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보상체계에 대한 생각 그리고 아이디어!

in #kr6 years ago



최근 스팀잇에 올라오는 게시글들 중 '보상'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스팀잇 '보상'에 대한 제 짧은 생각과 앞으로의 스팀잇 '보상'체계의 방향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싶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스팀잇의 보상체계는 모두들 잘 알고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거기에 따른 유저들의 불만사항 또한 잘 알고 있으시겠죠. 최근 이슈가 되었던 포스팅들도 많았으니간요! 부족한 제가 생각했을 때 이슈가 되는 보상 문제의 큰 쟁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 1.셀프보팅
  • 2.불공정한 보상체계?




셀프 보팅은 나쁘다?


저는 셀프 보팅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말 스스로 열심히 글을 작성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공감을 이끌어주고 싶었을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열심히 작성한 자신의 글에 대해 칭찬의 의미로 보팅을 해주고 싶을 겁니다. 여러분들도 그렇지 않나요? 하지만 여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사진 한 장, 혹은 300자 미만의 글을 작성하고 '셀프 보팅'을 하여 많은 보상을 가져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글들을 볼때 열심히 글을 작성한 뉴비들의 허탈감은 스팀잇을 떠나게 만듭니다.


스팀잇에는 좋은 문화와 스팀잇을 사랑하는 수많은 고래 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래 분들은 먼저 나눔을 배풀고 스팀잇내의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스팀잇의 장점 중 하나는 유저들이 문화를 만들어가고 그 안에 새로운 생태계가 생기는것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유저들이 만들어갈 수 있는 부분과 시스템적으로 보안해주어야 하는 부분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셀프 보팅은 스팀잇이 만든 기능이다.


'셀프 보팅'은 스팀잇에서 만든 기능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우리 스스로가 올바른 문화로 만든다고 해서 해소될 수 있을까요? 유저들이 불편해하고 힘들어하면 그 기능은 없는 것이 더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신의 글이 너무 사랑스럽고 열심히 썼기에 자신에게 보상하고 싶은 사용자는 어떡하죠?


수치를 줄이자!


제가 제안하고 싶은 방향성은 '셀프 보팅'의 보상 수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풀보팅 시 $10의 보상을 줄 수 있는 사용자가 있고 그 사용자가 다른 사람의 게시글에 풀보팅 했을 경우에는 그 수치가 100% 적용되지만 '셀프 보팅'을 했을 경우에는 일부만 주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셀프보팅'시 50%, $5의 보상만 허용하는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셀프보팅 수치는 고정적이지 않고 시스템에서 균형있게 조절할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




불공정한 보상체계?


솔직히 저는 현재의 보상체계에 대해서 전혀 불만이 없습니다. 1년 전의 스팀잇은 마침 정글과도 같았을 겁니다. 미지의 세계인 스팀잇에서 (영어 글이 대다수였겠죠?) 많은 노력과 열정으로 현재의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힘을 가지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저는 지금 스팀잇에서 받고 있는 보상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리워드 해주는 보팅 금액에는 불만이 있습니다!


먼저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기전에 스팀잇 랭킹 사이트에서 랭킹을 좀 확인해보겠습니다.



15_0.png


위의 사진처럼 랭킹은 높은 스팀 파워를 가진 사용자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유심있게 살펴봐야 하는 항목이 Rep항목입니다. 제가 이해한바가 맞다면 이 Rep 항목은 '평판 점수'입니다. 스팀파워에 비해 생각보다 평판점수가 낮군요?


평판 점수는 어디에 쓰나요?


네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목적은 바로 '평판 점수'의 활용도입니다. 저도 뉴비이지만 열심히 활동을하고 어느덧 46점의 평판 점수를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평판 점수'는 도대체 어디다가 쓰는지..??


예를들어 어떤 뉴비분의 글이 공감되었지만 아무도 보팅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제가 보팅을 해주었지만 여전히 글의 가치는 $0.000입니다. (제가 스팀파워가 약하거든요.. ㅠ_ㅠ)


현재 보상의 기준은 스팀파워에 의존도가 높습니다. (아니 스팀파워가 전부 아닌가요!?)

여기에 평판점수를 더하면 어떨까요?


네 제가 제안하고 싶은 방향성은 평판점수가 큰 힘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영향력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평판 점수가 높다는 건 그만큼 스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부었다고 할 수 있지 않나요? 그렇다고 스팀 파워와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는것이 아닙니다! 작은 수치라도 적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겁니다!


