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재정거래 하기 2편 -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김프 및 수익율 한눈에 보자!!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스마트한 재정거래 하기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는 와나베 입니다.

2편부터 보시다가 이해가 잘 안되시면 1편 읽어보고 오시면 이해가 더 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마트한 재정거래 하기 1편 - 가상화폐 재정거래 실제 수익 인증 및 시리즈 연재 공지
(https://steemit.com/kr/@wanabe/3ari7w)

1편에서 제가 드디어 수익 글 1개로 수익 6달러를 돌파하였네요.

뉴비 버프(@thisvsthis 님을 포함한 여러분들이 들어와 주셨네요.)와 @danihwang 님이 진행하는 이벤트에 당첨되어 고무적인 성과를 올릴수 있던것 같습니다.

뭔가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자신감이 점점 붙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스티머님들!!

그럼 글로 돌아가서 원래 2편 주제는 제가 애용하였던 CEX.IO 가입 방법 및 2차인증으로 거래금액 늘리는 내용을 써내려가려 했지만....

지금 CEX.IO가 내부사정으로 신규회원가입 페이지를 막아놓았습니다.

그래서 가입페이지 이미지 캡쳐를 떠올수가 없네요 ㅠㅠ

아래는 CEX.IO 가입방법을 소개한 블로그이오니 풀리게되면 여기서 보고 가입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ihee.com/289)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제가 너무 불편해서 만들기 시작했던

"재정거래 가능 여부를 판단해주는 문서 제작" 입니다.

  1. 제작 계기 : CEX.IO에는 한국으로 출금가능한 가상화폐가 5종(BTC, ETH, BCH, DASH, ZEC)이며 취급가능한 외화도 4종(USD, EUR, GBP, RUB)이 있습니다.
    이것은 곧 재정거래에 가장 유리한 가상화폐와 외화 종류를 선택하려면 최소 20번의 계산을 해야하고 또 이것들을 비교해야만 했습니다.
    듣기만해도 귀찮으시죠?? ㅎㅎ 저는 몇일동안 이짓을 했습니다. 폰 계산기로요 ㅋㅋㅋㅋ 지금생각해보면 너무 바보 같았네요.
    이 계산들을 하다가 하다가 지쳐서 숫자만 넣으면 자동으로 계산되서 비교까지 해주는 문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 그림.png

  2. 문서 제작 툴 : 구글 스프레드 시트, 엑셀은 쓰려면 돈내야되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엑셀 비스무리한 툴로 사용했습니다. 둘다 JAVA기반으로 만들어져서 엑셀에서 되는 기능 대부분은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ㅎ

  3. 프리미엄 및 수익율 계산을 위한 요소들

    1. CEX.IO의 가상화폐 종류 및 외화 종류 : 위에서 설명한 내용으로 대체하겠습니다.
    2. 1번항목의 20종의 화폐종류들의 시세 (저는 GBP와 RUB의 가격이 USD나 EUR 가격보다 유리한적을 본적이 없어서 GBP와 RUB는 배제하였습니다 해서 총 10종류의 화폐종류만 고려하였습니다.)
    3. 환율 : 결국 한국 거래소에서 가상화폐를 판매하여 최대의 수익을 내야하기 때문에 원화로 계산하기위한 환율이 있어야 합니다.
    4. 한국거래소 가격 : 빗썸 기준으로 사용하였습니다.
    5. 거래비용 : 수수료 및 시장가 구매/판매에 대한 손실분을 대략 판단했습니다. 저는 보수적으로 11%로 잡았습니다. (보통은 11%보다 적게 손실되었습니다.)
  4. 완성된 문서!! - 예전엔 30%까지도 수익율이 나왔는데 요즘은 프리미엄이 많이 줄었네요.
    프리미엄 계산 시트.PNG

  5. 문서 설명

    1. 사용자가 봐야 할 곳 : 파란색 글씨로 표시된 곳만 보시면 됩니다.
      그럼 내가 어떤 가상화폐와 어떤 통화로 거래시에 가장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겠구나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내가 몇 %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겠구나도 판단이 되실 겁니다.

    2. 예상 수익율은 어떻게 계산되었나??

      1. USD와 EUR 값에 환율을 곱하여 원화 가격으로 환산합니다.
      2. 두 값중 적은 값을 선택 합니다.
      3. 한국가격(빗썸가격)과 비교하여 프리미엄을 구합니다.
      4. 프리미엄에서 거래비용(11%)를 제외하면 예상수익율이 나옵니다!! 짠!!

이렇게 해서 스마트한 재정거래 하기 2편 -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김프 및 수익율 한눈에 보자!!를 마쳐보려 합니다.

프리미엄 계산 시트_빨간글씨.PNG
3편에서 다룰 내용은 아직 설명하지 않은 저 빨간글씨들 입니다 ㅎㅎ

빨간글씨들은 제가 수기로 입력해줘야 했었지만 비전공자로서 2일 꼬박 매달린결과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받아 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편에서 자동으로 거래소에서 시세 받아오는 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편안한밤 되세요^^

Sort:  

전 그냥 엑셀에 노가다 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스마트한 방법이 있다니!!^^ 재정거래2편 잘 보고 갑니다.
/ 다니의 뉴비 지원 프로젝트(1월 4주)

ㅎㅎ 다음편 다다음편 보시면 점점 편해지실껍니다!!

nice post please vote my comment, because your vote is very valuable to me

멋진글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ㅠㅠ 왠지 찡하네요

혹시 원본파일은 없나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0787.79
ETH 3242.30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