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리뷰 #3] 나를 알리는 글쓰기(명로진 작가님)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토요일에 명로진 작가님의 <나를 알리는 글쓰기>라는 주제의 강연을 들었습니다.
(명로진 작가님은 연기자 출신으로 현재 40여권의 책을 출간하신 분입니다)

명로진.jpg

저는 스팀잇을 하기 전까지 SNS활동을 한 적이 없고, 네이버 블로그나 일기쓰기 조차도 하지않았기에 글쓰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스팀잇에 글을 쓰는데 있어서, 글을 잘 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까 싶어서 듣게 된 강의였습니다. 강연 내용은 <나를 알리는 글쓰기>를 책쓰기를 바탕으로 설명을 하셨습니다.

제가 기억에 남는 내용을 몇 가지 정리해보면,



<책을 잘 쓰려면 책을 많이 읽어야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듯이 제대로 된 책을 만나서 그 책을 10번, 20번 읽어라.
그렇다면,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 인문고전을 읽어라
오랜 시간동안 변하지 않는 진리를 담고 있는 책이 많다.

<왜 인문학을 알아야하는가>

모든 문화에는 원류가 있다.

서양문화의 원류 - 고대 그리스
동양문화의 원류 - 고대 중국

기초를 모르면 좋은 글을 쓸 수 없다.

<동서양 필독서>

동양 인문학 필독서 10권
열국지(풍몽룡), 사기(사마천), 논어, 맹자, 장자, 도덕경, 한비자, 서경, 시경, 삼국유사(일연)

서양 인문학 필독서 10권
신통기(헤시오도스), 변신이야기(오비디우스), 일리아스(호메로스), 오디세이아(호메로스), 소크라테스의 변명(플라톤), 향연(플라톤), 국가(플라톤), 니코마코스윤리학(아리스토텔리스), 역사(헤로도토스), 군주론(마키아벨리)

<정리1>

인류의 지혜를 습득하기 위해
기초가 되는 인문 고전을 읽고
좋은 글 쓰고, 행복하게 살자!



<왜 쓰는가?>

치유하기 위해
지혜를 얻기 위해
행복하기 위해

<책을 쓰면 좋은 점>

  1. 자기계발이 된다(자신의 인생을 정리, 현재의 자신을 정확히 파악, 미래를 기획)
  2. 자기 홍보가 된다(일반인 제자들 사례 언급)
  3. 대학입시에 성공한다
  4. 수입이 생긴다(인세, 강연, 칼럼 등 외부 원고료)
  5. 부가가치가 창출된다
  6.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7. 결혼을 할 수 있다(한비야^^)


    ** 저는 저자 인세가 일반적으로 책 가격의 10%인 것은 알고 있었는데요. 작가 사후 70년까지 인세가 들어온다는 것은 이번 강연에서 처음 알았습니다. 배우자에게 계속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배우자도 없으면 아들 이런식으로.

<정리2>

글을 써서 나를 알고
책을 써서 나를 알리고
3득(得)을 합시다!

  • 돈, 명예, 사랑

<제가 인상 깊었던 인문 구절>

언어의 한계가 세계의 한계이다 - 비트켄슈타인
어휘의 한계가 그의 상상력의 한계이다 -리셀셔먼



설명식의 강연이 끝난 후, 참여형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A4용지를 한 장씩 주시면서 두 주제 중 택일하여 15분간 글쓰기를 진행해 본 것입니다.

  1. 10년 후 나의 모습
  2. 10년 후에 나에게 40억이 생긴다면?(이 주제는 대형 베스트셀러가 되어서 400만부가 팔리면 인세로 그 정도 벌 수 있다는 얘기가 강의 도중에 나와서 40억을 언급하신거 같습니다)

참고로, 그 이전 강연에서는 “과거로 돌아가서 과거의 어떤 시점에 대해 자신을 돌아보는 글”을 썼다고 합니다.



제가 이번 강연에서 느낀점은 깔끔하게 정리됩니다.

