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홈(10) - 구글WIFI : Let's have wireless in whole home.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투루노(@trueonot) 입니다.
전 집짓기 #kr-house, 스마트홈 #smarthome, 요리 #kr-cook을 메인 테마로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희 집 네트워크 환경을 소개합니다. 나름 신기술에 관심이 많다보니 아래와 같은 영상을 아주 예전에 봤지요. 바로 구글 WIFI 입니다.

아파트 살때는 그닥 필요 없었는데(워낙 작아서...) 주택으로 오니.. 구조에 따라 wifi가 잘 안잡히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집을 지을때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많이 고민해야 했어요. 문제는 보통의 경우 UTP 케이블이 벽에서 나오고 그 선을 잘 감춰서 공유기까지 끌어와야 하고 그곳엔 또 공유기 전원선이 따라와야 하는.... 매우 아름답지 않은 모습이 연출되는 겁니다. 그래서 위 영상을 보는 순간!!!! 이거다!!! 하고 외쳤죠. ^^; (속으로..)

구글 WIFI

일단 나무 위키의 짧은 설명 : https://namu.wiki/w/Google%20Wifi
쉽게 말해 구글에서 만든 좀 이쁘게 생긴 인터넷 공유기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쁘죠? 아닌가요?
이쁜대신에 단점도 있어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공유기 라면서 연결할 단자가 하나뿐입니다. 한개는 인터넷선일테고.. 하나가 컴퓨터용???? 이것뿐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가운데에는 USB type-c 전원 케이블입니다.

그럼 내 데스크탑은? 내 서버는? 내 IP TV는?? (또 모있나요???)
안됩니다. 뭐 이딴... 공유기가... 한개에 129$ 이나 합니다.!! 헐?

심지어는 실제 연결시에는 메인 한개만 인터넷 선에 연결되고 나머지는 전원만 연결합니다. 그게 끝이예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위에 지금 3개의 wifi가 있는데 이 중에 하나만 인터넷 모뎀에 연결을 하고 나머지는 wifi로 자기들끼리 "Mesh Network"를 구성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Wifi Extender로 동작하는 것이죠. 자기들끼리 신호를 주고 받고 최적 신호세기 등을 결정합니다. 집이 더 크면? 혹시 신호가 약하면 메인 허브 두고 나머지들만 이리저리 옮겨 보던지... 한개 정도 더 구매해서 추가하면 끝입니다.

실제 연결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말씀드린 것처럼 메인 한개만 통신사에서 주는 모뎀에 연결하면 끝입니다.

설정은 핸드폰에서 하게 되는데 복잡한 공유기 설정은 다 집어치우고.. 이걸로 끝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너무 기능이 간단한 편이라 사실 전 향후에 좀 걱정이 있습니다. :(... 서버를 어떻하지... :( 인터넷 뒤지다보니.. 이걸 또 커펌 해서 올리시는 용자들도 있더군요.. 세상은 참 넓어요. ^^;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다 연결되면 위처럼 보여주고요. 수시로 스스로 업데이트 합니다. 보안 이슈 나오면 거의 업데이트 알림이 오더군요.

또 한가지! 그래도 우리집엔 데탑도 있고... IPTV도 봐야 하는데!! 하는 경우.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여기 연결된 인터넷선을 반대쪽에 꼽고 컴퓨터나 세탑박스에 연결하면 유선으로 동작합니다. 즉, satellite wifi 모듈에 컴터 연결 라인을 유선 포트로 제공해줍니다. (위 사진은 메인 허브라서 인터넷쪽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럼 세탑박스때문에 위치 제약은 좀 있긴 하지만... 그래도 괜찮치 않나요?

저흰 집에 TV가 없고.. 서버는 노트북으로 wifi로 연결하고 모든건 노트북으로 구성해서.. 이걸로 충분히 커버가 되더군요. 근데.. 한가지 집짓기에서 말씀드렸던 열교환기가 유선 연결만 지원해서 어쩔 수 없이 한개를 제가 의도하지 않은 보일러실에 넣고 위 유선연결 기능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커버리지도 좋아서 집 반경 어느정도까지는 다 잘 터지네요. ^^;

어때요? google wifi 좋지 않나요? 아 비싸다구요? 아마존에서 3개씩 묶어서 파는게 있는데 할인이 좀 됩니다. 현재 가격은 259$ 네요.. 고급형 공유기 가격보단 쌉니다. 게다가 확장성 커버리지는 이게 더 좋죠. ^^;

문제는..... 제가 맨첨 봤으때만 해도 이게 유일했는데.. 이젠 많아요.. 몇회뒤 포스토로 예정된 삼성 스마트 허브 같은것도 있구요. :)

한줄요약
유선 연결이 필요없고 집에 공유기가 완전 깡통이고 교체 계획이 있다? google wifi 고려해보세요.
-투루노: 마음가는 길은 곧은 길-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오...이런것도 있네요
저는 kt공유기를 쓰느라 필요는 없을거 같지만
디자인이 참 끌리네요ㅎㅎ

이쁘죠? 알렉사랑도 잘 어울려요

저희 집이 작아서 굳이 필요는 없을꺼 같긴한데 미국에 있는 큰집들에게는 GOOD ITEM이 될꺼 같네요

네.. 주택이라 꼭 필요했어요

일단 디자인은 합격!

이쁘죠~ ㅎㅎ 쥔님도 별소리 안해요~

오호!~ 깔끔합니다.!
이벤트 당첨 보팅완료!

매일 감사합니다... 저도 이벤트 하나 하려니 여간 시간 많이 쓰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보팅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2170.06
ETH 2415.65
USDT 1.00
SBD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