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의 프로그래머는 누구일까?

in #kr6 years ago

세계최고 프로그래머 15인

1. 마가렛 해밀턴(Margaret Hamilton) 

유명한 이유: 아폴로(Apollo)의 비행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약력: CSDL(Charles Stark Draper Laboratory)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사업부 책임자로써 그녀는 NASA의 아폴로와 스카이랩 임무를 위한 기내 제어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한 팀을 이끌었다. 그녀는 아폴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USL(Universal Systems Language)과 DBF(Development Before the Fact) 패러다임을 발전시켰다. 비동기식 소프트웨어, 우선순위 일정관리, 초의존적 소프트웨어 디자인의 개념을 개척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다. 1986년 AALA(Augusta Ada Lovelace Award) 를 수상했으며 2003년에는 NASA의 ESAA(Exceptional Space Act Award) 를 수상했다.


촌평 : "해밀턴은 테스트를 개발했으며 미국에서 컴퓨터 공학의 기틀을 마련했다." ford_beeblebrox


"(크누스(Knuth)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 이전의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수학의 한 분야에 불과했다. 하지만 우주선용 비행 제어 시스템 덕분에 프로그램이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이 되었다." Dan Allen


“그녀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으며, 몸소 모범을 보였다.” David Hamilton


“정말 대단하다.” Drukered



2. 도날드 크누스(Donald Knuth) 


유명한 이유: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미학(The Art of Computer Programming)의 저자


약력: 프로그램 이론에 관한 완벽에 가까운 저서 저술. TeX 디지털 식자 시스템을 창안했다. ACM의 GMHA(Grace Murray Hopper Award)을 1971년 최초로 수상. 1974년 ACM의 AMTA(A. M. Turing Award), 1979년 NMS(National Medal of Science), 1995년 IEEE의 JNM(John von Neumann Medal) 수상자. 1998년 컴퓨터 역사박물관의 선임 연구원(Fellow at the Computer History Museum)으로 임명됨.


촌평: “컴퓨터 프로그래밍 부문에서 가장 포괄적이 저서라 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미학을 저술했다.” 익명

"지금까지 사용해 본 대형 프로그램 중 버그가 0에 가까운 프로그램은 도날드 크누스의 TeX가 유일하다. 정말 인상적이다." Jaap Weel


"정말 놀랍다." Mitch Rees-Jones



3. 켄 톰슨(Ken Thompson) 


유명한 이유: 유닉스(Unix)의 창시자


약력: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와 함께 유닉스 개발. B 프로그래밍 언어, UTF-8 문자 인코딩 체계, ed 텍스트 에디터를 개발했으며 Go 프로그래밍 언어 공동 개발. 리치와 함께 1983년 AMTA(A.M. Turing Award), 1994년 IEEE CPA(Computer Pioneer Award), 1998년 NMT(National Medal of Technology) 수상. 1997년 컴퓨터 역사박물관의 선임 연구원으로 취임.


촌평: “아마도 역사상 가장 기량이 뛰어난 프로그래머일 것이다. 유닉스 커널, 유닉스 툴, 체스 월드 챔피언 프로그램 벨(Belle), 플랜 9(Plan 9), Go 언어." Pete Prokopowicz


“켄의 기여도는 내가 알고 있는 그 누구보다 컸으며 지금까지도 매일 실질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Jan Jannink



4. 리차드 스톨먼(Richard Stallman)

유명한 이유: 이맥스(Emacs)와 GCC의 창시자


약력: GNU 프로젝트를 설립하고 이맥스, GCC, GDB, GNU 메이크(Make)같은 다양한 핵심 툴을 개발. 또한 FSF(Free Software Foundation)를 설립. 1990년 ACM의 GMHA 및 1998년 EFF의 PA(Pioneer Award) 수상.


