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달깡이 스팀커뮤니티에 정말 도움이 될까?

in #kr7 years ago (edited)


스팀을 하는 이유는
님도 보고 뽕도 따기 위해서입니다.

사실 여기 인터페이스만 봐도
커뮤니티쪽에 얼마나 신경안쓰는지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삭제불가, 7일제한, 3초 딜레이
이런 정도면 절대 살아남을 수 없는 플랫폼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남고 있는 것은
보상이 다른 단점을 다 상쇄시키기
때문이라는 것은 다들 잘 알고 있을겁니다.

그런면에서 스팀깡이든 뭐든
스팀가격이 오르고 그것이 자신의 보상으로 온다면
어느정도의 불합리함을
딛고 결국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한번 관련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고래는 왤케 힘이 쎌까
스팀깡이 커뮤니티에 오버밸런스의 영향을 끼치고
많은 박탈감을 만들어 낸다하더라도
결국 자신에게 떨어지는게 많아지면
인정하거나 체념으로 놓고는 자신의 보상에 전념하게 됩니다

즉, 스달깡이든 뭐든 상관없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스팀가격이 오르고
자신의 보상이 커지게 된다면..

문제는 스달깡과 셀프보팅으로 스팀가격이 오르는가 입니다

아니 자신의 보상이 오르는가 라고 한다면

전 부정적이라고 봅니다.
먼저..

🔗스팀잇 글보상은 왜, 그리고 얼마나 줄었을까?
여기서 @leesunmoo 님의 글을 참조하면

스팀이 2개월전의 보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선
6.61배 상승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한데 스팀이 2개월전에 비해서 6.61배 떨어진게 아닙니다
그말은 스팀가격외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있다는 겁니다.

그것은 바로 고래들과 여러유저들의
보팅이 4배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보상개념과 보상이 떨어지는 이유
특히 2개월시점 전후로 그동안 보팅을 안하던 실험을
하던 초고대 고래들이 이후 보팅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 결과 보상권 한장의 가격이 폭락하게 되어
이전의 100장과 같이 될려면 660장을 받아야 됩니다

이것이 보여주듯이 셀프보팅과 스달깡이 활성화되어
셀프보팅이 현재보다 더 늘어나게 된다면
보상이 더 떨어질건 불을 보듯 뻔합니다.

이걸 커버할려면 위의 셀프보팅과 스달깡의 선전효과로
사람들이 스팀을 마구사서 올라야되죠.

그런데 아무리 봐도 셀프보팅과 스달깡은
스팀가격을 660% 올릴 가능성이 안보인다는 겁니다.

더불어서 그것들이 활성화되는 동안 아마 보상은
6.6배 떨어지는 정도가 아닐겁니다.
8배 9배 올려야될지도 모르죠.

그동안 사람들은 양자택일의 기로에 서게됩니다
투자할 것인가 관둘것인가
여기서 '글쓰면 보상받는 커뮤니티' 즉 스팀의
로드맵을 믿고 온사람은 상당수가 그만둘겁니다.
글만 쓰면 돈 받는다.. 라고 하지만 글 쓰는 것도
엄연히 기회비용의 투자입니다.
그게 매력을 잃게되면 당연히 중단하게 되죠.

그럼 투자자들이 남아서 셀봇과 스달깡을 할텐데
사람이 줄어들고 있는 스팀이 과연 가격이 오를까요?
처음 표방한 로드맵이 스달깡 플랫폼이고
거기에 집중했다면 그럴 가능성이 없지도 않죠.
하지만
커뮤니티를 표방하고 그 기능에 집중한 스팀입니다
당연히 다른 pos코인에 자신의 특징인
커뮤니티를 제외하고 승부하면
이길 수가 없습니다.

두번째는

셀봇과 스달깡은 확실히 많은 이들에게
단기적 이익을 남겨줄 겁니다.
하지만 그런 이익을 과연 재투자할까 보면
전 아니라고 봅니다. 바로 빼낼거라고 생각됩니다.

적어도
그걸 보고 투자할 사람들은 반드시 그럴생각으로 투자할겁니다.
스달깡과 셀봇을 보고 3개월 묶이는 스파에 투자를 한다?
이건 단기적으로 뽕을 뽑겠다는 사람들을 유인하는 것이죠
스팀의 커뮤니티나 장기적 투자는 일말의 관심도 없을것입니다
당연히 단기적으로 뽑아먹어서 투자분을 만회할려고
할것이고 버는 족족 스달을 뽑아갈겁니다.
그리고 손익분기점을 넘기고 나서야
이제 느긋하게 들어오는 스달을 좀더 늘리거나 하겠죠

그럼 이렇게
다른 이들의 보상을 낮추고
지속적인 스달유출상황이 벌어지는 와중
정말 스팀가격이 오를까요?
조금 오르거나 현상유지하다 결국 내려가지 않을지..

