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달깡 토론회에 대한 의견

in #kr7 years ago (edited)

현재 별로 다양한 의견이 없는 것 같군요.
그게 군중들의 의견이라면 것도 어쩔 수 없지만
문제는 이것으로 사업제시자의 악의를 의심하는 듯한
포스팅은 하지 말아줬으면 합니다.
저 역시 셀봇 포스팅엔 좀 과격한 표현이 있는 것에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도 스팀을 정복하기 위해 온 사람들은 아니겠죠

마찬가지로 이번의 스달깡도
저 역시 처음에 별생각도 안들고 좋은거구나 라고
그냥 넘어갔으며 경우에 따라선 제가 시도했을지도 모릅니다
사실 이대로 소규모에 단일사업, 낮은 빈도였다면
그냥 피래미분들에게 소소한 이익을 주는
동네 전당포 수준이었을 겁니다.
단지 그 이후를 보신 분들에 의해서 문제 있음이 알려졌죠

연어님도 이걸 파이를 파먹자고 시작한 건 아니였을겁니다
보팅을 이용한 사업중 아이디어를 내고 한것 뿐이겠죠

근데 거기에 대해서
왜 잘못됐는지에 대한 의견과 악용 당할 우려 같은건
괜찮지만 기름깡 같은 거랑 비교하는 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당장 이정도 논란이되고 찬성보다 반대가 우세한 것만해도
당사자에겐 엄청 다운될 일 일텐데
그런쪽 비교가 들어오면 정말 우울할거 같습니다

Sort:  

공감합니다. 토론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어지려면 그 과정에서 서로 맘 상하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ㅠ 더 다운될테니까요.

유리멘탈인 저 같으면 논란이 되는 시점에서
가출했을지도 모르겠네요..

전 유리멘탈을 뛰어넘은 쿠크멘탈이라 벌써 부스러지고 말았을 겁니다 ㅠ

다시보니 기름깡은 불법행위를 말하는 것이였군요. 단순히 개념제시라고 생각했는데 듣는 당사자 입장에선 범죄를 저지른 것에 비교하는 것이니 기분이 나쁠 수 있겠습니다.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좋은 의견 감사하다'고 적은 제가 부끄러워집니다. 당사자분께서 기분상하셨다면 저도 진심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

남은 기간 진행중 비방 수준을 이 정도 비유부터로 잡아야겠습니다. 토론에서 의견제시가 서로에게 상처주는 순간부터 이 토론은 아무런 의미가 없어지니까요..

감사합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달깡이 왜 부정적이죠?
그리고 스팀이 공동풀 공동의 화폐라고 말하며 그런행위 하는게 어뷰징이라 표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스팀달러와 스팀이 시장에 안흐르면
언제나 펌핑방 타겟입니다. 코인판에서 유명한 캡틴방에서 스팀달러 펌핑만 6번이상 했습니다. 거래량이 작기때문이죠...펌핑이 잦은코인은 거래자한테도 신뢰받지 못합니다. 스팀으로 어떤 사업도 가능하고 그것이 스팀의 취지라고 생각합니다.(물론 탈세,범법행위는 제하고)
무슨 스달깡이다 얘기하시는 분들보시면 윤리위원회 의장은 다 다신것 같습니다. 싫으면 안하면되고 비판까지도 자유입니다만 스달깡이 생태계를 망친다며 마치 조정자인것 마냥 이야기 나오는것보면 굉장히 불쾌하네요. 여기서도 정치질하시는것도 아니고

근데.. 사업명칭 자체가 '스달깡'인데..-ㅅ-;;; 비하발언이 아니라..
그리고 저도 스달깡은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최악의 경우 댄이 관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아 제가 잘못확인했네요ㅜ 지적 감사드리고여
근데 코인투자자입장에서 지금처럼 가면 스팀 스팀달러 매력없어여ㅜ(물론 제 사견입니다)
1.유동성이 타잡코인과 다를게 없습니다.
2.스팀과 스팀달러보유가 소수에 너무 집중되어 있습니다.
3.kr커뮤니티에 한해 말하자면 그들만의 리그로 흐르는 폐쇠성이 큽니다. - 자꾸 규제를 두고 룰을 만들면 다른sns못 따라잡습니다. 유투브,페이스북, 트위터 돌아이들이 많이 있지만 지적재산권이나 범법행위 제하고는 용인합니다. 내가 아니꼬워도 그게 다양성을 존중한다는 거죠....그에 비해 스팀? 글쎄요......솔직히 말해 일베 디씨 이런 컨텐츠보다도 매력 없습니다. 오히려 레딧이 더 가능성있죠

