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dom | psycho - Action = drama (J.L.Moreno)

in #nurse5 years ago (edited)

간호교육자로서 나는, 우리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우리는 간호사를 양성하는 사람이에요.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실무 역량이고 실무역량은 행위로 나타나는 거거든요. 행위는 사기 칠 수 없거든요. 표정에 몸짓에 손 터치에 이건 어떻게 할 수가 없거든요. 인위적으로 한 번 연극해서 몸 따로, 마음 따로, 행동 따로 할 수 없거든요.

  • 사람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과정을 세운다. 경험과 관찰이 축적되어 assumption이 생기고 conclusion을 가진다. 그것이 개인의 theory, belief, split이 된다. 그리고 행위로 나타난다.

역지사지. role reversal 이 사람이 되어서 이 사람을 이해한다든지, 반대가 되어서 이해되게 한다든지. 사람을 이해하기는 참 어렵다.

두 사람의 만남. (J.L.Moreno)

서로 마주 보며 가까이서
나는 당신의 눈을 가져다가
나의 눈이 있던 자리에 둡니다.

이번에는 당신이 나의 눈을 가져다
당신의 눈을 대신에서 그 자리에 둡니다.

그러면 나는 당신의 눈으로 당신을 볼 수 있고
당신은 나의 눈으로 나를 볼 수 있습니다.

모레노의 시, Meeting of Two. 두 사람의 만남. 내가 할 수만 있다면 내 눈 자위에서 내 눈알을 빼서 니 눈 자위 속에 심고, 네 것을 내게 심어서. 내가 너를 보고 니가 나를 봤으면 좋겠다는 그런 만남을 희망하는 시이다.

너일 수도 있었던 나를 바라보는 시선.
나일 수도 있는 너를 대할 수 있는 사회가 만들어진다면 세상은 바뀔 것이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592.23
ETH 2551.58
USDT 1.00
SBD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