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과 x2 하드포크 이야기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비트코인의 문제


비트코인은 코인중의 왕 타이틀을 차지하고 있지만
딱히 다른 코인보다 강력한 기능을 가져서가 아닙니다.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코인이기 때문에
왕이 되었죠.

그런데..
최신형 코인들이야 상황에 맞춰서 설계하고 있지만
구형코인인 비트코인은 현재의 상황을 예상하고
만든 것이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현상황을
점점 감당하기 힘들어졌습니다.

크게 두가지 문제가 있는데

첫째로

거래가 들어오면 그것을
일정한 크기의 상자안에 포장해 넣어야하는데
너무 많은 주문이 오니까
상자안에 다 안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상자안에 안들어간 물품은 뒤의 다른 상자를
기약합니다.

그러므로 전송지연이 발생합니다.

둘째로

상자안에 물건을 넣는 작업을 하는 채굴자들은
각 물건들에 붙어 있는 수수료를 받아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코인들 보낼때 드는 수수료는
저렇게 상자 포장해주는 사람들에게 주는 수고비인 것이죠

그런데 이 수수료라는 것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물건보낼때 알아서 붙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물건마다 수수료가 달리 붙어져 있는데

채굴자입장에서 당연히 팁이 많이 붙어 있는 물건을
먼저 상자에 포장해줄 것입니다.

이게 위의 문제와 연계되어서
상자크기 때문에 포장이 연기되는 물품들은
죄다 이 수수료가 적은 물품들이 됩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빠른 택배질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수수료를 점점 높게 책정하게 됩니다.

종합하면
비트코인 상자크기가 너무 작아서
전송지연수수료의 증가라는 문제가 더블로
발생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상자 늘리기 대작전


그래서 나온것이 세그윗이랑 x2 계획입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를 다하는 것이
세그윗x2 이죠.

세그윗은 가방을 고무재질로 바꿔서
물건을 더 많이 넣어도 되게 만든 것이고
x2는 두배로 뻥튀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세그윗은 잘되어가고 있으니
11월달에 남은 것은 x2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서 대규모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는데
이를 하드포크라고 하죠.
이것을 하게 되면 이전의 코인과 버전이 다르게 됩니다.

보통의 어플이나 게임에선 중앙화된 서버가 있으니까
업뎃을 한 애들만 접속하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런 중앙이 없는 코인들은
대규모 업뎃후에도 구버전을 사용해도 아무문제가 없죠
다만 사람들이 어느버전을 많이 사용하냐에
따라서 돈이 이동하니까 자연스레 신버전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이더리움이더리움클래식처럼
신버전, 구버전의 유저가 쪼개지게 되는 것이고요.

그리고 비트코인 x2 계획의 경우는
유저들이 모두 신버전을 쓰겠다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구버전과 신버전으로 쪼개질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됐냐면..
앞서 세그윗이라는 가방개조 패치를 통해서
가방을 고무재질로 바꿔서 이제 물품을 상당히
우겨넣을 수가 있게 되었는데..
이 상태에서 x2를 실행할 필요가 없다는 세력과
실행해야한다는 세력이 대립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단순히 생각한다면 세그윗에다가
두배 불리기까지하면 더 좋을거 같지만
또 이게 여러문제가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들어서
가방이 너무 커지면 이젠 일반택배원들은
들수가 없게되고 자본가들만이 장비를 사용해서
독점하게 된다는 것이죠.

근데 왜 오르지


이런 분쟁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오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 비트코인 게임은 서버가 없고
게임안에 독립적으로 돈이 표시됩니다.

그래서 새로운 업뎃을 하고난 직후에는
구버전의 게임과 신버전의 게임이
이전의 데이터를 동일하게 가지게 됩니다.

이후에 플레이하면서 각각 달라지게 되지만
당장은 구버전의 돈과 신버전의 돈
두가지를 다 가지게 되는 것이죠.

리니지가 이런식이라면
다른 겜 다 접고 당장 게임머니거래소를 통해
리니지의 돈을 업뎃까지 잔뜩 가지고 있으려 들것입니다.

그리고 업뎃하면
구버전에 접속해서 구버전꺼 팔고
신버전에 접속해서 신버전꺼 파는 것이죠.

보통은 이렇게 될 경우 유저가 나뉘기에

당연히 살려는 사람이 반으로 줄어들게 되고
각 버전의 게임머니는 동반폭락하게 됩니다.

근데 저번의 비트코인캐시때 그 예상이 빗나가버렸죠.

그냥 개이득..-ㅅ-;;

그래서 사람들은 이번에도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재산이 뻥튀기 되는 것을..

맺으며


글자색을 넣어봤슴다-ㅅ-

Sort:  

보팅주사위 당첨을 축하드리러 왔습니다. 보팅 감사합니다
https://steemit.com/kr-writing/@floridasnail/dqvyr
tip! 0.453

흥분되는 @twinbraid님 안녕하세요! 개사원 입니다. 알흠다운 @asbear님 소개로 왔어요. 칭찬이 아주 자자 하시더라구요!! 짱재밌는 글 올려주신것 너무 감사해요. 작은 선물로 0.2 SBD를 보내드립니다 ^^

깔끔, 명확~!! 완전한 해설~!!
쵝오 입니다~!!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좋은글 감사합니다!

정말..... 이해가 쏙쏙 되네요. 다른 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해져버린 글이지만..
감사합니다.

무심코 클릭해버리게 되는 글자색입니다 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빵 터졌어요 nhj12311님!

저도 눌러봤네요 ㅎㅎ

들켰군요-ㅅ-; ㅎㅎ

트윈님 설명은 정말 귀에 쏙쏙들어와요~

그와중에 글자에 색은 어떻게 넣은것인가 또 궁금해져버렸습니다;;;

암튼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방법은

[파란색으로 할 글자]()

이렇게 하시면 .. 파란색으로 할 글자 이렇게 됩니다.
빈곳으로 링크를 거는 꼼수이죠

역시 코인처럼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밌게 설명하는 건 twinbraid 님 만한 분이 없네요.
새벽에 비몽사몽 상태에서도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군요.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_+/

과연! 이 분야의 지식이 많이 부족하여 이해력이 다소 떨어지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설명입니다^^
근데 글자색 넣는 것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ㅎㅎ

방법은

[파란색으로 할 글자]()

이렇게 하시면 .. 파란색으로 할 글자 이렇게 됩니다
빈곳으로 링크를 거는 꼼수입니다 +_+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