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증거냐?] ETH(이더리움) 채굴.. 돈이 될까?

in #kr7 years ago (edited)

비가 오락가락 합니다.
코인가격도 오락가락 하네요~

아침 출근길 성수대교에서 한컷 찍어봤습니다. 비온 뒤라서 시야가 깨끗하게 확보되네요. 저 멀리 제2롯데월드에서 왠지 하늘로 광선 쏠 거 같습니다. 하늘이 막 열리고 우주선이 ㅋㅋㅋㅋ

뻘글은 여기까지 ^^....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요새 BTC와 BCC 때문에 코인 시장이 들썩들썩 거립니다.
BCC쪽 POW에도 큰 손들이 뛰어들면서 POW가 다시 이슈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채굴을 하겠다 하시는 분들이 다시 꽤 생겨나고 있네요.
BTC(비트코인)는 채산성이 이미 안 맞는다고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고, ETH(이더리움) 쪽으로는 아직 기회를 엿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근데 이게 정말 맞는 일일까? 판단의 근거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하여... 제가 진행하고 있는 ETH 채굴 데이터를 공유해드리오니 참고하시고 투자 결정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6월초부터 ETH 채굴을 시작했습니다.
채굴 방법은 직접 채굴(하드웨어 구매 후 직접 채굴진행), 위탁채굴(채굴장에 구매한 채굴기 위탁) , 지분채굴(대규모채굴업체에게 일부지분을 구매하여 채굴진행) 이렇게 3가지 정도로 보여집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뭐 제가 모르는 엄청난 방법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이정도만 알고 있네요~

제가 선택한 것은 위탁채굴 방식이었습니다. 위탁채굴 방식을 네트워크마케팅과 접목시킨 마이닝맥스라는 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변 분에게 소개를 받아서 들어간 것도 있지만 이 업체의 장비가 IDC센터에 들어가 있는것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채굴은 열이 엄청나게 발생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따라 효율이 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어쨌든 네트워크 채굴을 이용합니다만, 시스템만 이용할 뿐 제 밑으로는 한명도 없어요 ㅎㅎ.
이유는 그 때나 지금이나 시장 변동성이 매우 클 뿐 아니라, 9월 24일이라고 떠돌고 있는 메트로폴리스에 이은 아이스에이지(채굴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태)가 초래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서 함부로 추천하기가 애매하더라구요.
그래서 혼자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지요.

지금부터 공유하는 데이터는 개인적인 데이터이니 다른 방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채굴기 구매 : 2980$ (1대당)
  • 수익배분 : 60% (30% : 회사 운영비/10% : 네트워크 배분)
  • 채굴시작 : 2017년6월1일
  • 유지보수기간 : 2년

본 표는 1대당 60%의 수익으로 계산된 표입니다. 즉 실제수익!!

채굴량이 감소되는 흐름 보이시죠~ 두달만에 첫 채굴대비 22%가 되었네요.

채굴량과 이더리움 그당시 시가를 토대로 계산을 해보면 한 대당 나오는 수익은
6월 기준 3만원 중반
7월 기준 1만원 초반
8월 기준 9천원 중반
이 됩니다.

이걸 원금 회수기간으로 환산하면
6월 기준 4개월
7월 기준 11개월
8월 기준 12개월
이 되구요.

원금 회수하는데 4개월 걸리던 것이 두달만에 1년이 걸리게 되는 셈이지요.

여기에 9월 이후 아이스에이지가 오면 더 느려지게 되겠지요..
물론 아이스에이지에 따른 ETH 폭등이라는 시나리오도 있겠지만 일단 데이터만을 기준으로 봤을 때는 그리 장미빛이 아닙니다. 아이스에이지에 따른 폭등 시나리오를 점치고 계시다면 차라리 지금 ETH를 구매하는 것이 낫겠지요?

혹시 ETH 채굴에 임하시려면 이런 데이터를 토대로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저 데이터보다 훨씬 좋은 데이터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감소율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가 처음 코인 시장에 발을 들인 건 ETH 채굴 때문이긴 하지만
그 덕분에 steemit도 알게되고 이런 좋은 커뮤니티에서 활동도 하고 있는것 아니겠습니까?

이 글이 채굴 진행하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Sort:  

막연한 세상이었는데 궁금증을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포스팅이나 열심히 해야겠어요!ㅎㅎ
편안한 밤 되세요 :)

톡톡님 채굴을 하고 계셨군요.. +_+ 이런것에 뛰어드시는분들 용감한것 같습니다.
감소량이 엄청나네요. 9월말 이후 채산성의 더 급감할텐데, 정리 고민되시겠는데요?
채굴기 중고가격 추세는 어떤가요?

용감히 도전해봤습니다.ㅋㅋ 채굴기 중고시세는 잘 모르겠네요. 전 일단 계속하려구요. 채굴되서 들어온 이더가지고 이것저것 투자해보고 있거든요 ^^

과감하십니다. 이더가 곧 쏠텐데.. 벨트 단단히 메세요1!!

으아.. 수지가 안맞는군요. 코인계에 자금이 많이 들어와서 골고루 펌핑 좀 시켜 줬음 좋겠네요. 저는 9월 메트로폴리스 후 가격 상승을 믿고 일부 자금을 묻어놓은 상태긴 한데... 솔직히 이제는 이바닥 점점 더 모르겠네요.--;;;

저도 이더를 더 이상 다른 곳으로 돌리지는 않고 있답니다. 참 모를 곳이긴하죠 ^^

정말 산 경험에서오는 소중한 정보와 아낌없이 공유해주시는 모습 인상적입니다. 항상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산 경험이죠. 해봐야알아요. ㅋㅋㅋㅋ

Congratulations @toktok!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Resteem했습니다..

리스팀 ~ 감사합니다 ^^

워~ 톡톡님 이런도전까지~~!! 신기하네욤 ㅎㅎ
화이팅입니다 !!!

네 화이팅 ^^ 도전~~ ㅋㅋ

이렇게 정리해주시니 확연해지네요... 점점 채굴은 어려워지는군요

네 직접 겪어본 데이터입니다. 매일 정리해보는데 점점 어려워지네요 ~

@toktok
채굴을 하고 계시군요, 오오... 신기합니다.

한가지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메트로폴리스라는 것은 어떤 건가요??

pow(채굴방식)에서 pos(지분증명방식: 지분에 따른 이자지급,채굴불가)으로 채굴방식을 변화시키는걸 의미합니다. 총 2단계로 진행될 예정이구요. 1단계에서 채굴 난이도를 급상승 시킬겁니다. 문제는 블록생성이 그만큼 늦어진다는건데 그걸 1단계에서 잡으려 하는거죠~

@toktok
그렇군요!!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ㅎㅎㅎ 1단계가 성공하지 못하게 되거나 그럴 수도 있는 건가요?

1단계에서 아마 잡아내지 않을까요? 똑똑한 프로그래머들이 모인 집단이니까...
아마 열심히들 로직과 싸울겁니다. ^^

원금회수에 1년가까이 걸리는건 좀 긴 것 같습니다 ㅠ
이더가 pos 방식으로 바뀐다고 들었는데, 그럼 더이상 채굴이
불가능해 지는건 아닌가요?! 그 전환때문에 난이도가 올라간거라고
들었는데... 이더 아닌 다른 채산성 높은 코인이 어떤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ㅎㅎㅎ

저도 고민입니다. 네트워크 회사에서 뭔가 대책을 내놓을거라보고 있지요. 거기도 전문집단이 있으니~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526.80
ETH 2335.69
USDT 1.00
SBD 2.53