이상이 제가 생각한
스달깡이 스팀커뮤니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보는 이유입니다.

Sort:  

스달깡을 하루에 10번할수있는 장이 마련되지 않는한 스팀에 미치는 영향이 그렇게 크지않다고 보고는있지만 부정적인 의견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잘보고갑니다^^

저 역시 별로 큰 영향이 없을거라고 예상합니다.
활성화되고 그 후는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본 스달깡/댓글셀프보팅의 모든 논쟁글 중에서 가장 납득이 가는 설명이네요. 고래는 왤케 힘이 쎌까도 보고 왔는데 이 글을 왜 지나쳤는지 모를정도로 명글이네요. 많은 생각하게 하는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중간에 막걸리카노 짤보고 설마 이게 진짠가 하고 구글링까지 하고 왔는데 진짜라니... 과연 수요가 있긴 있을까 할 정도로 의심스러운 조합이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막걸리카노는.. 딱 한입만 맛보고 싶네요 ㅎㅎ

이게 존재한단걸 안이상 정말 먹고싶진 않은데 왠지 언젠가는 꼭 한번 먹어보고 싶어질거 같네요 ㅜㅜ

전 아직 판단이 서질 않아 관망의 자세로 있지만, @twinbraid님의 생각이 담긴 글을 잘 읽었습니다.

저 역시 스팀은 상당히 정체되어 있고
탈출구를 찾아야된다고 보긴합니다만 스달깡은 글쎄요..

으으으으.... 저 그냥 본능에 따르겠습니다!!

자동으로 오르면 젤 좋을텐데 ㅋ.. 오늘 오르긴 올랐지만

올라라 많이 올라라 ㅜㅜ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막걸리카노?.... 저런게 있어요? 글보다 제눈에 저게 먼저 들어오는게 함정이군요...ㅎㅎ

있네요. 나중에 커피매니아 가나님한테 리뷰를 부탁드리면 될듯..

우와~ 신세경( 좀 오래됐죠?)... ㄷㄷㄷ 신비롭고 황홀한 세상이군요^^ ㅋㅋㅋㅋㅋㅋ
즐거운 밤 되세요^^

뻥안치고 10초 정도 뭔얘긴가 하고 한참 봤네요. 이게 무슨짓이죠? ㅋㅋㅋㅋㅋ

아무짓도 아닙니다^^ ㅋㅋㅋㅋㅋ 이해하셨죠? ^_____^

ㅋㅋㅋ 저도 자주 쓰던건데 하도 오랜만에 봐서 가물가물 했습니다 ㅋㅋㅋ

고래들에게만 좋은.. 그렇다고 낙수효과를 바랄수는 없는 그런건가요

그냥 스팀가격이 오른다면 그거 자체가 낙수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
제 생각이 맞으면 없는거겠죠..
그리고 그럴경우는 고래들이 대손해입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모두가 해피라고 할 수 있겠죠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제가 머리속에 어렴풋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명쾌하게 정리해주시네요
역시 전 뭘 해도 어렴풋 합니다.ㅋ

진짜 스팀잇 보상개념 간단한거 같은데 너무 어려워서 암만 생각해도 어렴풋 할듯 합니다. 큰 공감하고 갑니다 ㅋㅋㅋ

[2017-8-20] KR chart, 댓글왕, 보팅왕, 고래왕
차트를 보시면 전체업보팅비는 두달전 6월 22일 $16,297, 8월 20일 $3,513으로 대략 4.6배의 차이가 납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그렇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헉.. 지적은 아닙니다. 포스팅에 언급하신대로 5배~6배이상의 차이는 분명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뭐든 시도도 해 보지 않고 판단하는 것보다 일단 시도를 해보고 어떤 영향을 끼칠지 판단하는 것이 좋다는 주의이긴 한데, 트윈브레이드님 말씀처럼 스달깡은 시도 자체에 대한 암묵적 동의도 지금으로서는 힘든 것 같아요. 제가 걱정하던 부분과 생각지도 못한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잘 짚어 주신것 같아요. 잘 읽었습니다.

사실 의견은 이렇지만 시도는 해보아도 상관없다고 봅니다.

현상유지만해도 괜찮겠지만 ㅜㅜ

스팀이 오를 구석이 좀 부족한게 사실이죠.
일단 다음 하드포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916.39
ETH 2552.77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