으로 만들고 비판적인 생각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데 종교만큼 좋은 것이 없었고, 왕과 같은 권력자들은 자신을 신의 아들 또는 신의 대리자라고 하며 자신의 통치의 정당성을 강화시키기에 종교는 매우 유용한 도구였습니다.

중동의 이슬람국가나 동남아시아의 불교국가에서는 지금도 종교가 큰 권위를 가지고 있고, 서양은 종교개혁 이후 많은 권위를 상실했다하더라도 교황이 존재하듯 사회적으로 권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면, 종교는 지금도 여전히 인간을 다스리는 도구로 그 쓰임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종교는 다양한 형태로 서로 공존해 왔습니다. 우리 사회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시대에 따라 특정 종교를 국교로 인정하기도 했지만, 하나의 종교만 남기고 다른 것들을 없애기 보다는 그 동안 생겨난 다양한 종교들이 상생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습니다.

토테미즘과 샤머니즘, 불교, 도교, 유교, 천주교, 동학과 천도교, 원불교 등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어져 온 종교들이 하나로 통일되지 않고, 뒤섞여 우리의 문화속에 남아 있습니다.

조선은 유교를 정치이념으로 받들면서도 불교를 믿었고, 무당에게 점을 치고 굿을 했으며, 각각의 산마다 바다마다 신령이 있다 믿어 사냥을 하거나 약초를 캐러갈 때, 낚시를 하러 갈 때 산신이나 바다신에게 제를 지냈고, 마을 입구에는 장승을 세웠습니다.

산신령이든 부처님이든 조상님이든, 그 어떤 신이든 우리를 잘 되게만 해준다면 상관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역사에 종교적 박해는 있었으나 정치적인 이유가 컸고, 외국에 흔히 있는 종교전쟁은 우리역사에서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우리 역사에서 종교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생겨났거나 받아들여졌고, 하나의 종교로 단일화 되기보다는 다양한 종교가 함께 공존하며 각자의 위치를 지키며 이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현재 우리나라 종교의 부정적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p_01.png

- Raven의 秀討利(Story) 목록
제목링크
1~120Raven의 秀討利(Story) 목록(1~120)링크
121종교에 대한 고찰 1링크

newen_LOGO_두껍.png

멋진 대문 만들어주신 @kiwifi님 고맙습니다.👍😊

steemit_logo.png

aaronhong_banner.jpg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구글 : '훙멍(화웨이 자체 OS 이름) 따라올테면 따라와봐'

화웨이에서 자체 OS '훙멍'화웨이 독자 개발 OS '훙멍'을 발표한 가운데 구글은...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안녕하세요 ravenkim님

랜덤 보팅!!

소소하게 보팅하고 가요

Turtle-lv1.gif

늦었지만 1편도 보고 갑니다 ^^
종교에 대해 생각해 보는 하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