촌평: “심볼릭스(Symbolics)와 LMI가 경쟁하던 시기에 한 손으로 여러 명의 리스프(Lisp) 해커들보다 더 나은 코드를 작성했던 적도 있다.” Srinivasan Krishnan


"놀라운 프로그래밍 실력과 의지력으로 프로그래밍과 컴퓨터의 완전히 새로운 하위 문화를 창조했다." Dan Dunay


“위인들의 이야기를 잘 믿지 않는 편이지만 그는 여전히 매우 중요한 프로그래머이다.” Marko Poutiainen


"GNU 프로젝트가 없었다면 리눅스(Linux)가 어땠을지 상상해 보자. 스톨먼은 정말 대단하다." John Burnette



5. 앤더스 헤즐스버그(Anders Hejlsberg)

유명한 이유: 터보 파스칼(Turbo Pascal)의 창시자


약력: 유명한 파스칼 컴파일러이자 최초의 통합형 개발 환경인 터보 파스칼의 전신을 개발 이후 터보 파스칼의 후속작인 델파이(Delphi) 개발을 주도했다. C# 수석 설계자. 2001년 도브 박사(Dr. Dobb)의 EPA(Excellence in Programming Award) 수상.


촌평: "그는 당시 지배적인 PC(DOS 및 CPM)용 어셈블리 언어로 [파스칼] 컴파일러를 작성했다. 수 초 만에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링크하며 구동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Steve Wood


"정말 존경한다. 그는 내가 전문적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기까지 3번의 핵심 기간 동안 정말 유용한 개발 툴을 고안했다." Stefan Kiryazov


6. 더그 커팅(Doug Cutting) 

유명한 이유: 루씬(Lucene)의 창시자


약력: 루씬 검색 엔진뿐만이 아니라 웹 크롤러(Web Crawler)인 너치(Nutch)와 대규모 데이터 세트의 분산형 처리를 위한 일련의 툴로 구성된 하둡(Hadoop)을 개발. 강력한 오픈소스 지지자(루씬, 너치, 하둡 모두 오픈소스). 전 ASF(Apache Software Foundation) 책임자.


촌평: "뛰어난 검색 프레임워크(루씬/솔러(Solr)를 개발했으며 빅데이터 시대를 열었다 (하둡)." Rajesh Rao


"루씬과 하둡 덕분에 전 세계가 발전하고 고용이 증대되었다." Amit Nithianandan



7. 산자이 게마와트(Sanjay Ghemawat) 

유명한 이유: 핵심 구글(Google) 설계자


약력: 맵리듀스(MapReduce), 빅테이블(BigTable), 스패너(Spanner), GFS(Google File System) 등 구글의 대규모 분산형 시스템 디자인 및 이행 참여. 유닉스의 아이칼(ical) 일정관리 시스템 개발. 2009년 NAE(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로 선정. 2012년 컴퓨터 공학 부문 ACMIFA(ACM-Infosys Foundation Award) 수상.


촌평: “제프 딘(Jeff Dean)의 윙맨.” Ahmet Alp Balkan


8. 제프 딘(Jeff Dean) 

유명한 이유: 구글 검색 색인 이면의 핵심 인물


약력: 웹 사이트 크롤링, 색인, 검색, 애드센스(AdSense), 맵리듀스, 빅테이블, 스패너 등을 포함하여 구글의 여러 대규모 분산형 시스템디자인 및 이해 참여. 2009년 NAE로 선정. 2012년 ACM의 SIGOPS MWA(Mark Weiser Award) 및 컴퓨터 공학 부문 ACMIFA수상.


촌평: "데이터 마이닝 부문의 혁신을 도입하다 (GFS, 맵리듀스, 빅 테이블 등)." Natu Lauchande


“다른 업적도 많지만 맵리듀스와 빅테이블을 고안하고 개발하고 배치했다.” Erik Goldman



9. 리누스 토발즈(Linus Torvalds) 

유명한 이유: 리눅스의 창시자


약력: 리눅스 커널과 오픈소스 버전 관리 시스템인 깃(Git)을 개발. 1998년 EFFPA(EFF Pioneer Award), 2000년 BCS(British Computer Society)의 LM(Lovelace Medal), 2012년 MTP(Millenium Technology Prize), 2014년 IEEE CS(Computer Society)의 CPA(Computer Pioneer Award) 등을 포함하여 여러 상 수상. 또한 2008년 컴퓨터 역사박물관의 명예의 전당 그리고 2012년 인터넷 명예의 전당(Internet Hall of Fame)에 등재.


