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Gus Hansen: Every Hand Revealed

in #promisteem6 years ago

자주 그렇듯, 한 주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일요일 저녁 @promisteem 서평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가 일년에 한번쯤은 다시 읽곤 하는, 일반적이지 않은 책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지금까지의 서평과는 두 가지의 차이점이 있는데, 첫째는 영어로 쓰인 책이라는 점이고, 둘째는 투자/교양/소설 등이 아니라 포커에 관련된 책이라는 점입니다. (쓰고 보니 포커도 투자/투기/게임의 일종이라고 해도 될지도 모르겠네요)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Gus Hansen?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대부분이 저자 Gus Hansen을 모르실 겁니다. 그냥 덴마크 출신의 프로 포커 플레이어 (이 전에는 테니스도 꽤 쳤다는군요) 라고만 이해하셔도 충분합니다.

온라인 포커보다는 오프라인 포커, 특히 토너먼트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공격적인 스타일입니다.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Every "Hand" Revealed


포커 대회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널리 알려진 것은 텍사스 홀덤인데, 요즘은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게임은 각 플레이어가 자신의 카드 2장을 가지고, 5장의 커뮤니티 카드를 공유하는 방식이어서 어찌 보면 상대 카드 2장을 추측하는 게임이 되므로 좀더 예측이 쉽다고도 할 수 있으나, 실제로 해보면 매우 복잡하고 다이나믹한 게임입니다.

홀덤에서는 개인 카드 2장을 "hand" 라고 표현하기에 (다른 포커 게임에서도 비슷하게 부르기도 합니다), 이 책의 제목을 직역하면 모든 개인 카드를 공개한다, 라는 뜻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우승자의 생각의 흐름을 따라가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


이 책의 제목은 "모든 개인 카드를 오픈했다", 즉 모든 판에서의 자신의 패와 그에 따른 자신의 생각의 흐름을 기록한 책입니다. 2007년 Gus는 Aussie Millions Championship에서 우승하였고, 처음 시작부터 우승 순간까지의 거의 모든 Hand와 (자신이 참여한) 그 Hand를 어떻게 플레이했는지를 Gus가 소형 녹음기에 정보를 녹음해두었다가 그것을 바탕으로 설명을 덧붙인 것이지요.

젊을 때 포커를 꽤 즐겼기에 많은 책들을 읽고 공부했었는데, 이 책만큼 도움이 되고 재미도 있었던 책은 없습니다. (홀덤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면, Dan Harrington의 책은 교과서 느낌이거든요.)

포커 중계를 보면 우리는 각 플레이어들의 패와 그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액션하는 지를 볼 수 있으나,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생각에서 저런 행동을 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해설자들은 양쪽 패를 다 보고 있으니 그냥 분위기 띄우기를 하는것에 불과하구요.

그렇지만 이 책은 마치 내가 Gus의 자리에 앉아서 그의 뇌를 구경하면서 플레이하는 느낌을 줍니다. 내가 이 패를 받았고, 이런 생각을 하고, 그래서 이렇게 하고, 등등. 그래서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고 나면 내가 토너먼트 첫날 입장해서 마지막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기까지의 5일을 실제로 경험한 듯한 느낌이 들어요. 이 책을 읽으면 다시 읽을때마다 포커에 대해 늘 많이 배웁니다.

영어의 압박이 있을 수 있으나, 사실 홀덤 게임을 안다면 영어는 큰 문제가 아닐겁니다. 그렇게 어렵게 쓰여진 책도 아니고, 글 자체를 재미있고 평이하게 썼거든요.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밥줄 공개 아닌가?


프로 플레이어가 자신의 패턴이나 생각의 흐름을 이렇게 다 공개해버리면 어떻게 하지? 그러니 실제로 자신의 기술이나 생각을 감춘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진실은 알 수 없는 것이지만, 방송 등에서의 Gus의 플레이 스타일과 책의 내용은 거의 일치합니다. 플레이어들이 갑자기 자신의 스타일을 바꾸기란, 그리고 그러면서 우승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Gus가 실제로 공개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서문 마지막에서 Gus는 자신있게 이렇게 말합니다: 성공적인 포커 플레이어의 가장 중요한 스킬은 태세 전환으로 상대가 늘 추측하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언제든지 도전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으니 날 테스트해 보게나. (So go ahead and test me - I am always up for a challenge)

Sort:  

@glory7 님 주 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10 챌린지 완료입니다. 이글에 1/3만큼 보팅하고 갑니다. 나머지 보팅은 다른 게시글에 2일에 거쳐 리워드 하겠습니다. (HF20으로 인한 보팅이 늦어진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포커 진짜 재밌죠...! 수 싸움과 블러핑이 난무하고, 얼핏 보면 운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게임인 것 같잖아요, 근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보드와 핸드, 그런 것들은 내가 어쩔 수 없는 것들이다. 선택권 없이 주어지는 것들. 마치 우리가 부모를 고를 수 없는 것처럼. 세상이 온통 불공평한 것처럼.
그러나 승패와 내 핸드는 큰 상관이 없었다. 다들 무슨 카드를 들고 있는지 선명하게 보였다. 내가 무슨 액션을 취하느냐가 문제일 뿐인 게임이었다. 불운한 보드에 화를 내는 건, 쉬운 만큼 정말 바보 같은 일이기도 했다.
나는 그제서야 알았다. 내가 불확실함과 싸우고 있음을. 대학을 갔어도, 군대를 갔다왔어도, 결혼을 했어도, 좋은 회사를 다녔어도, 공무원이 되었어도, 끝없이 불확실함과 싸웠을 것이다.
결국 이 게임은, 한 가지를 묻는 것이었다.
나는 불확실함과 싸우기 좋은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배우고,
계산하고,
도전할 수 있는가?

도전할 수 있는가?

세상을 아무리 살아도 채 절반도 모를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오랜만에 원사운드의 '텍사스 홀덤'만화를 다시 봐야겠어요. 포커 좋아하신다면 완전 추천합니다.

무엇인가 책이 엄청 어려울 것 같아요
똑똑한 포커플레이어의 책이니.

이 게임을 대인관계에서도 적용할 수 있나요?
원서를 읽으시다니 ㅎㄷㄷ

승부사의 생각을 들여다 본다..
한번 읽어 봐야 할 책인듯 싶네요
번역판이 조 또한 필요하겠네요 포커 방법 또한 ^^*
C7A462C0-ECEF-4386-BC60-FD7D63430D50.jpeg

오오 신선하고 흥미로운 책이네요!
저도 일요일 저녁 @promisteem 독서일지타임 ㅎㅎ

재밋네요. 잘 읽었습니다^^

투자는, 인터넷 방송은, 불확실함과 싸우는 일이었습니다. 저는 지금 인터넷 방송에서 불확실함과 싸우고 있습니다.

흥미가 생기는 책이군요. 번역판도 있는지요?

Hi @glory7!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007 which ranks you at #9857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87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4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5275.78
ETH 2457.15
USDT 1.00
SBD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