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로서의 책읽기 4단계(feat. 다꿈스쿨 대표 청울림)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woodaram입니다.

저는 요즘 책을 가까이하며 스팀잇에서 북스팀을 즐겨하고 있는데요.

어제 우연히 유튜브 영상을 통해 '다꿈스쿨 대표 청울림'님이 강연하신 내용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생산자책읽기.png

유튜브영상을 여기에 올려도 되는지 확신이 서지 않아서, 제가 핵심만 정리해보면,


소비자에 멈춰있지 말고 생산자로서의 변화를 위한 책읽기를 하라는 것으로써,

1단계 : 읽기

2단계 : 필사(밑줄 등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1번의 필사가 최소 3~5번 읽는 효과, 

  맘에 드는 글을 옮겨적는 것이므로 화학적반응(새로운 생각이 떠오르는 등)이

  일어난다.



3단계 : 생각하기

   책은 깨끗이 읽지 마라, 밑줄 긋고 낙서하고 생각 적고 귀접기

 - 느낌표 : 감동, 몰랐던거 알게된 느낌, 쾌감 등

 - 물음표 : 이게 무슨 얘기지? 나는 이렇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좀 더 알아봐야겠는데.   

   (생각을 이어가서 새로운 콘텐츠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1,2 단계에서 끝나면 ‘나’가 없는, 남의 것만 받아들이게 된다. 그래서 3단계가 필요하다.



4단계: 출력하기

전제조건 : 읽은 것을 내 지식 창고에 “저장”,

읽고 좋았던 구절,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구절, 내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구절을 모아두어라. 

본인만의 엄격한 분류체계에 의해 잘 저장해두면, 놀라운 일이 생긴다.

글쓰는 게 두렵지 않아진다.  

왜냐하면 글을 쓸 수 있는 "꺼리"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렇게 4단계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저는 현재 북스팀을 통해 제 나름의 키워드, 구절, 생각을 정리하고 있으니 3단계까지는 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요. 다시 보니, 물음표가 많이 부족했었네요. 그리고, 4단계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과생이고, 어릴 때 작가가 꿈이었던 적도 없고, 오랫동안 블로거 활동을 했던 것도 아니고, 지금 이 스팀잇이 저의 글쓰기 작업 입문단계인데요. 생산자로서의 삶을 살아보고 싶기에, 4단계도 의식적으로 노력해봐야겠네요.

독서를 좋아하시는 스티미언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Sort:  

좋은 글입니다. 저도 책을 읽고 정리하는 단계에서 새로운 내용들이 나오는 경험을 합니다^^

예전에 책만 읽었을때보다, 요즘 리뷰를 하면서 저도 한권의 책이 제 나름대로 정리가 되면서 도움이 많이되더라구요. 댓글 감사합니다^^

책 더럽게보면 너무 아까워서 ㅎㅎ

이 영상에서 "책 깨끗이 읽으신분 손들어보세요"하니, 손드신 분들이 꽤 계신듯했는데

청울림 님 왈 "잘못읽는겁니다" ㅋㅋ

각자의 독서 스타일이 있는거니, 참고로 보시면 될거같아요

저는 공감이 많이되어서 포스팅 남겨봤어요^^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ㅎㅎ
보팅 꾹 누르구 가용~^^

감사합니다^^

글 한구절 한구절 모두 읽고 싶은데 너무 피곤한 바람에
오늘은 소소한 보팅만 살포시 남기고 갈게요 ㅠㅠ (죄송;;;)
다음에 들릴때는 꼭 글도 읽고 공감할 수 있길 제 스스로에게 바라봅니다 ^-^
내일 하루도 꼭꼭꼭!! 좋은 하루 되세욥!! ^-^

ㅡ짱짱맨 Curator. 뉴위즈(@Newiz) ㅡ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참.. 저는 독서를 안하는 편인데...
이런거보면 이렇게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한번 더 반성 하면서 읽습니다..ㅎㅎ

ㅎㅎㅎ 반성까지 하셨다니 :):)

개인적으로 독서도 자신에게 맞는 타이밍이 있다고 생각해요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고 찾게 되는 시기가 있더라구요~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오늘도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책을 많이 사서 적게 읽는 편인데....~~^^
사논책을 아직 다 못 읽어서요~

한번 읽을때 잘 일고 오래 기억하고 싶어도
그게 잘 안돼었는데 방법이 구체적으로 나와서
아주 도움이 됩니다.
현재는 밑줄,낙서 정도인데 이젠 더 잘 읽고
오래 기억할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사놓고 다 못읽은 책이 서재에 수두룩 합니다

책 욕심만 부린적도 많아서요ㅠㅠ ㅋㅋ

요즘 북스팀하며 하나씩 차근차근 읽고 있어요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니 기분 좋네요~

감사합니다^^

북스팀도 책을 사보고 싶다는
욕심?을 부르고요^^
이전 포스팅으로 제 책들이
온전하지는 못하겠네요
전 책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573.45
ETH 3441.06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