촌평: "업적이란 관점에서 GNU 허드(Hurd, GNU 개발 커널)이 25년 동안 개발되고 아직까지 생산 준비 예제를 공개하지 않은 것에 반해 그는 수 년 만에 리눅스 커널을 작성했다." Erich Ficker


"토발즈는 프로그래머 중의 프로그래머일 것이다." Dan Allen


"정말로 대단하다." Alok Tripathy



10. 존 카막(John Carmack) 

유명한 이유: 둠(Doom)의 창시자


약력: 아이디 소프트웨어(id Software)를 공동 창업하고 울펜슈타인(Wolfenstein) 3D, 둠, 퀘이크(Quake) 등의 영향력 있는 FPS 게임을 개발. 적응형 타일 갱신, 바이너리 공간 파티셔닝, 표면 캐싱 등의 획기적인 컴퓨터 그래픽 기법 개척. 2001년 AIAS(Academy of Interactive Arts and Sciences)의 명예의 전당 등재, 2007 및 2008년 엔지니어링 및 기술 부문에서 에미(Emmy)상 수상, 2010년 GDCA(Game Developers Choice Awards)에서 평생의 업적상 수상.


촌평: "그는 20살이 채 되기도 전에 첫 렌더링 엔진을 작성했다. 정말 천재이다. 내가 그의 1/4만 닮았어도 좋겠다." Alex Dolinsky


“... 당시 울펜슈타인 3D, 둠, 퀘이크는 획기적이었으며 한 세대의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dniblock


"그는 주말 동안 무엇이든 개발할 수 있다." Greg Naughton


"그는 컴퓨터 코딩의 모차르트다." Chris Morris



11. 패브리스 벨라드(Fabrice Bellard) 

유명한 이유: QEMU의 창시자


약력: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및 가상화 플랫폼 QEMU,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용 FFmpeg, 타이니 C 컴파일러(Tiny C Compiler), 실행 가능한 파일 압축기 LZEXE 등 여러 유명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 2000 및 2001년 OCCC(Obfuscated C Code Contest) 및 2011년 GOROSA(Google-O'Reilly Open Source Award) 수상. 기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릿수의 파이(Pi) 계산 기록 보유자.


촌평: "패브리스 벨라드의 업적은 놀랍고 인상적이라고 생각한다." raphinou


"패브리스 벨라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생산적인 프로그래머이다." Pavan Yara


"그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업계의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 같은 존재이다." Michael Valladolid


"그는 1980년대 이후로 많은 업적을 남겼다." Michael Biggins


12. 존 스키트(Jon Skeet) 

유명한 이유: 전설의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에 기여


약력: 구글 엔지니어 및 C# 심층 분석(C# in Depth)의 저자. 스택 오버플로우에서 역대 최고 명성 점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 평균 390개의 질문에 답변.


촌평: “존 스키트는 디버거(Debugger)가 필요 없다. 그냥 코드가 고해성사를 할 때까지 버그만 가만히 쳐다보고 있으면 된다.” Steven A. Lowe


"존 스키트의 코드 컴파일이 실패하면 컴파일러가 사과한다." Dan Dyer


“존 스키트의 코드는 코딩 관례를 따르지 않는다. 그 자체가 코딩 관례다.” 익명



13. 애덤 단젤로(Adam D'Angelo) 

유명한 이유: 쿠오라(Quora)의 공동 창업자


약력: 페이스북의 엔지니어로써 뉴스 피드의 최초 인프라를 구축. 쿠오라를 공동 창업하기 전 페이스북에서 CTO 및 엔지니어링 부사장 역임. 2001년 고등학생으로써 미 컴퓨팅 올림피아드(Computing Olympiad)에서 8위 입상. 2004년 ACM의 ICPC(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에서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의 은메달 수상팀 소속. 2005년 TCC(Topcoder Collegiate Challenge)의 ACC(Algorithm Coding Competition)에서 결승 진출.


촌평: ""올라운드" 프로그래머." 익명


"내가 하나를 잘하면 그는 6가지를 잘한다." 마크 저커버그


14. 피터 미터체프(Petr Mitrechev) 

유명한 이유: 역사상 최고의 컴패티션 프로그래머


약력: IOI(International Olympiad in Informatics)에서 금메달 2회 획득 (2000 및 2002년). 2006년 GCJ(Google Code Jam) 우승 및 탑코더 오픈 알고리즘(Open Algorithm) 챔피언. 또한 FHC(Facebook Hacker Cup) 2회 우승 (2011및 2013년). 현재 탑코더에서 알고리즘 경쟁 순위 2위 (아이디: Petr) 및 코드포스(Codeforces) 순위 2위


촌평: “인도에서도 경쟁 프로그래밍 분야의 우상이다.” Kavish Dwivedi


15.  제내디 코로케비치(Gennady Korotkevich) 

유명한 이유: 컴패티션 프로그래밍 영재


약력: IOI 역사상 최연소(11살) 참가 및 금메달 6회 획득 (2007-2012). 2013년 ACM ICPC 우승팀의 일원이자 2014 FHC 우승자. 현재 코드포스 순위 1위 (아이디: Tourist) 및 탑코더의 알고리즘 경쟁자 중 1위.


