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과 난이도 개념

in #kr6 years ago

비트코인은 채굴에 난이도란 것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암호를 풀면 블록이 발행되는데
그 암호를 푸는데 모든 네트워크가 참여했을때
10분이 걸리도록 설정한 것이죠

이는 초저속 인터넷 속도를 자랑하는 오지의 사람들까지
블록이 골고루 전파되는 시간을 고려한 것입니다.
또한 빠른 블록생성은 전파시간과의 괴리로 인해
체인분리.. 즉 포크를 더욱 자주 발생시키므로
하나의 체인으로 확정되기까지 더 많은 확인이
필요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미쿡 뉴욕에서 제이슨이 블록을 하나 만드는데
성공하여 주위의 축하를 받으며 전세계로 나눠줍니다

하지만 전라남도 완도군 약산면 한옥마을에
블록이 배달되기전
김영감(89)이 수제블록을 완성하게 됩니다.

김영감은 수제블록을 마을 사람에게 골고루 돌리죠
마을사람들은 이미 새블록을 받았으므로 제이슨의 블록은
똥통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뉴욕과 산골마을간에
블록체인이 일시적 분리(포크)가 됩니다.

이게 10분에 한번 만들어질 난이도라면
김영감이 블록을 완성 못한 시점에 제이슨 블록이
배달될 확률이 크지만
1분짜리라면 배달오기전에 영감블록이 나눠져서
일시적 체인분리가 발생하겠죠

이러한 일시적 체인분리는
사실 그다지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지갑프로그램이 금새 하나로 통합해줍니다
약육강식 으로..
즉 더 많은 이들이 인정하는 것으로 통합해주니까
산골마을 것은 버려지겠죠

다만 이 버려진다는 것이 좀 문제입니다.
계속 수제블록을 만들어 이어붙이던
김영감은 어느날 청천벽력같은 소리를 듣게 됩니다
제이슨류 블록체인이 채택되어서
영감님껀 죄다 똥통에 들어갔다는 소식이죠.

지금까지 만든게 전부 쓰레기가 됐다는 소리입니다

즉 이러한 쓸데없는 노동력의 낭비를
막고자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물론 더 짧은 블록타임은 여러 이점도 많습니다

여튼 이렇게 블록타임을 일정하게 하기 위해서
블록을 풀어내는 암호의 난이도를 조절합니다

조절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문제를 내어보고
그걸 10분보다 빨리 풀면 난이도를 올리고
10분보다 늦게 풀면 난이도를 낮추는 겁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난이도 조정을 2주마다 합니다
2주는 20160분이므로
1개의 블록을 10분에 풀것을 염두에 두면
2016개의 블록을 기준으로 하죠.

다시 정리하면

2016개의 블록을 발행한 시점에서
타임체크를 실시,
2주보다 빨리 걸렸으면 난이도 상승
2주보다 늦게 걸렸으면 난이도 하락

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채굴을 일부러 중단해서 난이도를 0으로
만들거나 채굴이 불가능할 정도로 높아지는 걸 막기위해
1회 변경 상한선이 존재합니다.
지금 당장 거의 모든 채굴자가 사라져서
2주에 한개 캐는 수준이 되더라도
난이도가 그 정도로 낮아질려면 1회에는 불가능하고
여러번에 걸쳐 몇달이 걸린다는 것이죠

근데 우지한이 같은 작자는 이걸 이용해서
장난질을 치기도 합니다.
https://bitcoinwisdom.com/bitcoin/difficulty

위는 비트코인의 난이도 그래프인데
빨간색이 2주동안 유지되는 난이도
파란색,회색이 블록채굴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전까진 슬슬 오르다가 11월전
채굴역량을 결집하여 난이도를 대폭 올려버립니다

채산성을 악화시켜 많은 채굴자를 bch 치킨코인으로
이동시키고
'이런 난이도에서 우리가 빠지면 어케될까 응?'
이라고 슬금슬금 협박도 했죠.
실제 저렇고 올려놓고 도망쳐서 비트코인 전송속도가
개판이 되기도 했습니다.

뭐 그렇다하더라도 하드포크 해버린다던지 대책도 있고
시장 상황은 난이도가 오르면 결국은 비싸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공격이 되진 않습니다
다만 얘네들이 뭘할려는지
이것처럼 적나라하게 나오는 것도 없으니까
좋은 지표가 되긴하죠

이상 오랜만의 포스팅이네요
오버워치하다 감기 걸려서 -ㅅ-;;
이제 다시 슬슬 포스팅해야겠슴다 ㅎㅎ

Sort:  

난이도를 가지고 장난질도 칠 수 있는 거군요.ㄷㄷ 우지하니 이놈이...ㅋ

채굴연합이라는 힘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점점 분산되지 않을까라는 희망도 있습니다.

떠먹여주다시피하는 글
잘 보고 갑니다.

주어 듣는 정도라고는 하지만
'우지한'이 코인 한다는 사람들에게서는
유명(?)인이라는건 알겠네요 ㅋ

엄청 유명하죠.. 현재까진 코인판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니..

저 개인이 보기에는 과거 현재 심지어 앞으로도
무언가 영향력을 주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하네요
(쥐뿔도 모르면서 한번 말해봅니다. ㅋ)

설명을 쉽게 잘 하시네요. 감사합니다. 일전에 BCH 반란할 때 비트코인 채굴이 10시간 이상 지체된 것도 함께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난이도는 bch가 낮은데 시세가 급격히 상승하니까 연합뿐만 아니라
일반 채굴자도 죄다 bch에 몰렸었죠. 채굴자들이 대량 빠졌는데 난이도는 2주동안
그대로니.. 비트코인 블록이 늦게 발행될수밖에 없었고요

제가 그날 오후에 BTC를 스팀파워로 전환신청하고 스팀파워 들어오기만 기다리고 있었거던요. 잘 때까지 안들어와서 돈 날아간 줄 알았어요. 전체적으로 문제가 많은 시스템으로 보이네요. 분산을 원하여 시작하였으나 채굴이 집중화가 되면서 집중화의 폐해가 다시 나오네요.

네 그점에 있어 문제가 있죠. 다만 과도기인 점과 반발에 부딪쳐 생각대로만은 되지 않는 점등은 희망적이라고 봅니다.

간만에 올라온 포스트 잘보고 갑니다
초겨울추위가 만만치 않네요
감기 얼른 낫기 바랍니나
감사합니다

감기는 이제 나았네요
감사합니다 +_+/

역시 twinbraid님은 골아픈 내용도 참 쉽게 설명해 주시네요.ㅎㅎ
잘 보고 갑니다. 감기 빨리 나으세요~

감사합니다 +_+/
감기는 나았어요 ㅎㅎ

너무 이해가 쉽네요.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감사드립니다.

원래는 난이도는 그닥 상관없는 문제였는데
지한이가 채굴여부를 인질로 잡고 장난질해대니까
골때리게 된거죠.

이해가 너무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지인에게 공유해주려고 합니다.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_+/

오늘도 적절한 비유군요 김영감이라니 ㅋㅋㅋㅋㅋ
그런데 콘티는...다 하셨습니까ㅋㅋㅋㅋㅋ 이번 후기에서는 어떤 모습이실지 기대해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다 했습니다. 싹싹 빌었는데 캐롯님께선 너그러이 용서해주셨습니다 :D

너와 친구 야,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 열쇠가있다.

암호군요-ㅅ- ㄷㄷㄷ

예, 그렇습니다.

Congratulations @twinbraid!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658.03
ETH 3299.99
USDT 1.00
SBD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