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정체성이 필요할 때가 왔다.

in #kr7 years ago (edited)

다운로드.png

스팀잇을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이제 두달이 되었다.
단언컨데 내가 봤던 SNS 중 가장 독특하다.

블록체인 기반이라는 것도 그렇고,
글에 대한 보상을 주는 것도 그렇고,
독자보다 작가가 많다는 것도 그렇다.

그렇지만 그 중에서 제일 독특한 것은
스팀잇에 올라오는 글에 공통점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누구는 일상을, 누구는 블록체인에 대한 글을, 또 누구는 여행에 대한 글을 올린다.


스팀잇의 정체성은 뭐야?


보통 SNS들은 정체성이 뚜렷하다.
여러 가지 글들이 있지만 기본적인 공통점이 존재한다.

페이스북 : 내가 이렇게 잘 살고있다.
블로그 : 내가 이렇게 전문적이다.
인스타그램 : 내가 이렇게 잘 먹고 있다.
카카오스토리 : 내 아이가 이렇게 잘 크고있다.
트위터 : 내가 이렇게 병신이다.

아마 각각의 SNS에 대한 문구만 봐도 어떤 SNS인지 파악이 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스팀잇은 어떻게 소개할 수 있을까?

글이 돈을 버는 SNS?
이건 플랫폼의 속성일 뿐 스팀잇의 정체성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 같다.
만약 블록체인 기반의 또 다른 SNS가 등장한다면?


타겟팅이 필요해!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타겟팅이 굉장히 중요하다.
아무리 잘 만든 상품도 소비자가 없으면 쓸모 없기 때문이다.

지금 스팀잇은 아주 많은 투자금과 소비자를 확보한 스타트업같다.
그런데 상품은 어떠하며 판매방식은 어떤가?

소비자에게 질 좋은 상품과 질 낮은 상품을 동시에 휙휙 던지며
알아서 찾아 받으라고 하고 있다.
그리고 심지어 생산자와 소비자가 동일하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동일하면 상품의 가격은 누가 지불할까?
지금은 가상화폐의 가치 상승으로 이 공백을 메웠지만,
이게 오래 가지는 않을 것이다.

지금처럼 글을 던지는게 아니라 아주 정밀하게 겨냥하여야한다.


독자는 어디에?


지금 스팀잇에는 독자가 너무 없다.
Trending에 올라있는 가장 인기 많은 글의 조회수가 2,000을 넘지 않으며
대다수의 글들이 읽히지 못한 채 스쳐 지나간다.

물론 작가를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읽는 사람이 있어야 작가가 남아있지 않겠는가.

독자를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1. 스팀잇만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 외부 독자 유입

2. 독자들에게 글을 잘 매칭한다. /내부 독자 활성화

최첨단의 기술인 블록체인을 사용하면서, 큐레이션 기능조차 없다니!
스쳐가는 글들이 더 많이 읽힐 수 있도록 분류하고 관심 분야를 추천해야한다.


맺음


나는 스팀잇에 글이 아니라 사람을 보러 들어온다.

평소에는 관심도 없었을 글들을 단순히 이웃이라는 이유만으로
정성스럽게 읽고 댓글을 달아주시는걸 보면 눈물이 날 지경...

어쩌면 여기에 스팀잇의 정체성에 대한 힌트가 있는 걸지도?

Sort:  

무엇 보다 회원가입에 일주일
이상 걸리는게 젤 문제죠.
주변에 추천을 할래도 가입도 잘 안되니...ㅋ

아......아직도 그런가요...... ㅠㅠㅠㅠㅠ
그건 대체 언제 고쳐지려나요ㅎㅎㅎ....

트위터에 무슨 감정이 있는줄 알았네요

암튼 님 말대로
스팀잇은 정체성이 없고
알아서 해라 라는 곳이기에...

당장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지나게 된다면
어떻게 될지는 저도 잘 모르겠다 싶은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채
이대로 이어지기만 한다면...

잘 보고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저도 어디서 본 글인데 유저들이 많이 공감하더라구요:)
정체성이 없다는 것이 단점도.. 장점도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이구 다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글 전반에 공감하며 읽었습니다.
마지막 맺음 부분의 말은 정말 제가 스팀잇에서 느낀 그대로를 말해 주시는 거 같네요.
기술이 발전하고 블록체인이다 뭐다 해도 결국 사람 인 거죠. 그렇게 믿습니다. 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정말 사람!! 사람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ㅎㅎㅎ
스팀잇도 정하지 않는 정체성을 스티미언들이 만들어가고있다는!

그러게요... 중요한 점 잘 짚어주셨습니다. 지금이야 다들 보상 때문에 있지만 뭔가 아다리(?)가 안 맞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훅갈것 같아요. 암호화폐 가격에 한파 한번 오면 유저도 대거 정리될 것 만 같은 느낌. 장기적으로 보상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니까요... 전문적인 컨텐츠 발행하시는 분들일 수록 타 블로그랑 동시에 운영해서 광고수익이랑 명성, 네트워킹 같은 부수적 이득을 얻되 스팀잇에서라도 최소한 자신만의 분야를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역시 브랜든님... 사실 제가 걱정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ㅠㅠ
보상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지요!
늘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리스팀도 넘나 감사드려요 ㅠㅠ

스팀잇에서 다양함을 볼 수 있어서 좋은것 같아요. 그리고 스팀잇은 뭐든 될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안에 있는 정보를 어떤 UI로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인스타, 페북, 트윗 등 다 될 수 있다고 봐요

뭐든 될 수 있는 것이란 어떤 것도 될 수 없다는 의미도 되기 때문에 조금 염려스러워요ㅠㅠ
하지만 다양성이 매력이고 잘 찾아나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려요 :)

전체적인 카테고리가 필요하다고 봐요 ㅠㅠ
그리고 네이트판처럼 몇월 몇째주 인기글 모아서 볼 수 있으면 참 좋을듯!!

그쵸! 카테고리 제발 ㅠㅠㅠ 앗 위니님도 판 하시나요?! 판 진짜 꿀잼... 사실 판보다 글 썼어요 ㅎㅎㅎㅎ

묻히는 글들이 너무 많다는게 아쉽네요 ㅠㅠ..

그쵸...ㅠㅠ

내가 이렇게 보팅풀을 잘만든다~!
는 아닐거고... 참 뭐라하기 어렵네요ㅋ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대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억셉님 센스 짱! 빵터졌어요ㅋㅋㅋㅋㅋㅋ
그러나 절대 부인할 수 없는........ (읍)

마지막에 말씀해 주신 소통과 이웃... 좋네요. ㅎㅎ
아 참, 그리고 아직까지 자정작용이 엄청나게 작용하고 있는 SNS죠.
보상이 얽혀 있다보니 다들 조심조심 글 쓰고 계시는.. ㅋㅋㅋ

즐거운 주말 되세요~ : )

아, 맞아요 ㅠㅠ 다들 아주 조심조심 글을 쓰고 있네요!
좋다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사가 넘 멋져요 +_+

와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공감되네요.. 근데 큐레이션 기능이 뭔가요?? 여쭤봐도 되나..

앗 시린님! 큐레이션 기능은 음... 개개인에게 맞는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입니당!
만약 감성적인 글을 좋아하신다면 감성적인 글을 추천해드리는거요 +_+!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7659.68
ETH 2443.81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