만약 평판 점수의 수치를 '보상'에 일부 영향이 될 수 있도록 적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어뷰징을 위해 부계정을 만들고 스팀파워를 높이는 경우


당연한 이야기지만 부계정의 시작 평판 점수는 25점입니다. 그리고 '셀프보팅'의 경우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50%의 힘밖에 받지 못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설상가상 평판 점수로 인하여 더 낮은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럴 경우 어뷰징이 줄어들 확률이 높지 않을까요?


뉴비의 글이 너무 감동적이야!


같은 뉴비지만 스팀잇에서 더 활발한 활동을 통해 조금은 높은 평판을 가진 사용자가 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 사용자가 자신 보다 낮은 평판점수의 사용자에게 보팅을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0.001입니다. 만약 평판 점수가 보상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면. 그리고 그런 뉴비들이 많이 있다면 조금은 뉴비들의 게시글에 더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은 제가 스팀잇을 사용해보고 느낀 '보상'체계의 보안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였습니다. 물론 이 글에 내용에 오류가 있고 헛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스팀잇이 발전했으면 좋겠다는 착한 마음에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흐흐...


추가로 이 글이 개발자분에게 닿기를 간절히 소망하는 마음에 제 기준으로 엄청 큰 1SBD를 투척하여 홍보 게시글에 올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리스팀 부탁드려봅니다.. 혹은 제 글에 오류가 있거나 이미 시도중인 사실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너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즐거운 스팀잇! 하시길 바래봅니다.


Sort: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보팅을 하지만 스팀파워가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ㅠ 좋은 아이디어네요 ~

아닙니다~ 찾아주셔서 너무 감사하죠:) 비록 뉴비이지만 이 내용이 개발자에게 전달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은 고래분들이 조금 읽어주셨으면 좋겠구요! 즐거운 스팀잇 하세요~!

저도 ㅠㅠ 보팅은 하였지만 너무 미미하여 민망합니다.

하하 괜찮습니다:) 언젠가는 우리도 스팀파워가 늘어날 수 있을테니간요!

스팀잇에는 장점도 많지 여러 개선해야 할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플랫폼이나 다 마찬가지 아닐까 싶습니다.

맞습니다. 스팀잇에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죠! 그리고 개선해야될 부분도 있구요~ 좋은 방향으로 스팀잇이 흘러가길 바래봅니다:)

잘 읽었습니다. 보팅하고 갑니다.
다중계정 어뷰징이 아닌
가족간 어뷰징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어뷰징이라고 느껴지는 순간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제가 스팀파워가 높은 사용자일 경우를 생각해보면 당연히 가족이 쓴 글에 보팅을 해주고 싶은 마음일겁니다. 그리고 제 삼자의 입장에서는 그게 어뷰징이라고 느껴질 것이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시스템적으로 무언가 대비책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동감하는 글 작은 보팅하고갑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뉴비인지라 스팀의 구조와 생태계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입문자의 입장에서 봤을때 뉴비의 성장은 현재 구조에서는 성장이 더딜수 밖에 없다는 부분에 공감이 됩니다.
작성자님이 말씀하신대로 평판지수가 반영된다면 뉴비들의 활동이 왕성해 질 것이고, 어뷰징 계정들이 줄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좋은 잘 읽고 갑니다.

넵 저도 뉴비라서 스팀의 생태계를 정확히 이해했다고 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팀잇이 더욱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시도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지금은 말 그대로 beta 버전이니간요! 제가 제안한 아이디어가 이미 생객해봤고 시도해봤지만 불 필요한 요소일 수 도 있겠다라는 생각도 들지만.. 유저들의 아이디어가 모여서 더 좋은 스팀잇이 만들어질 수 도 있지 않을까요?

글 올리실때마다 느끼는 겁니다만 내용도 내용이지만
정성에!! 거기다 깔끔함까지
능력이 부럽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한 실력인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금 그 시작은 미미하지만 그 끝은 창대할 것이라~ 열심히 하시는 모습 늘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부끄럽네요...

너무 늦게 방문해 드렸네요 ㅠ 이건 글은 풀보팅이 예의죠.
잘 읽고 갑니다. 저도 관련한 생각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집니다..

하하 아닙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하죠! 맞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토론을 하고 싶을 정도로 많은 생각들이 있습니다.. 하루 빨리 스팀잇 시스템이 일정 부분 해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8237.15
ETH 3499.75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