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nsorflow 사용해보기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u robotics 입니다.
tensorflow 딥러닝 교육은 3일 밖에 안 듣는지라
걍 한 번 글 쓰고 나중에나 쓸려고 했는데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anpigon 님은 특히 구독까지 해주신다고 하시니깐
더 안 써볼 수가 없어서 한 번 더 써봅니다.

설치는 뭐 제가 잘 하는 분야가 아니라서
넘어갑니다.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https://www.tensorflow.org/install/
텐서플로우 설치 검색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파이썬도 깔아야 되는데요.
3.6까지 까시면 됩니다.
(파이썬 3.7버전은 아직 구글 텐서플로우 아저씨들이 지원 안 한다고 해요.)
파이참이란 파이썬 도구를 깔면 편하다고 해서 깔아줬습니다.

저는 파이썬 3.66을 깔았고,
텐서플로우 cpu 버전 깔았고요.
파이참도 설치했어요.

깔았으면 써봐야죠.
간단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1.py 라는 파이썬 파일을 만들고 실행합니다.
1.jpg
결과는 6234가 나오네요.

근데 파이썬 코드가 뭐 이렇게 길져?

일반 파이썬 코드로 같은 덧셈을 해보겠습니다.
2.jpg
같은 결과 6234가 나옵니다.
그런데 3줄입니다.

뭐야, 텐서플로우 쓰레기네. 똑같은 코딩으로 7줄이면
2배를 넘는 엄청난 형식의 향연.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입니다. ㅇ_ㅇ ㅎㅎㅎ

그런데 AI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파이썬에서 못 쓰는 괜찮은 기능들을 지원해주는 계산기인 측면에선
괜찮아요. ㅎㅎㅎ

간단한 소스니깐 조금 분석해보겠습니다.

import tensorflow as tf
//텐서플로우를 쓸꺼니깐 준비해주세요.
이름은 tf로 쓰겠음.

a = tf.constant(1234)
b = tf.constant(5000)
//tf. 텐서플로우.
// constant. 상수(항상 똑같은 수(바꾸지 못하는 숫자 = ex. 월급. 연봉))
// a = 연봉 1234만원
// b= 연봉 5000만원 대입.

add_op = a + b
//계산식을 정의해주었음.

sess = tf.Session()
//텐서플로우에서 세션을 실행해서 값을 받아옴
//텐서플로우 서버에서 계산처리하고 값을 받아오는 개념
res = sess.run(add_op)
print(res)

//모름. ㅇ_ㅇ 어설픈 해석 하려다가 헷갈려서 넘어갑니다. ㅎㅎㅎ

아무튼 전체 개념을 보시면
직접 덧셈 해주는 개념이 아니고
덧셈 자체를 정의해주면 ==>> 텐서플로우 서버가 덧셈을 하고 (구글 아저씨들)
<<== 계산된 값을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덧셈에 쓰면 완전 뻘짓인데요.
텐서플로우가 지원해주는 복잡한 함수들 쓸 때는 좋습니다.

자, 다시 생각해보면
텐서플로우는 기본 연산을 정의(그래프) = > 세션으로 실행
이런 2가지 구조로 되어있어요.

텐서플로우에는
데이터 흐름을 시각화하는
Tensor Board라는 도구가 있습니다.
한 번 써보겠습니다.

일단 여기를 참고 하시고요.
https://github.com/tensorflow/tensorboard

코드는 이렇게 됩니다.
3.jpg

이 코드가 에러가 안 날려면
여러분이 작업하는 폴더 안에 log_dir 폴더를 만들어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터미널을 열어서
tensorboard --logdir=llog_dir
이라는 명령어를 쳐주면요.

top:6006 이라는 링크가 하나 떠요.
클릭해주면

텐서보드.jpg

이제 텐서보드가 떴습니다.
이런식으로 시각화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텐서플로우를 써보고
텐서보드를 띄워서 시각화를 해봤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Sort:  

텐서플로우 보드를 이용해서 시각화 자료를 볼수 있군요.
강좌를 올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안피곤 님 감사합니다. ㅎㅎㅎ 아는 게 조금이라서 조금만 올렸습니다. ㅎㅎㅎ
조금 더 찾아보고 재밌는 내용 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부담을 드린게 아닌지 죄송하네요. 지금도 충분히 재미있습니다. 저는 가볍게 읽기 쉬운 이 정도 글이 좋아요.
그런데 텐서플로우로 코딩하는 방식은 특이하네요.

ㅎㅎㅎㅎ 아 괜찮습니다. ㅎㅎ 이왕이면 더 재밌게 쓰고 싶어서 궁리하는 거에요. ㅎㅎ 글쵸. 템플릿 전달 같은 방식 같아요. 근데 텐서플로우로 어떤 함수를 쓰면 결과는 아는데요. 결과가 어떻게 나온건지 알아야 되는데 개발자가 알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오~ 입문하셨나보네요~ 책 한권 추천드립니다^^

http://wikibook.co.kr/math-for-ml/

오 이 책 괜찮겠네요. 추천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요즘 TF 배우려 하고 있는데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오. 고마븝니다. ㅎㅎㅎ 편안함 되세요. ㅎㅎ

보팅 호출해주셔서 왔습니다. 어려운거 하시네요 텐서플로우
이게 뭔지?요

아 예. 안녕하세요. 텐서플로우는 계산기 입니다. 많이 써보면 쉽져 뭐든지요 ㅎㅎ

@urobotics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곰돌이 많이 알려주세요! @gomdory 곰도뤼~

댓글 살려주시는 고마운 곰도리님 감사합니다. 제가 고맙죠.

저도 입문했는데 정말 뭐가 뭔지.. ㅋㅋ 아직 갈 길이 너무 머네요~

저도 수업 다 듣고도 모르겠어서, 다시 정리 해볼려구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7
BTC 60678.52
ETH 2339.38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