촌평: “프로그래밍 영재!” Prateek Joshi


“제내디는 확실히 놀라우며, 내가 벨라루스에 대규모 개발 팀을 보유하고 있는 이유를 잘 보여주고 있다.” Chris Howard


“그는 천재다.” Nuka Shrinivas Rao


심심해서 세계최고의 프로그래머로 검색을 해봤는데, 

이 글을 읽고도 누가 중요한 발명을 했는지 

누구의 프로그램이 중요한 프로그램인지를 모르겠네요. 충격적입니다. 


맵 리듀스나 하둡 같은 빅데이터 처리도 사실 이름만 들어봤고 

리눅스나 유닉스 정도 운영체제로 안다 정도지 

나머지는 들어도 모르는 까막눈 이네요. ㅎㅎㅎㅎ

참나 이래갖고 언제 세계최고의 프로그래머가 될까 참.... 


조금씩 가능한 것 부터 해봐야겠습니다. 

언젠가는 세계최고의 프로그래머에 1번으로 이름 올릴 날이 오겠죠. ㅋㅋㅋ 


감사합니다. 

Sort:  

훌륭한 글입니다.

년식이 오래된 몇명은 이름이 익숙한 사람도 보이네요.
번역서지만 책을 한권 다 본사람도 있고요..

저도 한때, 개발자였다고 볼수 있을까요? ㅋㅋㅋ

--

그런데, 아폴로 비행제어 프로그램 개발이라면
1960년대 초중반에 이루어졌을텐데,

아날로그 컴퓨터를 사용하였나요?
디지털 컴퓨터를 사용하였나요??

--

TeX 보다는 troff 를 주로 사용하였는데,
K Star ?? 라는 것을 처음보고 뻑 갔었는데,
얼마후, hwp 가 나와서 평정해 버렸죠..

한국인으로는 이찬진.. 이 한때, sw 로 가장 성공한 사람이었죠.

안철수, 김택진 등등도 있었지만,
보급률과 기여도로 볼때,
한국인 중에는 이찬진이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지 않았을까요?

그정도면 개발자 고도 남으시는데 굉장히 겸손하신듯 합니다. ㅎㅎㅎ 1946년에 거대 디지털 컴퓨터인 애니악이 등장했고요. 그후 발전을 거듭해서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가 1951년에 등장했다고 합니다. 1960에 개발했다면 이미 상업용 컴퓨터 등장 이후였고, 프로젝트의 중요성까지 생각해봤을 때 당연히 디지털 컴퓨터가 아니었을까 추측합니다. 예. 이찬진은 MS와 승부를 겨룬 것 자체로 대단하다고 봅니다. 그나저나 hwp 파일 패턴도 궁금하고, 모르는 게 산더미네요. ㅎㅎㅎ 좋은 공부가 됩니다.

음 그러면, 아폴로 제어 프로그래밍은 디지털 기술이라고 봐야 겠군요..

저도 한때는 사소한 개발들을 했었고요,
지금은 컴파일 해본지 10년이 넘었네요..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대상을 만나서 약간 설레입니다.
마지막 불꽃을 한번 불태워 봐야 할 목표를 만난 것 같아서요..

ai 쪽은 너무 거대해서 파고들어서 현실적인 성과를 낼 틈새가 없을 것 같고,
block chain 쪽이 사소하게 파먹을 것이 있는
현실적 장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제 생각이 맞을까요?
@urobotics 님도 블럭체인 쪽으로도 개발 하시나요 ??

사소하게 스팀 관련 프로그램이라도 ??
뭐 주사위나 등등 같은 것요 ??

