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bymaker]미국이 만든 꿈의 기업 - 메이저리그 베이스볼(MLB)

in #mlb6 years ago (edited)

MBL팀.jpg

미국의 최고 기업은 어디일까? 구글? 애플? IBM?

필자가 볼 때는 그것은 단연 메이저리그 베이스볼(MLB, 이하 메이저리그)이라고 생각한다. 아니 메이저리그도 기업인가? 그렇다. 메이저리그는 단순한 야구협회가 아니라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다. 그런데 매출 규모로 보면 MLB는 (2016년 기준)130억불인 NFL(내셔널 풋볼 리그)보다 못한 95억불 정도이다. 하지만 메이저리그에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유구한 전통과 역사가 있다. 그 무엇과도 대체가 불가능한 기업이자 상품인 것이다.

지도.gif

메이저리그에는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가 있고 각 리그에는 서부,중부,동부에 5개 구단씩 모두 15개 구단이 있어 총 30개 구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1876년에 내셔널리그가 시작되었으니 우리나라로 치면 고종대왕이 치세할 즈음이다. 보스턴레드삭스의 홈구장인 펜웨이파크가 1912년 4월20일에 개장되었는데 바로 5일전인 4월15일에 타이타닉이 침몰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홈구장 개장이라는 빅이벤트가 묻혀버렸다고 하니 얼마나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1200px-Fenway_Park.jpg

야구는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포츠이다. 미국인들이라면 누구나 어릴 때 부모님과 같이 야구를 관람한 소중한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야구는 단순한 스포츠 경기가 아니라 가족들과 공유하는 소중한 추억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30개 구단이 홈구장으로 보유하고 있는 야구장 또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리글리필드.jpg

메이저리그의 야구장은 모두 개성이 있는데 특히 시카고컵스의 리글리필드는 외야의 담쟁이 덩굴로 유명하다. 외야의 펜스가 담쟁이 덩굴로 덮여 있으면 펜스 플레이가 어렵고 심지어는 담쟁이 덩굴에 공이 박혀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어 경기를 진행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지만 아무도 담쟁이 덩굴을 없애자고 하지 않는다.

glyn77-20140529165233.jpg

LA다저스의 라이벌인 샌프란시스코자이언츠의 홈구장인 AT&T파크이다. 외야 관람석을 넘어 시원한 바다가 보인다. 왜 야구장에 파크라는 이름을 붙였는지 물어보지 않아도 알 것 같다.

매년 4월15일에는 모든 메이저리그 선수들이 42라는 등번호를 단다. 42는 1947년 4월15일, 흑인 최초로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재키 로빈슨의 등번호로서 같은 날 그의 데뷔를 축하하고 기리는 것이다. 1947년은 미국에서 민권법이 제정되기 16년 전이며 미군에서 흑인을 받아들이기 1년전인 해이다. 재키 로빈슨은 참을 수 없는 인종차별을 묵묵히 이겨내고 신인왕과 MVP를 수상하는 등 선수로서도 발군의 실력을 보여 많은 이들의 존경을 받았다.

재키로빈슨.jpg

이렇듯 메이저리그는 야구를 통해 미국인들의 문화와 역사를 차근차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야구 선수들도 메이저리그에 많이 진출했다. 한국선수들이 속한 팀은 한국인들의 열렬한 응원을 받는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그 수가 많이 줄었지만 우리 선수들이 출전하는 경기가 있을 때면 새벽잠을 쫓으며 야구 경기를 본 적도 한두번이 아니다. 류현진이 등판하는 경기를 볼 때면 언제나 마음이 설렌다.

꿈의 기업 메이저리그! 글을 쓰다보니 문득 LA행 비행기표를 끊고 싶어진다. ㅎㅎ

참고 서적
꿈의기업메이저리그 책표지.jpg

메이저리그견문록.jpg

Sort:  

미국 스포츠계의 인종차별이 여전히 존재하기에 재키 로빈슨의 업적이 더 위대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MLB에서는 흑인 선수의 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있지요.
그리고 경기를 관람(직관 및 TV시청)하는 팬의 비율에서도 야구는 대부분 백인, 농구는 대부분 흑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의 헌신으로 인해 과거보다는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나 미국 내에서의 인종차별은 여전히 진행중이란 점이 안타깝습니다.

NBA에 흑인 선수들이 많은 이유는 농구가 신체적으로 흑인이 유리한 운동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MLB와는 달리 마이너리그가 없어서 돈을 빨리 벌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NFL도 마찬가지 이유로 흑인이 많지요.

NBA에도 마이너리그격인 NBA G리그가 있지요.
돈을 빨리 벌 수 있다는 것도 NBA 로스터에 들 수 있을 때에나 가능한 것인데 MLB보다 오히려 경쟁율이 더 높지 않을까요.
NFL 쪽은 제가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적어도 NBA와 MLB 쪽에서는 신체적 능력, 돈을 빨리 벌 수 있는 이유 등과는 별개로 인종차별이 만연해 있는게 사실이지요.

그렇군요. NBA에도 마이너리그 있다는걸 몰랐습니다. ㅎㅎ

저는 유럽에 축구보러 가고 싶네요! ㅎㅎ
챔피언스리그, 엘클라시코, 프리미어리그 등등..
언젠가 유로대회 일정에 맞춰 유로대회 기간 풀로 직관다니는게 하나의 꿈이랍니다. ㅎㅎ
루비님도 좋은 주말되셔요!

근데 오래된 역사만큼 팬들은 늙어가고.. 젊은팬층이 계속 줄어가고 있어서.. 최고기업을 어떻게 이어나갈지궁금하네요.

메이저리그가 미국의 역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 같네요ㅎㅎ

LA 살면서 다저스타디움 한번을 못가봤어요 ^^ 반성합니다!

헉! 정말요? ㅎㅎ

전에 한일전 보러 애너하임 구장만 한 번 가봤어요 ㅎㅎ

MLB를 즐겨보진 않지만, 간혹 지켜보면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유럽에서 축구를 좋아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 역사만큼이나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스포츠라는게 여실히 느껴지는 것 같아 한편으론 부러운 마음도 들었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제 소원이 메이져리그 야구장에서 야구 직관하면서 맥주와 햄버거 먹는 것입니다. ㅎㅎ
작년에 로져스센터 경기장만 가봤네요. ^^;;

아...
메이저리그 하면 류현진인대...
어제 아쉽게도 부상을 당했습니다
애리조나 체이스필드에서 ...

전분기는 마감 한것 같습니다
부상의 정도가 좀 심하다는 뉴스네요....ㅠㅠ

안타까운 소식이었습니다. 토미리존스 수술 후에 성공적으로 데뷔한 듯 싶었는데..ㅎ

박찬호 경기 보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참 빠르네요

미국인들은 야구를 좋아하는것 뿐만 아니라 시장이 무지막지하게 크지요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1830.08
ETH 2986.99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