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공부] 구글트렌드로 살펴보는 전세계 스팀잇(steemit) 전망 및 현황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돈버는공부 운영자 @underhow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국내 스팀잇의 전망과 현황에 대해서 나름 자세하게(?) 정리를 했는데요, 국내의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 네이버 검색량을 기반으로 결과를 도출했었습니다.

지난글 : 데이터로 분석한 스팀잇의 전망과 현상황 공유드립니다.

그렇다면 이번 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스팀잇의 전망과 현황은 어떤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 세계의 데이터는 구글에 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검색량이 과반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국내의 데이터를 조사하려면 네이버를 가장 먼저 조사해야 하지만, 해외의 경우 구글이 압도적으로 많은 검색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국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일본의 경우 야후재팬, 중국은 바이두 등)

그래서 우리는 보편적인 해외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 구글 검색데이터를 조사하여 스팀잇의 전망과 현황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5.png

일단 위의 이미지는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스팀잇의 검색량 변화를 그래프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2017년 1월 ~ 2017년 12월)

데이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내의 데이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4월부터 급상승하면서 지금까지 성장세에 있는 그림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더욱 급격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검색량은?

스크린샷 2018-01-02 오후 12.50.03.png

"steemit"이라는 키워드의 구체적인 검색량은 해외에서 어느정도나 될까요?

위의 이미지는 위치를 "모든위치"로 설정하고 언어또한 "모든언어"로 세팅하여 조회한 결과입니다. 영어 키워드이기 때문에 모든언어로 세팅했더라도 구글에서 검색되는 영어 키워드만 조회가 되었을 겁니다 :)

steemit 관련 키워드는 최소 100만에서 최대 1,000만의 볼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숫자는 스팀달러, 스팀 등의 가상화폐 투자관련된 검색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스팀잇이라는 플랫폼의 전망과 현황에 적합한 데이터는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면 딱 구체적인 "steemit" 키워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8-01-02 오후 12.48.41.png

"steemit"이라는 정확한 키워드는 10만~100만의 검색량이라고 확인됩니다.

여기에서 의문을 갖으시는 분이 계실겁니다. 네이버에서 스팀잇이라는 검색량이 1만~2만인데, 전 세계에서 10만~100만밖에 안된다고!?

구글 데이터는 보수적이다.

제가 보수적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중복검색에 대한 내용입니다. 조금 어렵게 들리실 수 있으나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네이버는 구글에 비해서 트래픽에 관대합니다.

예를들면 제 경험상... 똑같은 사이트라도 애널리틱스 분석을 해보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100명이 접속했다고 표시되는데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150명 접속했다고 나옵니다.

즉, 구글은 중복된 데이터에 대해서 (동일인이 두세번 연속으로 방문) 그것은 1이라고 최대한 명확한 데이터만 집계합니다.

그래서 아마 10만~100만 보다 실제로는 더 많을 겁니다.

steemit에 관심이 많은 국가는?

그렇다면 어떤 국가에서 steemit을 많이 검색할까요?

미국? 유럽? 한국?

이것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시 구글트렌드로 조회를 해봤습니다.

6.png

의외의 결과죠...? 베네수엘라...?

이 그래프는 단순 검색하는 숫자가 아니라 지역별 검색량이 집중된 양상에 따라서 표시한 것입니다. (검색량으로만 치면 중국이 가장 많겠죠?)

그런데 눈에 띄는 부분이 4위에 대한민국이 있습니다!

실제로 kr이라는 태그가 스팀잇에서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역시 데이터는 솔직하네요!!

스팀잇 2018년에는 더욱 흥할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국내 및 해외의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 2018년에는 스팀잇이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습니다. 특히나 대한민국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제발...스팀잇 너무 좋음 ㅠ_ㅠ)

얼마전에 돈버는공부 웹사이트에 몇가지 피드백을 받아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월중에 2.0버젼으로 완전히 새롭게 사이트를 업그레이드 할 예정인데요~

동시에 스팀잇 포스팅도 굉장히 유용한 정보만을 엄선하여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아직 @underhow 팔로우를 안하신 분이 계시다면 지금 맞팔하구 소통해요~!! >_<

Sort:  

진짜 분석 너무 대단하세요!
마케터가 꿈인 입장에서 분석력이 너무 부럽네요...ㅎㅎ
분석 결과는 진짜 신기하네요...상위 1,2위 국가가 ..

스팀잇 정말 사랑이죠!ㅎㅎ 방송 한번 타면 끝날 것 같은데..
조만간 뉴스나 방송에 나오지 않을까요?

과찬이십니다...ㅎㅎㅎ
앞으로는 1인기업, 디지털노마드, Entrepreneur, 마케터가
시간적 경제적으로 자유롭고 비젼도 있고 정말 좋은 직업인 것 같아요!!

2018년에 급성장할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보니 2017년은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였고
조만간 언론에서도 자주 언급될 듯 합니다!!

페북이나 네이버 관련 채널을 운영할때는 재미가 없었는데
스팀잇은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해주니 자발적으로 더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게 되는 것 같아요!!

결국엔 스팀잇이 위너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가즈아~~~~~!

스팀잇이 발전하는 모습이네요 흐믓하네요 ^^

네 맞아요~ 국내랑 해외 모두 발전하는 모습이라 흐뭇합니다!!

베네수엘라... 조오금 의외네요.

그러니까요 어쩌면 steemit 이라는 단어가 있을지도...ㅎㅎ

저 같은 코린이 들이 스팀에 관심을 갖다 찾아오는 경우가 많을 듯 합니다. 오늘 미국 기준 120퍼 상승한 스팀이 궁금하게죠.. 도대체 뭔지

와우 미국기준 120퍼나 상승했군요?? 대박...ㅎㅎ 저도 스팀에 관심갖다가 스팀잇을 알게되었죠!

이렇게 지표로 보니 더욱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스팀 가즈아~!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스팀잇의 전망은 밝은 것 같습니다! 가즈아~~~

스팀잇 가버렷~ㅎㅎㅎ
더 흥했으면 좋겠네요

그러니까요!! 2018년은 더욱 급성장하는 플랫폼이 될 것 같습니다!! 가즈아~~!!!

베네수엘라 슬로베니아..? 신기하군요 ㅎㅎㅎ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였어요ㅎㅎㅎ 저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관심도가 있는 줄 알았는데!!ㅎㅎ

능력자시네요^^
자주 놀러올께요 :)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자주뵈요~~^^

좋은 정보예요. 완전 능력자세요~~~
감사드립니다.

_<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부끄...) ㅎㅎㅎ 감사합니다!!

underhow 님 글처럼 2018년에 스팀잇이 흥했으면 좋겠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스팀잇 가즈아~~~ㅎㅎㅎ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6006.20
ETH 2375.33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