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나타내는 방법 - 문서화

in #kr6 years ago

스스로를 나타내는 방법을 찾아보기...

사람들은 문서로서 스스로를 나타내야하는 환경에 직면해있다. 그깟 종이 쪼까리 한장이 뭐가 중요하냐는 생각도 어렸을때 많이 했지만, 아무래도 글쓰기 능력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수라고 생각이 든다. 글 뿐만이 아니다, 나를 스스로 나타낼 방법중에 가장 간단하고도 서로에게 시간을 덜 뺏는 방법은 문서 밖에없다.

회사생활을 할때 문서화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들었다. 문서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을 하지 못했는데, 내가 A를 한것도 중요하지만 A를 어떻게 했는지도 중요하고, 그거에 대한 과정을 계속 문서화를 해두면 나중에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 나는 그걸 몰랐다.

스크린샷 2018-03-15 오후 3.39.33.png

이직 준비를 하고 있다.
나는 나이에 맞지않게 경력이 긴 편이다. 24살에 나이에 개발자로서, 또 프로그래밍을 배운 경력은 자그마치 6년 이상 정도 된다. 돈받고 일해본건 3년정도. 신입때는 내가 경력자가 되면 더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쓰는게 쉬울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많이 틀린 생각이었다.

오히려 내가 "무엇을" 했는지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내가 스스로 한게 없다고 느껴지기도 하고, 미리 정리를 안했더니 내가 정확히 어떤일을 했는가에 대해서 기억해내기가 정말 어려웠다. 이력서는 미리미리 써 둬야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문서의 "양식"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용은 중요하다. 자유롭게, 본인을 나타내는 글을 계속 써야한다. 그게 여행수기가 됐던, 개발후기가 됐던, 혹은 간단한 한마디의 말일지라도.

그깟 종이 쪼가리 하나이지만, 그 종이 쪼가리 만큼 나를 쉽게 파악할 방법 또한 없다
어쩌면 내가 꼰대가 되어가는 과정일지도 모르겠다.

Sort:  

문서화를 해서 생산적 가치를 만들고 발표, 논문 및 제안서를 작성하여 본인의 강점과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지요

traveler If you want to know how to give 0.040 to 0.060 SBD wroth upvote and Resteem your post to 4000 Plus steemit follower and how to get more then 30 different steemit accounts upvote on your post then Contact me on Discord : farhannaqvi7#1327 or Skype farhannaqvig i will tell you .

And

If you want to get these services on your post then Sand 0.060 @farhannaqvi7
i will give you
0.040 to 0.060 worth upvote
4000 Plus Resteem
more then 20 steemit accounts upvote on your post

문서로 말하고 문서로 답한다할 정도로 글쓰기는 회사생활에서 유독 중요한 부분이죠. 하얀 종이에 써내려갈 문장들이 막힐 땐 그냥 막막할 때도 있죠. 어차피 문서로 일하는 양반들에게 워낙 변수가 많으니 이게 답이다란 문서 쓰기 힘드시겠지만 또 과정에 계신듯하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늘 메모를 하며 자기를 관리하는 건 좋은 것 같아요.
정말 지나고 나면 잘 기억이 안 날 때가 많은데
그때그때 메모를 해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겠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돈도 종이 쪼가리긴 하죠 ㅎㅎ 님 글 잘 보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 수기는 자극도 되고 힐링도 되고 있어요

꼰대가 되어가는 과정이라는 말이
어쩔수 없는 건가, 다른 방법이 있진 않을까
고민하게 만들어주네요.

여행수기가 잘 남아있고 스티잇에 박제되었으니 멋진일이죠~! 지금 이순간도 모두 기록이 되고 역사가 될 수 있는만큼 늦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이직 성공 응원할게요~!

Boost Your Post. Send 0.100 STEEM or SBD and your post url on memo and we will resteem your post on 5000+ followers. check our account to see the follower count.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522.54
ETH 2602.42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