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Engineering] 잘 찌그러지는 차, 이래도 되는건가요?

in #kr6 years ago (edited)

알면 유용하고 몰라도 상관없는 정보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사고가 나면 이런말을 많이 합니다.

  1. ★★회사 차랑 ◆◆회사 차가 박았는데 ◆◆차가 앞이 완전히 날라갔어.
  2. ▲▲회사차랑 오토바이가 박았는데, 오토바이는 멀쩡한데 ▲▲회사차는 앞을 다 먹었어.
  3. □□차는 아무리 박아도 흠집만 나!
    (좀 더 객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회사명은 빼도록 하겠습니다)

충격력(힘)은 충격량에 비례하고 시간에 반비례합니다. 앞서 포스팅한 충돌내용에서 보셨든 속도랑 무게가 결정되면 충격량은 정해집니다. 물체(자동차+승객)에 가해지는 충격력(힘)을 줄이려면 충돌 시간을 늘려야하는거죠
이 힘을 자동차와 승객이 나눠가지게 되는데 자동차가 많이 가져갈수록 승객이 안전하겠죠?
그래서 자동차 회사는 앞부분이 잘 찌그러지게 해서 승객을 보호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으로 쉽게 설명드릴게요

사진처럼 스프링이 길고, 힘이 셀수록 충돌시 에너지를 많이 흡수하게 되는거죠. 이 스프링을 보닛(엔진룸)이라고 생각하면 되죠
하지만 "잘 찌그러질수록 좋은차다!" 라고 할수도 없습니다.
찌그러져도 되는 부분은 아래 사진처럼 앞부분 까지 입니다.

글이 지루해지니, 영상하나 보고가실게요^^

중국에서 개발된 초기 자동차의 충돌 테스트입니다. 지금은 저 수준보단 많이 좋아졌답니다^^ 영상처럼 잘찌그러지지만 너무 잘 찌그러지고 있죠.( 승객과함께..)

자동차 회사에서 의도적으로 찌그러지도록 설계된 구간을 <크럼프 존>(보닛), 찌그러지면 안되는 구간을 <세이프 존>(실내)으로 명명하고 있죠.

<크럼프 존(Crumple Zone)>
크럼플 존의 개념을 자동차에 처음 도입한 사람은 벤츠 엔지니어였던 벨라 바레니(Béla Barényi, 1907~1997)에요. 발명왕으로 불리는 에디슨보다도 더 많은 특허를 보유한 천재였죠. 그는 1954년 슈투트가르트 인근의 진델핑겐(Sindelfingen)에서 실제로 자동차 충돌 실험을 통해 크럼블 존의 효과를 입증함

결국 크럼프존까지만 뭉개지는 자동차가 안전한 자동차라고 봐도 됩니다.

그러면 현명한 소비자는 어떤 자동차를 사야할까요?

1.자동차회사들이 홍보하는 차체의 재질을 확인해봅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크럼프존과 세이프 존을 확실히 구분해야하고 서로 다른 재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광고 영상이나 홍보 책자를 보면 알루미늄을 얼마나 썼니, 초고장력강판을 얼마나 썻다 라는 말이 있죠.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맹신 하지는 마세요. 자동차회사에서 쓰는 강판들에 대해 포스팅하는 기회를 가질게요

2.보닛이 긴차량을 선택합니다.
앞이 길수록 크럼프 영역이 길어지고 많은양의 에너지를 흡수하는건 당연한거겠죠?

보닛 길이 비교

보닛이 엄청 길수록 좋을까요? 크럼프구간이 길어지면 실내공간이 좁아지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크럼프존과 세이프존의 처이는 지역별 차급별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크럼프존이 짧다고 법규를 불만족하는건 아니죠 하지만 고속충돌에서는 문제가 있겠죠?
보닛의 길이 및 실내공간은 인종, 문화적특성, 회사의 방향성에 따라 달라지는 요인이니 참고 하세요.

