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잡기] 국수 2

in #promisteem5 years ago (edited)

<국수> 1권에 이어서 2권을 읽었다.
대하소설은 그 흐름상 한 권을 1주일씩 가지고 있지 않은데 이 소설은 전에도 말했듯 우리가 몰랐던 우리말의 보고이기에 더러 뜻도 찾아보고 메모도 하다보니 더뎠다.

2권의 줄거리는 이렇다.
장차 나라를 대표하는 바둑의 국수가 될 김석규의 아버지 병윤은 과거시험에 장원급제하여 천재의 자부심과 투철한 선비의 기개를 펼치려 했다. 그러나 세상은 이미 손 쓸 도리없이 부패했고 강대국의 각축장이 된 조선의 운명은 풍전등화. 김옥균을 도와 개혁파에 가담했으나 스물 아홉의 나이에 병으로 요절하고 마는 김병윤.

아들을 잃은 김사과 내외와 젊은 나이에 청상과부가 된 아씨, 그리고 석규 오누이. 그나마 다행이라면 주인댁을 위하는 노비들이 있으니, 만동이와 그 식구들이다.

자랄수록 영특한 석규는 우연한 기회에 바둑의 맛을 알아가고, 만동이는 노비 신분을 벗어나 무과 시험이라도 응하고 싶으나 뜻대로 되는 것이 없다. 하물며 스승의 따님이자 반가의 여인을 사랑하고 있다. 아기장수 만동이 앞에 동학 혁명가들이 등장하고 그들의 입김이 스며들고 있으니....

여기서 우리말 상식

패랭이짜리 - 천인이나 평인
치룽구니 - 어리석어 쓸모없는 사람
버새 - 수말과 암나귀 사이의 잡종
꽃두레 - 처녀
미주알 - 항문을 이루는 창자 끝
엄지락총각 - 떠거머리 노총각
산수털 벙거지 - 무관의 모자
물잇구럭 - 후원자
올게심니 - 가장 잘 익은 오곡을 골라 뽑아서 방문 위나 벽에 걸고 풍년을 기원하던 것.
쏠 - 물떨어지. 폭포는 왜말임.
야소교 - 예수교, 마서 - 모세
뽕빼다 - 사로잡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ort:  

KR 커뮤니티 출석부 후원으로 왔습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합니다. ㅎㅎ

Thank you so much for being an awesome Partiko user! You have received a 20.16% upvote from us for your 4170 Partiko Points! Together, let's change the world!

Thanks!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읽어 보고 싶어지네요.
'뽕빼다'라는 우리말도 있었군요. ^^

모르는 말이 너무 많았다는..... 멋진 한주 되세요.

암말과 수탕나귀 사이의 잡종은 노새라 하는데 버새는 그 반대군요~
미주알의 뜻도 재미있습니다~ ㅎㅎㅎ

모르는 우리말이 많더라구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KR 커뮤니티 출석부 함께 응원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합니다. 좋은 봄날 이루세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36 성공보팅입니다. (2/3)
이번주 한주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36 성공보팅입니다. (3/3)
게시글이 없어 댓글에 보팅하고 갑니다 :)

매일 1포스팅 보팅남깁니다. 편안한 밤되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안녕하세요! 우리말 상식이 참 유용하네요. 누군가에게 든든한 물잇구럭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팔로우 하고 가요.

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맞팔할게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미주알 뜻을 보고 고주알도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dozam님, 왜 보팅태그에 계속 안보이시나 했더니 너무 늦게 이유를 알았네요 ㅠㅠ

보팅태그는 'thegivingtree' 입니다.
treeman은 운영진 태그이며 몇몇 분들께 사용을 권하기는 했지만 현재는 글 모아보는 기능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thegivingtree 태그를 꼭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 아낌없이 주는 나무 2.0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기존의 태그를 달면 단순히 보팅하는 방식은 종료되었으며, 다소 복잡해졌지만 훨씬 큰 보상을 드리고 여러분들께 받은 스팀파워로 이벤트등을 개최하여 스팀과 스팀달러를 재분배하고자 합니다.
링크 : https://steemit.com/kr/@best-live/-20--1554344130214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오.... thegivingtree 이군요.명심허지유.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8
BTC 62943.85
ETH 2464.43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