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잡기] 열두 발자국(정재승)

in #partiko5 years ago (edited)

정재승씨의 <열두 발자국>을 읽다 말고 어제와 오늘 천리 행군을 했다.

토요일 일찍 지인 자녀의 결혼식이 있어서 경기도 송탄시에 갔다가 내처 고향의 모친을 찾아 뵈었다.
아직은 본격적인 농번기가 아니라서 특별히 거들 일이 없었고 저녁을 사드리고 밤늦게 귀가 했다. 내 주말 농사도 돌봐야 하므로.

오늘 아침 일찍 밭으로 달려가 풀과 사투를 벌이며 지켜내고 있는 마늘밭과 대면했다.

지난 주보다 좀 더 자란듯. 살짝 뿌듯하다.
감자 싹이 올라 오도록 흙을 부수어 주기도 하고 쑥쑥 올라 오는 풀들을 호미로 처단하기도 하나.... 풀을 이길 생각은 버려야 한다. 인류보다 먼저 지구에 적응했던 생명체 아닌가.

두릅이 일 주일 새에 부쩍 컸다.
저녁에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어야지.

개복숭아 꽃이 요염하기 그지없다.
열리면 따서 술이나 담아 볼까.
모친이 술 좀 줄이라고 하셨는데..

이러느라 토요일과 일요일이 쏜살처럼 달아났고 나의 독서는 <열두 발자국 > 중에 다섯 발자국에서 머뭇거리고 있다.

원래는 <국수>5권을 읽고 있었는데 직장내 도서모임이 다음 주에 있다는 것이 생각나 급히 주제 도서인 <열두 발자국>로 갈아 탄 것이다.

책의 내용과 관련한 에피소드 하나.
저자는 짜장이냐 짬뽕이냐 고민한 끝에 합리적으로 보이는 짬짜면을 고를 것 같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짜장면이 50% 짬뽕이 23% 짬짜면은 15% 그리고 볶음밥도 12% 정도 선택을 한다고 했다.
습관뇌의 영역(habit system)은 우리들로 하여금 늘 하던대로 선택하게 한다고.

그래?
새로운 메뉴를 고르는 것도 뇌 에너지를 꽤 써야 한다니 하던대로 짜장이나 먹고 가자. 짜장과 짬뽕을 시켜서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해치우고 나서 주인장에게 물었다.

  • 짜장과 짬뽕 중 어떤 게 더 많이 나가요?
  • 대중 읎슈. 계절따라 다르구.
  • 짜장이 더 나가진 않아요?
  • 비슷헤유..

주인장은 그런 시답지 않은 질문은 첨 보겠다는듯 심드렁하다.
흠, 그런 쪽으로 뇌를 쓰고 싶지 않은 거지.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철학자가 되고 싶었던 정재승씨는 천체 물리학자가 될까 하다가 복잡계 과학에 매료되어 뇌에 복잡계 과학을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있단다. 이 책은 그의 강연을 현장감있게 엮은 것은데 무척 재미나고 흥미롭다.

나이 먹을수록 변화가 싫은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그날이 그날이다. 이제 저자의 조언대로 20%는 열어 놓도록 해 보련다. 삶이 더 풍부해지겠지?

정재승/ 어크로스/ 2018/ 16,800원/ 과학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Sort:  

저도 이분 강연을 감명깊게 듣고 책 읽어봐야겠다 했는데 아직 못 읽었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재미져요. 쉽게 잘 풀어 쓰더군요. 알쓸신잡 출연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었다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big-tree-3443533_960_720.jpg

아낌없이 주는 나무 보팅하고갑니다^^

오늘의 링크 : https://steemit.com/kr/@best-live/ydacd
내용 : 아직은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서포터가 되어주실분을 찾지 못했습니다.
제가 뜻을 같이할 분들을 하루빨리 찾아서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보팅수준을 올릴 수 있게
리스팀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아낌없이주는 나무에 대한 후원으로 왔어요. 미약하나마 보팅 하고 가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감사합니다. 활기찬 월요일 맞으세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주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39 세번째 성공보팅입니다. (3/3)

감사합니다. 활기찬 월요일 맞으세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지난 주 3회보팅에서 $1보다 살짝 적게 찍힌것들 있어서 잔여보팅입니다. ^^
네 행복한 한주 보내세요 ^^

아효...친절한 프로미스팀님.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ngratulations @dozam!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열두 발자국
재미나게 읽었던 책입니다.
똑똑하면서도 의외로 허술한 정재승

그러셨군요. ㅎㅎ

한발자욱 한발자욱 디디어 나아가즈앙~!
KR 커뮤니티 출석부 함께 응원합니다~♩♬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늘 감사해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두릅도 아주 멋지게 자라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야생이라서 향이 좋아요.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저도 특별히 실망하지 않는 한
늘 가던 곳으로 가고
먹던 것 먹고 ~
요즘은 입던 옷만 입고 그래요~
20%는 열어놓고 고정관념을 깨야겠어요~^^

ㅎㅎ 미스티님은 다양한 여행을 하시므로 20% 진작에 열어 놓셨지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전 볶음밥을 많이 먹죠.ㅎㅎ
밀가루랑 기름이 몸에 안맞지만 중국음식은 좋아하고.
그래서 절충해서 기름은 많지만 밀가루를 뺀 볶음밥으로.ㅋ

Posted using Partiko iOS

12%에 해당되시네요. ㅎㅎ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6
BTC 54691.22
ETH 2323.26
USDT 1.00
SBD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