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북한의 가상화폐 이용현황

in #kr6 years ago (edited)



illustration by @carrotcake


KDB 산업은행 경제연구소에서 재미있는 보고서가 나왔었네요.
https://rd.kdb.co.kr/er/wcms.do
북한의 가상통화 이용현황이라는 제목입니다.
작성자는 김민관 연구원
날짜는 2018년 8월 27일입니다.

기사로도 나왔던 내용이긴 한데,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북한의 가상화폐 이용현황

  • 북한 주민들은 가상화폐 존재에 대해 거의 모름

  • 컴퓨터 관련 전문 인력들은 가상화폐의 개념을 알고 있는 걸로 보임

  • 최근 입국한 탈북자 대부분은 북한에서 가상화폐 존재를 알지 못한다고 증언함

  • 2017년 11월 평양과기대에서 블록체인에 관한 강연이 열렸음. 학생들은 가상화폐 존재는 알고 있으나 지식은 제한적

  • 컴퓨터 관련 업무 종사자는 가상화폐의 개념을 잘 알고 있으며, 사업 개발도 시도하고 있음

  • 북한의 IT기업 '조선엑스포'는 가격정보 수집 및 차트를 제공하며 비트코인 거래를 중개하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판매함

  • '고려투어'는 자신들이 '고려코인'을 개발하고 ICO를 실시한다고 2018년 만우절 공지를 통해 발표(가상화폐를 농담으로 활용할 정도라는 의미로 보임)

  • 2017년 5월~7월 대규모로 비트코인 채굴을 시도하였으나 큰 성과는 올리지 못한 것으로 추정

  • 모네로(XMR) 채굴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짐(채굴기가 아닌 일반 CPU로 채굴 가능)

  • 비트코인으로 결제 가능한 식당이 평양에 4개, 원산에 1개소 있는 것으로 알려짐


평양에서 올해 10월 블록체인 회의가 개최된다고 해 북한의 사정이 어떠한지 궁금했는데요.
일반 국민들은 거의 알지 못하고, 전문 종사자들만 아는 상황으로 보이네요. 다른 코인들보다 '모네로' 코인 채굴에 적극적인 것도 흥미로운 부분입니다.

Sort:  

와 비트코인 거래가능한 식당이 있군요
고려코인 ㅎ ㅎ

그러게요. 정말 거래가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외화벌이 대신 코인채굴로 군비를 확보할 수도 있겠네요... 잘 봤습니다.

값싼 전기만 있다면 가능할텐데요. ㅎㅎ

외환 수입이 막히자 암호화폐로 충당한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었군요.

정말 그랬을지 모르겠네요. ㅎㅎ

분단국가의 현실이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같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비트코인 거래 가능한 식당이 있다니 흥미롭네요.
일반적인 식당은 아닐테고...

결국 정보를 쥐고 있는 사람들은 비트를 원하는 거네요.

애초에 대부분의 북한주민들은 컴퓨터가 있을지조차 의문이니....

좋은 정보네요 아주 완전히 사각 지대는 아닌 모양이네요

이것때문에 모네로 세력이 김정은이다 하는 농담이 많았지요
예전에 이런 일도 있었고요 ㅋㅋㅋㅋㅋ

재미있는 내용이네요. 실제 결제까지 받는 곳이 있다니.

모네로는 아시다시피 익명코인이라ㅎㅎ 그래서 익명코인의 미래를 밝게 보는 사람도 있고 대부분의 국가에선 싫어할테니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도 있고.

Hi @yoon!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781 which ranks you at #1316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321).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487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9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2613.51
ETH 3019.43
USDT 1.00
SBD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