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일단 오늘 한 줄 써봅시다

in #promisteem5 years ago (edited)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글감검색>

저자 김민태. EBS 프로듀서

2002년 EBS 입사후 여러 유명한 다큐멘터리 연출을 통해 다수의 상 수상 이력.

집필 이력 : <아이의 자존감>, <일생의 일>, <나는 고작 한번 해봤을 뿐이다>, <부모라면 그들처럼>

저자는 '글쓰기에 재미를 느끼는 순간, 삶은 마법에 빠진다'라고 말한다.

이 책은 타인을 설득하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저자가 7년 동안 이어온 글쓰기 생활에서 얻은 삶의 변화와 글쓰기 관련 자료를 정리한 것이라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있었던 일을 쓰는 것만으로도 마법은 일어난다'

솔직하게 글을 써야함을 강조한다.

특히 글쓰기 치유효과는 솔직하게 써야 발휘가 되지 그렇지 않으면 글쓰기는 노동 혹은 숙제일 뿐.

솔직한 글쓰기가 아니면 글쓰기가 주는 즐거움이 오래가지 않고,
훗날 다시 읽어봐도 감흥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틈틈이 쓰고 있는 비공개 일기 글이 있다.

절대 공개되지 않을, 아주 솔직한 감정글이다.

쓰기 시작한지 얼마되지도 않았고, 어떤 사건, 사고가 있을 때 한번씩 썼던거라 몇 개 없다.

훗날 다시 읽어볼 때 기분이 어떨지 모르겠다.

저자의 옛 블로그에 '나이들어 가장 좋은 건 덜 중요한 것에 덜 집중하게 되는 것' 이라고 쓴 적이 있다고 한다.

공감이 가는 말이다.

아직 나이를 많이 먹었다곤 못하지만 예전에 비해서, 특히 회사생활을 할 때 많은 걸 놓게된다.

원래 좀 그런 성향이긴 했지만, 주변 동료를 대하거나 미팅을 할 때 크게 트러블을 일으키지 않는다.

어차피 전부 다 오래 볼 수 있는 사이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다.

세상 살아가는데 지금 이 이슈, 문제들이 얼마나 나에게 중요한 일인지 생각해보면 전부 다 미비한 일들로 느껴진다.

아래부터는 책 본문의 내용 중 기록해두고 싶은 문장들.



대부분 글쓰기에 대한 실행 의지가 없을 뿐이지 욕구 자체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복잡한 감정을 언어라는 논리로 차분하게 풀어낼 때
어두운 기억은 환한 세상으로 나오고
그 과정에서 스스로 더 단단해지는 거죠 - 소설가 김영하

표현적 글쓰기의 목적 - 최숙기 교수(한국교원대 국어교육과)

.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의사소통하고 탐색하기
. 어떤 대상에 대해 자신만의 '의견'을 떠올리기
. 세상에 대한 자기만의 '반응'을 표출하기

젊음의 에너지로 대충 얼버무린 상처는 무의식에 잠겨 있으면서,
알게 모르게 영향을 끼치다가 어떤 계기를 만나면 질문으로 터져 나온다.
살아가려면 우리는 그에 대한 답을 해야만 한다. - 소설가 이남희

나의 삶보다 드라마틱한 문학은 없다.
그럼에도 우리의 삶을 그렇게 느끼지 못하는 것은
유명하지 않아 알려지지 않은 삶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단지 기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 인생에서 글쓰기란 제가 믿는 것, 제가 보는 것,
그리고 제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들을
보다 더 명확하게 하는 훈련입니다 - 버락 오바마

나는 한 가지만 얘기하고 싶다.
수없이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SNS의 탁월한 강점은
그곳이 글을 쓰는 공간이라는 데 있다.

있었던 일을 쓰는 것만으로도 마법은 일어난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ort:  

Thank you so much for being an awesome Partiko user! You have received a 100.00% upvote from us for your 16404 Partiko Points! Together, let's change the world!

스팀 글 쓰고 읽는 함께 행복한 공간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모든 스티미언, 행복하길 바랍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 행복 💙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덜 중요한 것에 달 집중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삶이 좀 여유로워 질 것 같네요.

정말 인생에 중요한 일에만 신경쓰며 집중하며 살기만 해도 충만한 삶이 될 것 같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순전히 치유 목적으로 지나치게 솔직하게 쓰고 있는 입장으로서 반가운 책입니다.

틈틈이 쓰고 있는 비공개 일기 글이 있다.

럭키님의 비공개 일기 궁금해하면 안될 것 같지만 궁금합니다 ㅋ

완전 혼잣말, 감정 속에서 떠오르는 무시무시한? 내용들이라 세월이 지나 읽으면 어떤 기분이 들지 모르겠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49 성공보팅입니다.
(최근 4 게시글에 0.75$씩 보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스팀잇덕분에 글을 쓰게되네요
집필하신 책중에 아이의자존감이
잼있었어여!!!

아! 그런가요? 아이의 자존감 찜 해 두었다가 읽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스팀잇 덕에 글쓰기가 취미가 되신 분들이 많이 생겼을 듯 합니다. ^^
스팀잇 땡큐~ ^^

그 중 저도 포함입니다. 스팀잇을 한 후로 매일 뭐라도 하나 적어 보려고 노력하게 되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스팀잇에 쓰는 글을 솔직하게 쓰려고 매우 노력하는데.
그럼 점점 글 실력도 늘겠네요.ㅋㅋ

이미 글 실력이 훌륭하신거 아닌가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815.31
ETH 3124.40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