현재는 글과 자유도에 관한 컨텐츠로 그들을 따라잡을 수가 없습니다.
다만 크게 다른게 하나 있죠. 바로 보상입니다.
하지만 그부분이 역으로 유저탈락의 빌미가 될 수 있고
사람들은 그것을 걱정하는 거라고 봅니다.
그렇지만 거기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은 계속 제안되고 지지 받고 있으니
언젠간 좋은 것이 정착되리라 생각합니다.
스팀과 스팀달러가 소수에 집중된건 맞습니다.
그부분은 확실히 문제인데 다른 코인도 사실 유사한 부분이 있고
스팀에서도 과거에 비해 시각적으로도 꽤 분산이 이루어진 흔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 나아지지 않을까요

보상주는 시스템이 매력적입니다. 저도 그것땜에 들어왔구여~~~근데 저런 콘텐츠들이 가상화폐 뭐 하나지정해서 보상준다 하고 그러면 스팀위치 반토막나는거 한순간입니다. 레딧이 그런작업에 있고 메이저 빅컨텐츠랑 어디 코인이랑 혐업한다하면 ...
그냥 여기까지 말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냥 하도 요즘 돌아가는 판보면 시장조정자가 되려는 몇 몇 때문에 답답해서 막 적었네요
솔직히 스팀으로 돈안벌어도 충분히 먹고사는분들 다수이지만 그래도 내글을 읽어주고 호응해주고 보상도 주네 이런 맛에 하는게 스팀인데 몇 몇 분들이 그런걸 알고 자신의 위치를 활용해서 자꾸 규제하는게 눈에보여서 마치 자기가 조정자이고 이 사람들한테 밉보이면 어쩌지(?)라는 비겁함에 그냥 선동당하는 분들도 보이고(물론 그 의견이 맞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있겠지만) 해서 정말 꼴볼견 같았거든요. 아무리 자본주의라지만 여기서조차 천민자본주의 가식을 보는것 같아 한 글 적었습니다.
큐레이터보팅, 셀프봇, 렌도웨일, 스딜깡 계속 이런 어처구니 없는것 가지고 문제가 되면 당사자간 합의를 통해서 해결하면되지 이슈화해서 자기 이득 취할것 다취하고 피해자 양산하는 플레이...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모든 추악함을 다같이 져질러놓고서는 자기는 선한존재다라는식 내가 하는게 맞다라고 이야기하는 그런 오만함에 치가 떨립니다. 어차피 전 보상같은거 미련 이젠 없어서 막 싸지르지만 반박하고 싶은분들 다 태클걸어주세여 여기서도 계급장 타령하지마시고.. 아 물론 twinbraid님한테 하는말은 아닙니다. 잘 읽고 피드백 주셔서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twinbraid님 글 잘보고 가네요 ㅎㅎ 부디 모든 분들이
맘상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 입니다.. 감사합니다.

네 잘해결되고 빨랑 스팀 가격이 오르길 제사지내야죠-ㅅ-

네 맞습니다. 일반 스팀이 발동을 걸어줘야 기분도 업업 될 듯 하네요..
요즘 정말 가느거마다 왜 꼬구라지는지 모르겠네요.. 아 코인다 걷어서
이더랑 스팀에 걍 박아둬야 하는 마음도 불끈 듭니다.. 슬픈하루네요 ㅋㅋ