3.(강추)큰차를 사야겠죠!
경차 설계도를 찾아보시면 이런생각이 들겁니다.
"오밀 조밀하게 잘도 밀어넣었다"
작은공간에 가볍고, 연비좋은 차를 만들기 위해서 엔지니어들의 고민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죠.
하지만 크럼프 영역이 짧아질수밖에 없습니다.
스마트에게 E-CLASS의 보닛을 적용한다고 상상해보시죠^^;;;
세이프존이 있을까요?ㅋㅋㅋ

아래 사진을 보시면, 큰차를 타야하는 이유를 더 쉽게 이해 할거예요 ㅜㅜ


미국의 IIHS에서 동사의 중,대형 VS 소형차의 충돌결과를 보여주는데요, 상대적으로 소형차가 불리할수 밖에 없다는걸 보여주네요

인터넷에 떠도는 찌그러진 차를 보시고, 회사가 돈 아끼려고 저렇게 만들었다, 차가 너무 약하다 생각하지마세요~
찌그러져야할 부분은 찌그러지고, 버텨야하는 부분은 버텨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댓글과 보팅은 저에게 힘이됩니다^^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자동차 이야기가 있으면 댓글로 적어주세요.
재미있게 풀어가보도록 할게요^^

<이전포스팅>
[알기쉬운 Engineering] 에어백은 믿어도 될까?
[알기쉬운 Engineering] 전기차의 안전

Sort:  

차가 찌그러지면 마음이 아프긴한데,
보호하기 위해서 따르는 희생이라면...
ㅎㄷㄷ.. 하네요

다쳐서 돈쓰는것보단 자동차 수리비로 돈 나가는게 더 낫지않을까요?ㅎㅎ
그래도 사고 안나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그렇죠 사람 몸과 생명이 최우선이죠!!
먼저 선팔하고, 보팅하고 가겠습니다.
자주 소통하면 좋겠어요 ^^

팔로우 한줄알았는데 안했었네요ㅜ
자주소통해요 ㅎㅎ

중국 차 영상은 장난 아닌데요? 승객과 함께....ㅜㅋㅋ
후드와 데크의 비율에 대한 건 처음 알았어요!

사고안나게 안전운전하는게 최고네요ㅠㅠ

중국에서 초기 개발단계의 충돌영상이예요 기술력없이 껍데기만 배끼다보니 충돌결과는 저렇게나왔죠

택님~ 혹시 괜찮으시면 스팀챗 확인하고 연락주시겠어요?

네 알겠어요 달걀님 ㅎㅎ

저도 처음엔 경차를 사려고 했다가
이런 저런이유로 그냥 중고 SUV로 결정한 이유가 저거였어요
어휴... 위험 위험.

사고가 안나면 가장 좋겠지만 만약을 대비한다면 저도 suv에 한표 던지고 싶어요
다음번엔 카시트에 대해서 포스팅할건데 기대해주세요

꿀정보 감사합니다
차는 역시 큰차가 최고 ㅋㅋㅋ

큰차도 중요하지만 과속을 안하는게 더 중요하겠죠?

맞아요 자나깨나 안전제일
방어운전, 안전운전 하세요^^

정말 다 알찬 포스팅밖에 없네요.
이벤트 때문에 보팅 드리지만 게시물들이 맘에들어 팔로하구갑니다^^

ㅎㅎㅎ 알찬 포스팅이요? 감사해요 ㅎㅎ
글쓸맛 나네요~~ 자주 놀러와주시고 소통해요 ㅎ

찌그러지더라도 에이필러는 꼭 그대로야 되더라구요

다른 분들도 참고하셨으면 ㅎㅎ

역시 종사자는 다르네요 ㅋㅋ
세이프티존에 a필러도 들어가죠
사실 a,b,c필러 다 중요하다고 봐도 되지않을까요?

맞죠 b c다 필요하죠 ㅋㅋ

그냥 에이만 언급했어요 ㅋㅋ

Joeypark님이 많이 아셔서 혹시나 틀릴까봐 고민하고 많이찾아보게 되네요 ㅋㅋ

샤시쪽 하시나 봅니다. 저는 자동차 전자부품쪽에 종사합니다 ㅎ

오! 반갑습니다
저는 의장쪽입니다 실내를 담당하다보니 충돌쪽으로 주워 듣는게 많네요^^
이제 더 많이 공부해서 글 써야겠네요

많이 배우겠습니다 ^^ 저에게는 많이 생소한 분야라 자주 소통하시게요

아 좋은 정보 잘 얻고 갑니다.
결론은 큰 차 사야겠군요 :)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그래서 저는 큰차를 선호하고 실제로도 suv를 샀네요

얼른 돈벌어서 큰차를 사야겠네요....소형차 무섭습니다.

아무래도 큰차가 안전하겠죠?ㅋㅋㅋ
Hygge님 리스팀도 해주시고 감사해요^^
자주자주 소통해요~

오늘 지식+1을 획득? 했네요.
크럼프영역이니 세이프존이니 첨 알았어요~
알면 알수록 경차랑은 음......바이바이?

시내주행이나 마트가는용도면 괜찮지만 장거리로 고속도로를 자주이용하신다면 비추천하고 싶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9524.20
ETH 2999.76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