예. 제 생각엔 아폴로 제어 프로그래밍은 디지털 기술일 거라고 추측합니다. 개발자를 해보셨군요. 왠지. 블록체인 볼 때 타오르면 일단 들어가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AI나 블록체인이나 어렵긴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무래도 뭔가 본능적으로 가능성을 느끼시니깐 그런 것 같아요. 블록체인을 했을 때 가능성 있다고 보시면 해보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해보면 답이 나오겠죠. 예. 저는 이더리움 해커톤에서 특별상 받고 운 기억이 있는데요. 조금은 개발 할 줄 압니다. 필요가 없어서 지금까지는 블록체인 개발 안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대회가 블록체인 쪽인게 몇 개가 있어서 블록체인 개발을 할 생각입니다.

이더리움 해커톤에서 특별상 받고 운 기억

감동입니다.

님이 블록체인 쪽에서 한국 출신 거장이 되어 주시길..

우승할 수 있었는데 제가 관리 잘 못해서 특별상 받고 울었습니다. 좋아서 운 게 아니고요. ㅋㅋㅋ ㅇ_ㅇ;;;; 로봇을 만들꺼라서 블록체인이나 암호화 관련 기술은 어차피 거쳐야 돼요. 만들어야죠. ㅎㅎ 감사합니다.

아... 제가 무식하야, 죄송..

저는 특별상이 특별히 제일 좋은 것인줄 알았어유.. ㅠㅠ

우승 못하신 것 아쉽지만,
다음에 더 좋은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

제가 조만간에, 간단한 스팀 파이썬 프로그램 도전하게 되면,
좀 문의드릴께요..

필요하면 방문드리고 귀찮게도 하고요..
물론 수업료는 맛난 것과 맛있는 술 님으로.. 충분히 낼께요.. ^..^

아 괜찮습니다. 특별상도 고마운거죠 ㅎㅎ
제 성격을 고쳐야되는 문제였어요 ㅎㅎ

아예 필요하시면 돕겠습니다. ㅎㅎ
아이고 예. 저야 고맙죠.
재밌는 얘기도 듣고 좋겠네요.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Demis Hassabis 가 포함되지 않은 목록은
최신 목록이라고 보이지 않습니다.

또 누군지는 모르지만,
Boston Dynamics 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고요..

또, 최신 목록이라면,
Satoshi Nakamoto 도 당연히 포함되어야 하고요.

이름으로 아는사람이 한명도 없군요 ㅎㅎ;;

noisysky 프로그래밍 쪽이 아니시면 그럴 수 있죠. ㅎㅎㅎ. 저도 잘 모릅니다만, 그래도 회사 이름으로 하면 몇 명 아시지 않나요? ㅎㅎㅎ

It's you.

suun 고맙습니다. 이왕이면 재밌는 거 만들어서 1등을 하고싶네요. ㅇ_ㅇ! ㅎㅎㅎ

오 첨 듣는 이름인데 일단 리스팀해놓고 찬찬히 살펴볼게요^^

ravenkim 저도 대부분 첨 듣는 이름이었다는 ㅎㅎㅎ 아놔 ㅋㅋ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팅(비루합니다. 쿨럭 ㅠㅠ) + 팔로우 + 리스팀 3종 세트급의 글이내요!

뉴요커님 안녕하세요. ㅎㅎㅎ 고맙습니다. 3종 세트. 최고입니다. 헐 그렇게까지나. 90도로 고개 숙여서 인사 드립니다. ㅎㅎㅎ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앞으로 친하게 지내요 ㅎㅎ

유닉스에 대해 포스팅해주셨네요. 좋은글 잘보고 있습니다.

sd974201 님 감사합니다. 유닉스에 대해 좀더 포스팅 이어주세요. 부탁 ㅎㅎ

ㅎㅎㅎ유닉스라 저도 노력해보겠습니다^^

예. 사실 다 부탁드리고 싶습니다만, 유닉스를 말하셔서 ㅎㅎ편하신거 하나만 해주셔도 됩니다.

재밌네요 ㅎㅎ

prosing77 예 싄나요 ㅎ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고마워요 짱짱맨 ㅎㅎㅎ

아는 분보다 모르는 분들이 더 많네요ㅎㅎ 역시 세상은 넓습니다.

ㅎㅎㅎㅎ 네. 이제 여기다가 이름 한 번 기록해보죠. 아 물론 첫번째로 요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30
BTC 65037.75
ETH 2638.96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