많이 경험하고 많이 읽고 많이 써보자. 그리고, 나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갖자입니다.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이 있으니까요^^


지난 강연리뷰 보기

Sort:  

일단뭐라도 써야 더 좋은 생각이 나오는거 같아요~ 저도 일단은 매일 뭔가라도 써보고 있습니다!

그쵸? 쓰면서 생각하게 되는 것도 많은거 같아요

이런 주제의 강연을 들으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스팀잇에도 도입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0.01이라도 들어가야되는 보팅파워가 없어서 댓글만 남기고갑니다. 죄송해요~

그냥 지나치시지 않고 댓글로라도 마음을 표현해주셔서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좋은 글읽고 그냥 지나치기에는 제가 너무 아쉬워서...ㅎㅎ 나중에 꼭 보답드리겠습니다..
그렇게 생각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전에 어떤 작가분이 인세 받은것보다 스팀잇해서 벌은게 더 낫다라고 쓴글을 보기도 했었거든요. 그게 70년이라고 하는게 대박이 나야 그런것 같아요. 음반은 저작권이 좋은데.. 책은 아무래도 소장의 개념이나 사용의 개념이 약해서.. 조금 불편한것 같아요.

70년이라는 수치를 받아들일때, 저도 해리포터 정도되어야 몇 십년이 지나도 새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있는거지, 단발성으로 끝나는 책들이 많을 거라 생각했어요
솔직히 10년 후까지 인세를 받는 것도 대단하지요~
특히, 실용서들은 시기 영향을 많이 받더라구요

20180521 01 56 42.png

스팀잇 사이트에서 돋보기 눌러서 저렇게 검색을 하시구요. 정렬을 날짜로 하시면 최신으로 나오는 것들 할수 있어요. 신청해서 되면 더 좋은거고 스티사서 하면 무상임대 조건을 넘어설 가능성이 크니까요.

물론 그냥 자기가 사서 하는게 더 신경쓸게 적고 그렇긴 하죠.

아이공~ 캡쳐로 설명까지 해주시고.
항상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어느정도의 스팀을 샀을때, 어느정도의 스팀파워가 나오는지 알아보는중인데,
스팀이 시세가 정해져있는게 아니다보니까 요즘 꼼꼼하게 관련글들 보고있어요^^

아 그거는 대충 steemnow아시죠? 보팅 찍힌 금액 보시구 궁금하신분 아이디로 검색해보시면 대충 게이지가 보일거에요.

네~ 스팀나우~ 제시님 포스팅에서 보고 접속해봤었죠^^

Screenshot_2018-05-21-02-16-02.png

이거기준으로 보면 대충 스팀 하나에 3천원 넘는다고 보고... 업비트 기준 3400원인가 하더라구요.

1만개가 1.98스팀달러를 보상으로 주니까 2스팀달러라고 보면

100스팀파워가 0.02SBD정도 보팅 나오는 수준이겠네요.

100개의 스팀을 산다고 가정하면 34만원 정도일테구여.

오~~~ 쌩유베리감사^^

그럼, 업비트 현시세로 가정했을때

1000개 스팀 구입시 340만원 투입

1000스팀파워업. 보팅파워 0.2정도

이렇게 이해하면 되나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출동 감사드려요~~~~~~~^^

Congratulations @woodaram!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thank you~~~~~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저도 책좀 읽어야겠습니다 ㅠㅠ

ㅎㅎㅎ 책은 필요에 의해서 읽으셔도 돼요~
저는 갠적으로 우선 본인이 재미를 느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당^^

우문현답이네요 ㅎㅎ
아직은 만화책이 너무 즐겁습니다 ㅠㅠ

찌릿 찌릿 ~~~ ㅋ
참...이 한문장의 글에 삶이 녹아 있는데~~~
이 글처럼 살기는 쉽지 않치요?? ㅎㅎㅎㅎ
간만에 와서 되려 힘얻고 가요~~~ ^^

ㅋㅋㅋㅋㅋ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오랜만에 포스팅 만나니 반갑더라구요^^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ㅎㅎ
보팅 꾹 누르구 가용~^^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249.61
ETH 2321.35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