그래도 스팀이 발동될땐 누구보다 여기 사람이 잘 알테니
꼬라박을 기회를 빠르게 포착할 메리트는 있을거 같습니다 ㅎㅎ

네 ㅎㅎ 끝까지 자리를 지키겠습니다요~~ ㅋㅋㅋ

그럼요~
이 생태계를 어떻게 확대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자 실험이라고 생각합니다.
kr 커뮤니티에서의 이 실험들이 스팀잇에 큰 자산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슴돠~
그리고 이런 시도가 kr 이외에서도 나타나게 될 거라 생각하구요-
우리가 한 발 앞서 경험하고, 고민하면 그게 가이드라인이 될 수도 있을 테니까요~
연어님이 보시고 힘내셨으면 좋겠네요-

시도 그 자체가 비난 받는건 없었으면 하네요
반대로 인한 무산은 괜찮은거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저번에 댓글셀프보팅때도 비난 받으신 어떤 분의 피드백이 기분이 상한다 였었네요
자신이 무슨 불법을 저지르는 것 마냥 나쁜 일을 하는것마냥 비판받았다고 말이죠
기분 상할 일 없이 의견이 오가는 토론 문화가 잘 만들어지면 좋겠네요

보통 스팀은 좋은게 좋은거라는 미소시스템이라서
그 가운데서 불만이 축적되는 것이 있죠.
그리고
뭔가 의견이 갈리고 우세쪽에 선다면 그게 합해져서
좀 공세적이 되는 경향이 있죠

방금 제가 @gogumacat님의 글에 댓글을 달고 왔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이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그 분의 글은 스달깡에 대한 개념에 비추어 볼 때 적절한 비유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호응을 이끌고 있는 것을 보아서는 스달깡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있는 분들이 순간의 분위기에 이끌려 동조를 해주신건 아닌가 우려됩니다. 스달깡, 또는 어떤 사안에 대한 비판이나 우려는 충분히 가능하고 저도 반기는바 입니다. 그래서 오늘 이에 대한 여러 비판의 글을 모두 경청하였고, 제 나름대로 소심하게(?) 드릴 수 있는 성의로서 모두 풀봇을 해드렸습니다. 물론 @gogumacat님의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제 성의 표시는 성의 표시이고, 토론의 마당에서 어떤 선을 넘는 것은 함께 조심해야 할 부분인지라 이에 대해 글을 남겨 두었던 것입니다. 찬반 어떤 진영에 서있든 @twinbraid님께서 정리해주신 부분은 이 커뮤니티에 건강한 역할을 하신다는 의미에서 크게 감사하다는 말씀 남깁니다.

저야말로 연어님이 이런식의 대처를 하시는 것에 감명받았습니다
이런 선례가 있으면 앞으로의 스팀 커뮤니티의 반응도 좀더 유연해질 것 같습니다

디클라인페이아웃까지 걸고 주신의견 .. 얼마나 진심을 가지고 쓰셨는지 느껴집니다. 저도 트윈브레이드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글고 보니 그렇게 하셨네요. 음..

감사합니다 +_+/

사안에 대한 토론이며, 개인의 행보에 대한 토론이 아닌만큼 개인의 도덕성이 도마에 오르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할 것입니다. 더군다나 법인 카드를 이용한 명백한 부정과, 시스템을 이용하였지만 논란이 생긴 서비스를 동일선상에 두는건 절대로 없어야 할 일입니다.

네 동의합니다.

고구마캣입니다.
먼저 좋은의도에서 하신일이지만 그것을 기름깡에 비유한 것이 비방이라고 느껴져서 기분이 나쁘신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제가 기름깡을 예시로 든 것은 특정 개인이 그러한 종류의 범죄를 하고 있다는 식의로 비판하려는 의도가 아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현재 커뮤니티는 어떤 행동이 옳고 그른지 판단하는 잣대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겪고 있습니다.
만약 앞으로도 계속 스달깡을 한다면 그것은 기름깡에 가깝다는 것이 제 의견이었습니다.

저는 사과받을 이유가 없는데 ^^;;
그리고 기름깡 예시의 의도는 알겠지만
문제가 되는 부분은 도덕적 잣대가 들어간다는 부분이라
결국 '나쁜' 사람으로 의견이 번질 우려가 있어서 글을 올려봤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900.40
ETH 3140.82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